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중심 교육과정

1. 기본가정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전통을 지니고 있으며, 가장 폭넓게 영향력을 미쳤다. 교육의 가장 전형적인 형태가 교사중심의 교과서 내용의 전달이라고 보는 입장에서는 교육 그자체가 교과중심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교과란 전승 가치가 있는 인류의 문화유산을 논리적으로 조직한 것이며, 문화유산의 내용에 따라 서로 상이하게 구분되며 주로 분과형의 형태를 띠게 된다. 그리고 교과 전문가의 견해가 많이 반영되어 교과의 논리에 따라 교육내용이 선정, 조직된다.

2. 내용조직

교과중심의 교육과정은 크게 다섯 가지 내용으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분과형 교육과정이다. 분과형 교육과정은 각 교과 또는 과목들이 종적 체계는 분명하여도 교과나 과목 간의 횡적 연관이 전혀 없이 조직된 교육과정을 말한다. 두 번째는 상관형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두 개 이상의 교과나 과목이 각각 교과 선을 유지하면서 상호관련이 지워지는 내용들이 부분적으로 함께 하나로 조직되어 있는 것으로 여기에는 사실상관, 기술상관, 규범상관이 있다. 셋째, 융합형 교육과정이다. 융합 교육과정은 과목들의 성질은 유지하면서 공통요인만을 추출하여 조직한 것으로서 중심이동법을 통해서 조직된다. 넷째, 광역형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관련 교과를 하나의 학습영역으로 통합하는 것으로 동일 교과영역에 속하는 각 과목간의 구획화를 깨트리고 그 영역 내의 지식들을 포괄적으로 조직한 것으로 주제법을 통해 조직된다. 다섯째, 중핵형 교육과정이다. 일련의 연대 또는 문화기를 주축으로 삼고 각 시대에 해당되는 지식을 교과별로 조직한 것으로서 문화개관법을 통해 조직된다. 이런 교육과정은 일정 시대 정신을 중심으로 중핵과정이 조직되고, 이것을 둘러싼 주변과정이 조직된다.

3. 장 단점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첫째, 새로운 지식과 사실을 설명하고 체계화하는 데에 논리적이고 효과적이다. 둘째,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에 가장 적절하다. 셋째, 축적된 인류문화를 가장 잘 활용한다. 넷째, 장구한 전통에 뿌리박고 있으며,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다섯째, 교과의 체계적인 조직은 경험을 효과적으로 해석하는 데 필요한 것이다. 여섯째, 교과조직은 단순하고 명료하다. 일곱째, 객관적인 평기기준에 의해서 쉽게 학습결과가 평가된다.

그러나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점도 가지고 있다. 첫째, 학습자의 흥미와 활동을 경시한다. 둘째, 너무 구획화되고 단편화되어 지식을 통합하는 전체적 구조가 없다. 셋째, 현대 학교가 성취하려는 민주적 가치로부터 동떨어져 있다. 넷째, 교과목 자체가 심적 훈련을 시키는 것은 아니다. 다섯째, 학습자의 학습을 세분화하며, 학습자를 단편적으로 바라본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