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정리3

10. 진단평가

1) 학생의 사전학습 정도와 선수학습 수준 진단

2) 특징 : 순수학습 결핍여부의 판정, 학습곤란의 진단, 학생들의 정치 기능 수행

11. 형성평가

1)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업목표를 제대로 달성해 가고 있는지를 수시로 점검, 확인하여 학생 및 교사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평가

2) 특징 : 피드백 효과, 교과내용, 교수학습의 개선, 교육목표 혹은 교수목표에 기초한 평가

3) 형성평가 촉진 : 가급적 자주 실시, 즉시 피드백, 평가결과를 최종 성적에 반영하지 않아야 함

12. 총괄평가

1) 일련의 활동이나 프로그램이 종료되었을 때 그 효과와 적합성을 최종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판단 활동

2) 역할 : 학생의 성취정도에 대한 점수 판정, 자격 판단, 이후 학습에서 학생들이 학습성과를 낼 수 있는지 판단하는데 도움, 학생 각자의 학습진보 정보를 알려 줄 수 있음, 집단 간의 성적을 비교할 수 있는 정보 제공

3)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학습성과를 총체적으로 나타내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님

13. 수행평가

1) 학생들이 교과의 개념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문제상황이 주어졌을 때 실제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만들어진 평가

2) 특징 : 과정 중시, 인지적 영역 위주의 평가 탈피, 학습자 스스로 답을 작성하거나 행동하도록 유도, 집단평가 중시, 전체적이고 지속적인 평가 강조,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실제 상황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평가방식

3) 고려해야 할 점 : 실제 직업세계에서 경험하게 될 평가와 비슷한 상황, 복잡한 탐구능력 요구, 구체적인 청중 대상

4) 장점 : 수업활동과 평가의 연계성, 학습성과와 그 과정을 평가

5) 단점 : 양질의 과제 제작과 채점의 객관성 유지가 어려움, 상당한 시간과 노력 필요, 하위 능력 학생들의 의욕 저하, 특정 계층이나 문화에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음

14. 타당도

1) 하나의 검사 또는 평가도구가 측정하려고 의도한 것을 어느정도로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느냐

2) 종류 : 내용타당도, 준거타당도(예언, 공인), 구인타당도, 결과타당도

15. 신뢰도

1)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측정하고 있는지의 정도

2) 종류 : 재검사 신뢰도, 동형검사 신뢰도, 반분검사 신뢰도, 문항내적 합치도

3)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 신뢰도는 타당도의 필요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다.

16. 객관도

1) 종류 : 평가자 간 객관도, 평가자 내 객관도 / 평가자 내 신뢰도가 전제될 때 평가자 간 신뢰도가 높아짐

2) 객관도 높이는 방법 : 명확한 평가기준 미리 마련, 평가하려는 내용과 평가방법에 대한 소양을 기름, 비객관적인, 비구조화적인 평가도구인 경우 가능하면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를 종합해야 함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