교육과정 개발1

1.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타일러는 교육과정 개발은 교육목표를 성취 하기 위한 체제를 설계하는 작업이라고 보았으며, 교육목표에 주안점을 두고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거쳐야 할 절차를 제시하였다.

첫째, 교육의 출발점으로서의 교육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학습자, 사회, 교과의 세 가지 자원을 조사하여 잠정적인 목표가 설정되면 이는 교육철학과 학습심리학에 비추어 정선된다. 목표는 학습내용과 학습자의 행동을 결합한 형태로 진술되어야 하며, 이후의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평가계획을 수립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명시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둘째,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을 선정해야 한다. 학습경험이란 학생들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기회를 마련해 주는 활동을 말한다. 타일러는 기회의 원리, 만족의 원리, 학습 가능성의 원리, 다경험의 원리, 다성과의 원리라는 다섯 가지 원리를 제시하였다.

셋째, 선정된 학습경험들은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조직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원리를 고려해야 한다.

넷째,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과 절차를 구성해야 한다. 타일러는 평가를 교육과정이나 수업 프로그램이 시행됨으로써 본래 의도한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나 실현되었는지를 재어 보고 판단하는 작용으로 보았다. 단 한 번의 평가로 학생의 행동변화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일정 기간 내에 적어도 두 번 이상의 평가 작업이 필요하다. 평가는 목표와 최종 결과의 부합 정도를 가늠하는 것으로서 지필고사 이외에 관찰, 면접, 질문지, 작품 표본평가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교육과정 개발에 끼친 그의 공헌은 첫째, 기존의 교사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을 학생 중심으로 전환하였다. 둘째, 학습평가에 있어 총괄평가의 방식이 아닌 형성평가와 과정평가를 강조하였다.

그러나 그의 모형은 '탈가치적'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하며, 목표에서 의도되지 않은 측면에 대해서는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되기도 한다. 또한 교육과정 계획에서는 교육목표가 교육과정 계획의 첫 단계로 기능하지 않는 경우도 발견된다는 한계점을 지닌다. 교육과정 개발 활동과정의 연속성과 실제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 일어나는 많은 복잡한 것들에 대한 기술을 사상했다는 것도 지적될 수 있다. 목표와 밀착된 평가를 강조함으로써 목표를 내용보다 우위에 두고, 내용을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시키고 수업이 평가에 종속되는 현상을 초래하는 원인이 된 점도 비판받는다.

2. 스킬백의 역동적 상호작용 모형

스킬백은 개발자들이 목표자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부언하며 목표의 자원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상황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역동적 상호작용적 모형은 학습자와 사회의 특성 및 요구분석 과정을 중요시한다.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을 추상적 상황에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습 상황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데 두고 있다.

스킬백이 제시하는 교육과정의 개발모형의 단계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단계는 상황분석 단계 상황을 구성하는 외적, 내적 요인을 분석한다. 외적 요인으로는 사회 문화적 변화, 교육체제의 요구, 변화하는 교사의 성격, 교사 지원체제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내적 요인으로는 학생의 적성 능력, 교육적 요구, 교사의 가치관, 태도 기능, 지식 경험, 학교으 환경과 정치적 구조, 시설, 교육과정 내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들 수 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예견되는 학습 결과를 진술함으로써 교사와 학생의 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한다. 이 목표는 상황분석에 기초하며, 교육적 행위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가치나 판단을 포함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을 구축한다. 즉, 교수학습활동의 내용, 구조, 방법, 범위, 계열성 등의 설계나, 수단과 시설의 설계, 인적구성과 시간표 짜기 등을 해야 한다.

네 번째 단계에서는 교육과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문제를 판단하고 실행한다.

다섯 번째 단계에서는 모니터링, 피드백, 평가, 재구성 등을 실시한다.

이러한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절차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나 어느 단계에서든 개발자의 의도에 따라 시작할 수 있다. 스킬백 모형은 여러 상황이 복합적으로 얽혀져 있는 학교라는 유기적 조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교육과정 개발은 선택적이며 융통성 있고 창조적이다. 지속적이고 역동적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조언체제, 재정 그리고 자료들과 같은 지원구조가 지속적 과정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 모형은 혼돈스럽게 보이며 방향감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즉,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논리적 계열을 따르지 않음으로써 교육과정 개발자는교육과정 미로를 해매게 되어 큰 낭비를 하게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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