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정리1

1. 전통주의

1) 타일러의 개념 모형 계승, 교육과정에 관한 그 사고의 출발점을 교육목표에 두고, 그 이하의 활동이나 절차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돕는 수단으로 취급

2) 교육목적 : 표준화된 행동변화, 효율성, 통제의 필요성

3) 비판 : 비인간화와 가치중립성 추구, 교육과정 설계에 있어서 기업의 논리와 관료적 모형이 지배

2. 개념경험주의

1) 교육과정 실제의 문제에 관심, 자연과학적 방법에 기초한 논리와 탐구방법 옹호

2) 비판 : 학교지식을 효과적이고 과학적으로 가르치는 일에만 관심, 교육과정과 사회와의 관계를 규명하지 못한 점

3. 재개념주의

1) 교육과정을 보다 넓은 사회구조와 질서 속에 놓고 거시적으로 파악, 직관과 통찰, 규범적 판단 전제, 개인의 독특성 인정, 각 개인의 구체적인 경험에 관심, 해방에의 가능성, 질적연구방법

2) 비판 : 과학적 태도와 실증적 연구방법을 경시, 과장된 일반화와 결정론적 오류, 교육과정이라는 학문의 정체성 상실 위험성

4. 행동적 목표

1) 타일러 : 내용과 행동, 학습자 관점에서 진술, 교육목표의 상세하게 진술할 것을 주장(평가의 기준)

2) 블룸 : 타일러 계승, 타일러의 행동유형을 '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운동기능적 영역'으로 분류, 교육현장에서 교육목표를 체계화하고 평가분야에서 실제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함

3) 메이거 : 종착점 행동의 종류 + 조건 + 성취기준

4) 비판 : 의도하지 않은 결과 무시, 전체 흐름에 대한 파악이 느려짐, 비민주성과 비인간화, 인간의 행동을 양적 수준으로만 판단

5. 문제해결 목표와 표현적 결과

1) 문제해결목표 : 정해지지 않은 수많은 해결책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을 학생 각자가 찾도록 유도하는 것

2) 표현적 결과 : 목표를 미리 설정하지 않고 어떤 활동이나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이며 그러는 가운데서도 우리는 무엇인가 유익한 것을 배울 수 있다는 것

3) 시사점 : 이질성, 개별적 독특성, 개인차 강조, 알려진 지식을 학습자 개개인이 정치시키는 교수학습법 수용, 문제해결목표는 지적융통성, 지적탐구 및 고차적 정신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

6. 교육내용조직

1) 범위 : 교육과정내용의 폭과 깊이

2) 계열성 : 교육내용 조직의 종적 관계, 전후내용간의 관계, 확대, 심화 강조

3) 계속성 : 교육내용 조직의 종적 관계, 내용을 조직함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 원리, 사실 등의 학습이 어느 정도 계속해서 반복하여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조직 원리

4) 통합성 : 교육내용 조직의 횡적 관계, 교육과정 계획 내에 포함된 모든 형태의 지식과 경험을 연결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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