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 이론3(성취동기, 성취목표이론)
1. 성취동기
앳킨슨은 학생들의 성취동기를 성공추구동기와 실패회피동기로 설명하고 있다. 성공추구동기가 높은 학생들은 실패회피가 높은 학생에 비해 중간 정도의 난이도 과목에 접근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며, 실패회피동기가 높은 학생은 과목에 대한 실패를 감수하면서도 어려운 과목을 선택하는 경향성이 있다. 이는 자신의 실패를 과목의 난이도에 귀인시키려는 목적에서도. 이러한 현상은 학생들의 실제적인 학업 성취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반면에 성공추구동기에 의해서 동기화되는 학생들은 지나치게 비현실적인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지 않는다. 따라서 성공추구동기가 높은 집단은 적절한 학습동기를 형성함으로써 학교학습 수행 능력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성공추구동기를 갖는 학생들은 학습과제를 실패하였을 때 성취동기가 증가하고, 실패회피동기를 갖는 학생들은 학습과제를 성공하였을 때 성취동기가 증가한다. 일반적으로 성취 욕구가 높은 학생은 도전적인 과제물, 높은 기준, 명백한 피드백, 재도전의 기회 등에 의해 동기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높은 실패회피 욕구를 가진 학생은 성공을 위한 여러 강화, 자유로운 평가, 실패로 인한 당황으로부터의 방어 등에 의해 동기화된다.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각기 다른 욕구를 가진 학생들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는 데 유용할 것이며, 결과적으로 모든 학생을 보다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난이도의 과제를 배분하여 학생들의 성공 경험과 실패 경험을 조절해 줌으로써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고 유지시켜야 할 것이다.
2. 성취목표이론
성취목표이론은 성취동기를 성취장면에서 학생들이 갖고 있는 목표 혹은 의도에 비추어 설명하려는 접근이다. 목표지향성이론은 모든 사람들이 유목적적으로 행동하고,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행동한다고 가정한다. 목표지향성이론은 목표지향성을 숙달목표와 수행목표로 구분한다. 숙달목표는 학습과제 자체를 마스터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고 능력을 높이며 도전적인 과제를 성취하는 데 주안을 두는 목표지향성이다. 한편 수행목표는 자기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상대적으로 능력이 더 높다는 것을 입증 내지 과시하려고 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이 낮다고 인식하는 것을 회피하는 데 주안을 두는 목표지향성이다.
숙달목표는 긍정적이고 적응적인 귀인과 관련되고, 수행목표는 부정적이고 비적응적인 귀인가 관련된다. 숙달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정교화나 조직화와 같은 심층적인 인지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메타인지전략과 자기조절전략을 적절하게 적용한다. 이에 비해 수행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피상적이고 기계적인 학습전략을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 숙달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내재적 동기가 높고, 학습태도가 긍정적이며, 과제에 가치를 부여한다. 이에 비해 수행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학습과제에 대해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 외재적 동기가 높다. 숙달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시간 및 노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도전적이고 새로운 과제를 선호하고 위험부담경향성이 높다. 이에 반해 수행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위험부담경향이 낮기 때문에 쉬운 과제를 선호하고 새로운 과제나 도전적인 과제는 기피한다.
앳킨슨은 학생들의 성취동기를 성공추구동기와 실패회피동기로 설명하고 있다. 성공추구동기가 높은 학생들은 실패회피가 높은 학생에 비해 중간 정도의 난이도 과목에 접근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며, 실패회피동기가 높은 학생은 과목에 대한 실패를 감수하면서도 어려운 과목을 선택하는 경향성이 있다. 이는 자신의 실패를 과목의 난이도에 귀인시키려는 목적에서도. 이러한 현상은 학생들의 실제적인 학업 성취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반면에 성공추구동기에 의해서 동기화되는 학생들은 지나치게 비현실적인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지 않는다. 따라서 성공추구동기가 높은 집단은 적절한 학습동기를 형성함으로써 학교학습 수행 능력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성공추구동기를 갖는 학생들은 학습과제를 실패하였을 때 성취동기가 증가하고, 실패회피동기를 갖는 학생들은 학습과제를 성공하였을 때 성취동기가 증가한다. 일반적으로 성취 욕구가 높은 학생은 도전적인 과제물, 높은 기준, 명백한 피드백, 재도전의 기회 등에 의해 동기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높은 실패회피 욕구를 가진 학생은 성공을 위한 여러 강화, 자유로운 평가, 실패로 인한 당황으로부터의 방어 등에 의해 동기화된다.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각기 다른 욕구를 가진 학생들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는 데 유용할 것이며, 결과적으로 모든 학생을 보다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난이도의 과제를 배분하여 학생들의 성공 경험과 실패 경험을 조절해 줌으로써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고 유지시켜야 할 것이다.
2. 성취목표이론
성취목표이론은 성취동기를 성취장면에서 학생들이 갖고 있는 목표 혹은 의도에 비추어 설명하려는 접근이다. 목표지향성이론은 모든 사람들이 유목적적으로 행동하고,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행동한다고 가정한다. 목표지향성이론은 목표지향성을 숙달목표와 수행목표로 구분한다. 숙달목표는 학습과제 자체를 마스터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고 능력을 높이며 도전적인 과제를 성취하는 데 주안을 두는 목표지향성이다. 한편 수행목표는 자기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상대적으로 능력이 더 높다는 것을 입증 내지 과시하려고 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이 낮다고 인식하는 것을 회피하는 데 주안을 두는 목표지향성이다.
숙달목표는 긍정적이고 적응적인 귀인과 관련되고, 수행목표는 부정적이고 비적응적인 귀인가 관련된다. 숙달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정교화나 조직화와 같은 심층적인 인지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메타인지전략과 자기조절전략을 적절하게 적용한다. 이에 비해 수행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피상적이고 기계적인 학습전략을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 숙달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내재적 동기가 높고, 학습태도가 긍정적이며, 과제에 가치를 부여한다. 이에 비해 수행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학습과제에 대해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 외재적 동기가 높다. 숙달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시간 및 노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도전적이고 새로운 과제를 선호하고 위험부담경향성이 높다. 이에 반해 수행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위험부담경향이 낮기 때문에 쉬운 과제를 선호하고 새로운 과제나 도전적인 과제는 기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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