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정리1

1. 교육행정의 성격

1) 봉사적 성격 : 교육행정은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 봉사적 성격을 지님
2) 정치적 성격 : 교육은 가장 강한 정치기관으로 정치 및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보존하는 도구로서의 역할을 함
3) 민주적 성격 : 우리 국가 사회의 기본이념은 자유민주주의이므로 교육행정에서 민주적 성격은 필연적으로 요구됨
4) 독자적 성격 : 교육행정이 교육을 위한 행정이어야 함

2. 교육행정의 기본원리

1) 합법성의 원리 : 교육행정의 모든 행동이 합법적으로 제정된 법령, 조례, 규칙 등에 따라야 하는 것
2) 기회균등의 원리 : 교육의 기회를 실질적으로 보장하려는 것
3) 자주성의 원리 : 교육의 공익성을 보장되기 위해 정치나 종교로부터 중립성을 지켜야 한다는 것과 교육행정의 독자성과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 교육행정이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
4) 지방분권의 원리 : 교육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지방 교육행정기관에 분산시키는 것
5) 적도집권의 원리 : 집권주의와 분권주의 사이의 알맞은 균형점을 발견하여 가장 이상적인 행정체계를 이룩하려는 원리
6) 민주성의 원리 : 교육행정이 국민의 의사를 행정에 반영하고 국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한다는 것
7) 효율성의 원리 : 교육활동에 최소 비용으로 최대 성과를 가져오는 원리
8) 적응성의 원리 : 교육행정은 현대의 급변하는 행정 상황을 반영해야 한다는 원리
9) 안정성의 원리 : 교육정책이나 프로그램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계속성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원리
10) 균형성의 원리 : 교육행정 운영 면에서 상충하기 쉬운 원리들이 적절히 균형을 이뤄야한다는 원리
11) 전문성의 원리 : 교육행정은 교육활동의 본질을 이해하고 교육의 특수성을 스스로 체험하고,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는 것

3. 교육행정 발달과정

1) 과학적 관리론 : 타일러 영향, 분업과 표준화, 보비트에 의해 교육행정에 적용
2) 인간관계론 : 메이요와 뢰슬리버거의 호손실험 영향, 인간적 요소 중시, 듀이, 교육행정의 민주화
3) 행동과학적 접근 : 이론화 운동 영향, 동기, 지도성, 체제, 조직이론 등 본격적인 이론 발전
4) 체제이론 :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적 접근을 통합, 카우프만, 교육은 개방체제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