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정리2

7.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교사 중심의 교과서 내용 전달, 교과전문가의 견해가 많이 반영, 교과의 논리에 따라 교육내용이 선정, 조직

2) 분과형 교육과정, 상관형 교육과정, 융합형 교육과정, 광역형 교육과정, 중핵형 교육과정

3) 장점 : 새로운 사실과 경험을 설명하고 체계화하는데 논리적이고 효과적, 지적 능력 발전에 적합, 축적된 인류문화를 활용, 교과의 체계적인 조직은 경험을 효과적으로 해석하는데 도움, 객관적인 평가기준

4) 단점 : 흥미와 활동 경시, 지식을 통합하는 전체적인 구조 없음, 민주적 가치로 부터 동떨어짐, 학습자를 단편적으로 봄

8. 경험중심 교육과정

1) 아동들의 요구와 흥미를 중요시하고 실제 생활에서의 적응능력 강조, '교과'를 아동에게 경험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강조, 교과와 아동사이의 간격을 없애기 위한 노력

2) 활동형 교육과정, 광역형 교육과정, 생성형 교육과정, 중핵형 교육과정

3) 장점 : 학생의 자발적 행동 유발,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생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음, 생활인 육성,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유대 강화

9.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경험중심 교육과정 비판, 지적 수월성, 지식의 구조

2) 분과형 교육과정, 나선형 교육과정, 학문 통합형 교육과정(개별 학문, 간학문, 다학문, 교차 학문)

3) 장점 : 지식 전체 구조를 쉽게 통찰할 수 있어 기본 개념의 이해 촉진, 자연현상의 발견력, 탐구력 향상, 학습에 대한 흥미 유지, 내적 동기유발에 적합

4) 단점 : 지식의 기본 개념이나 기본 구조를 작성하는 일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름, 교과와 교과 사이의 통합의 어려움, 환경 구비의 어려움, 지나치게 능력만을 강조할 수 있음

10. 인간중심 교육과정

1) 학교에서 학생들이 갖게 되는 모든 경험들의 총체

2) 교육목적 : 인간의 잠재적인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보다 인간다운 인간을 간직하면서 개인적으로 자아를 실현하며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살 수 있도록 돕는 곳

3) 잠재적 교육과정 중시, 학교환경 자체를 인간중심적으로 조성하는 데 노력, 인간주의적 교사 필요

4) 장점 : 전인교육, 개별적인 자기 성장 조장,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 개방적, 자율적 분위기 조성을 통해 학습으로 터득된 의미를 내면화할 수 있음

5) 단점 : 자유로운 학교분위기와 역동적인 인간관계가 유지되지 않으면 교육성과의 보장이 어려움, 교사들의 투철한 교육관 확립의 필요성

11. 통합교육과정

1) 교과영역을 서로 분리하는 교과 선을 없애고, 따로 떨어진 별개의 교과영역이 사라지도록 하는 교육과정 구성의 한 접근방식

2) 학문분야 중심 통합(간학문, 다학문, 탈학문), 주제 중심 통합, 쟁점 중심 통합

3) 인식론적 측면 : 지식의 변화에 대처, 지식의 유용성, 분과교육과정의 대안

4) 심리적 측면 : 교육과정을 심리적으로 조직, 학생들의 실제 생활과 관련된 경험 제공, 동기유발, 학습방법이나 절차 중시, 학습자 상호간의 강화, 인격발달 촉진

5) 사회적 측면 : 협동학습 촉진, 간학문적 대처가 필요한 현대사회 문제를 다루는데 적합, 학교와 사회 연결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