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수업
1. 개별화수업 개념
개별화수업은 개개의 학습자들에게 최적의 학습 환경을 조성해 주기 위해서 수업의 모든 요소를 각 학습자의 독특한 요구와 특성에 알맞게 조정하는 것이다.
2.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은 학습자들이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개인차를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서 출발한다. 여기서 말하는 적성이란 심리적 변인들인 지능, 사전지식, 성격, 인지양식 등과 같은 것을 가리키는 것이고, 처치란 교수방법의 구조적 특성이나 제시방법 등을 말하며 때로는 교사가 수업에서 하는 교수지원의 정도를 말하기도 한다. 상호작용이란 적성의 차이가 교수방법의 차이에 의해 다른 성취를 예견할 수 있을 때 적성과 처치 사이에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적성이란 주어진 구체적인 조건에서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달시킬 수 있게하는 잠재되어 있는 능력이나 성질, 혹은 장래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의 초기상태를 말한다. 학습자들에게서 나타나는 학습적성의 개인차는 학습자의 내적 환경이 외부 환경에 적절히 적응하지 못했거나 외부 환경이 내적 환경에 적절히 적응하지 못한 결과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접근에서의 관점은 단순히 가르치는 방법에만 국한시키지 말고 학습자 개인이 성취하여야 할 수업목표나 내용의 수준과 양도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달리 정하여야 한다는데 있다.
3. 자기조절학습
자기조절학습은 첫째, 학습의 주체자가 되려고 하는 학습자의 의도적인 노력, 둘째, 독립적인 학습자로 성숙해 가는 과정, 셋째, 메타인지, 넷째, 계획적 전략적인 학습자 행동 등 네 가지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설명된다.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요구를 스스로 파악하고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의 학습과정을 스스로 통제하며,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과정, 절차, 전략 등을 활용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결과를 산출해 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자기조절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과정에서 메타인지적, 동기적, 행동적으로 적극적인 참여자를 뜻한다.
자기조절학습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의 주체자가 되려고 하는 학습자의 의도적인 노력이다. 둘째, 자기조절학습은 독립적으로 학습자로 성숙해 가는 과정이라는 특징이 있다. 셋째, 자기조절학습은 메타인지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넷째, 자기조절학습은 계획적, 전략적인 학습자 행동이다.
자기조절학습은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준다. 첫째,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자 통제환경에서 학습자들이 수행하는 자신과의 내적 상호작용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메타인지에 관한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에 따르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업성취는 학습자에 의해 수행되는 외적 사태들의 선택, 통제, 규제와 학습자의 내적 체제와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라고 한다. 둘째, 통제 환경에서의 학습이 성공적이려면 학습자가 조절학습 능력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셋째, 학습자들의 학업성취 향상을 위해서는 자기조절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들을 위하여 이러한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거나 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혹은 학습과정에서 이들의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제나 지원체제를 제공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4. 자기주도학습
노울즈는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노울즈는 자기주도학습의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다섯 가지 가정을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주도학습에서는 학습자가 자기주도성을 가질 수 있는 능력과 욕구를 다 갖추고 있다고 가정한다. 둘째, 자기주도학습에서는 학습자의 경험 역시 학습하는 데 풍부한 자원으로 개발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셋째, 자기주도학습에서는 이제까지 이루어진 자기주도학습량이 다르므로, 개인별 학습준비도가 다르다고 본다. 넷째, 자기주도학습에서는 문제중심지향을 택한다. 다섯째, 자기주도학습에서는 내재적 동기를 충족하고자 학습을 한다.
개리슨은 자기주도학습을 순차적으로 사전계획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환경,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인지과정, 그리고 학습의 맥락 등이 상호작용한 결과로 나타난다고 보았다. 개리슨은 통합모형을 통해서 자기주도학습이 의미 있고 가치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자기관리', '자기점검', 그리고 '동기유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히 일어나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자기주도학습에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학습을 하는 사람들은 학습기회에 대한 개방성, 효육적인 학습자로서의 자아개념, 학습에서의 주도성과 독립성, 책임감의 수용, 학습에 대한 열정, 창의성, 미래지향성, 기본적인 학습방법과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자기주도학습자란 내재적 학습동기, 긍정적 자아개념, 개방성과 독립성 및 자율성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를 의미하며,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바로 이러한 특성들을 갖추도록 요구하는 학습형태를 의미한다고 하겠다.
자기주도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인성적 특성과 학습과정상의 지적 기능, 방법 그리고 상황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학습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예컨데 멘토링이나 튜터링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훨씬 수월하게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개별화수업은 개개의 학습자들에게 최적의 학습 환경을 조성해 주기 위해서 수업의 모든 요소를 각 학습자의 독특한 요구와 특성에 알맞게 조정하는 것이다.
2.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은 학습자들이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개인차를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서 출발한다. 여기서 말하는 적성이란 심리적 변인들인 지능, 사전지식, 성격, 인지양식 등과 같은 것을 가리키는 것이고, 처치란 교수방법의 구조적 특성이나 제시방법 등을 말하며 때로는 교사가 수업에서 하는 교수지원의 정도를 말하기도 한다. 상호작용이란 적성의 차이가 교수방법의 차이에 의해 다른 성취를 예견할 수 있을 때 적성과 처치 사이에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적성이란 주어진 구체적인 조건에서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달시킬 수 있게하는 잠재되어 있는 능력이나 성질, 혹은 장래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의 초기상태를 말한다. 학습자들에게서 나타나는 학습적성의 개인차는 학습자의 내적 환경이 외부 환경에 적절히 적응하지 못했거나 외부 환경이 내적 환경에 적절히 적응하지 못한 결과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접근에서의 관점은 단순히 가르치는 방법에만 국한시키지 말고 학습자 개인이 성취하여야 할 수업목표나 내용의 수준과 양도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달리 정하여야 한다는데 있다.
3. 자기조절학습
자기조절학습은 첫째, 학습의 주체자가 되려고 하는 학습자의 의도적인 노력, 둘째, 독립적인 학습자로 성숙해 가는 과정, 셋째, 메타인지, 넷째, 계획적 전략적인 학습자 행동 등 네 가지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설명된다.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요구를 스스로 파악하고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의 학습과정을 스스로 통제하며,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과정, 절차, 전략 등을 활용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결과를 산출해 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자기조절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과정에서 메타인지적, 동기적, 행동적으로 적극적인 참여자를 뜻한다.
자기조절학습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의 주체자가 되려고 하는 학습자의 의도적인 노력이다. 둘째, 자기조절학습은 독립적으로 학습자로 성숙해 가는 과정이라는 특징이 있다. 셋째, 자기조절학습은 메타인지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넷째, 자기조절학습은 계획적, 전략적인 학습자 행동이다.
자기조절학습은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준다. 첫째,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자 통제환경에서 학습자들이 수행하는 자신과의 내적 상호작용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메타인지에 관한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에 따르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업성취는 학습자에 의해 수행되는 외적 사태들의 선택, 통제, 규제와 학습자의 내적 체제와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라고 한다. 둘째, 통제 환경에서의 학습이 성공적이려면 학습자가 조절학습 능력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셋째, 학습자들의 학업성취 향상을 위해서는 자기조절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들을 위하여 이러한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거나 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혹은 학습과정에서 이들의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제나 지원체제를 제공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4. 자기주도학습
노울즈는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노울즈는 자기주도학습의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다섯 가지 가정을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주도학습에서는 학습자가 자기주도성을 가질 수 있는 능력과 욕구를 다 갖추고 있다고 가정한다. 둘째, 자기주도학습에서는 학습자의 경험 역시 학습하는 데 풍부한 자원으로 개발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셋째, 자기주도학습에서는 이제까지 이루어진 자기주도학습량이 다르므로, 개인별 학습준비도가 다르다고 본다. 넷째, 자기주도학습에서는 문제중심지향을 택한다. 다섯째, 자기주도학습에서는 내재적 동기를 충족하고자 학습을 한다.
개리슨은 자기주도학습을 순차적으로 사전계획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환경,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인지과정, 그리고 학습의 맥락 등이 상호작용한 결과로 나타난다고 보았다. 개리슨은 통합모형을 통해서 자기주도학습이 의미 있고 가치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자기관리', '자기점검', 그리고 '동기유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히 일어나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자기주도학습에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학습을 하는 사람들은 학습기회에 대한 개방성, 효육적인 학습자로서의 자아개념, 학습에서의 주도성과 독립성, 책임감의 수용, 학습에 대한 열정, 창의성, 미래지향성, 기본적인 학습방법과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자기주도학습자란 내재적 학습동기, 긍정적 자아개념, 개방성과 독립성 및 자율성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를 의미하며,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바로 이러한 특성들을 갖추도록 요구하는 학습형태를 의미한다고 하겠다.
자기주도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인성적 특성과 학습과정상의 지적 기능, 방법 그리고 상황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학습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예컨데 멘토링이나 튜터링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훨씬 수월하게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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