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발달 이론
비고츠키
비고츠키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학습과 인지발달을 가져오는 직접적 요인이라고 생각했다. 비고츠키의 견해에 따르면, 개인의 인지능력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아동은 또래 간의 상호작용과 사회적으로 경험과 지식이 더 많은 다른 사람들, 특히 어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혼자서는 얻지 못했을 이해체계를 발달시켜 나간다.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언어는 매우 중심적 역할을 하며, 인지발달에서 적어도 세 가지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는 이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언어는 문제를 해결하고 세계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인식의 도구를 학습자에게 제공한다. 셋째, 언어는 개인적 사고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문화는 발달이 일어나는 상황적 맥락을 제공한다. 문화의 역할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이들의 사고와 의사소통 모두에 중요한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지식은 수천 년에 걸쳐 축적되었으므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내면화하면 되는 것이다. 내면화는 아이의 내적 세계와 외부 세계를 연결하는 고리를 형성하고 인지발달의 기본적인 기제가 된다. 자신이 학습한 것이 새로운 문화적 맥락으로 통합되는 현상은 인지가 발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근접발달영역이란 아동이 혼자서는 할 수 없지만 자신보다 유능하 타인의 도움을 받으면 할 수 있는 과제의 범위를 말한다. 부모나 교사와 같이 더 많이 아는 타인은 학습자가 근접발달영역에서 시도해야 될 과제를 수행할 때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효과적인 발판은 학습자가 자기 스스로 발전할 수 있을 만큼의 도움만을 제공하는 것임을 유념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를 위해 과제를 대신 해 주는 것은 발달을 지체시키는 일이다.
역동적 평가는 비고츠키가 제안한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에 근거하여 발달잠재력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로, 전통적인 고정적 평가와 대비된다. 역동적 평가는 실제적 발달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와 잠재적 발달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를 포함한다. 역동적 평가는 검사를 실시하는 상황에서 의도적인 교수활동이 이루어지며, 학생들의 수행수준이 개선되고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해 평가 상황을 수정하기도 한다. 또한 힌트를 활용하는 능력을 중시한다. 힌트를 활용하는 능력은 발달잠재력의 정도를 나타내므로 근접발달영역을 측정하기 위한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역동적 평가는 근접발달영역에 주안을 두는 미래지향적인 평가이다. 역동적 평가는 교육적 및 경험적 배경이 상이한 학생들을 평가하고자 할 때 특히 중요하다.
발달이 학습에 선행한다는 피아제의 이론과 달리 비고츠키에 의하면 학습이 발달에 기여하며, 학습이 발달에 필요하고, 발달은 학습에 의해 촉진된다. 비고츠키는 피아제에 비해 인지발달에 있어 언어의 역할을 중요시한다. 피아제는 아동들의 사적언어를 '자기 중심적 언어'라고 부르면서 사회적으로나 인지적으로 덜 성숙한 아동들이 자기 중심적이고 자기 지향적으로 상호 교환의 맥락이 아닌 자기단절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았다. 반면 비고츠키는 사적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비고츠키는 사적언어가 미성숙의 발현이 아니라 자신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외면화된 사고이며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도구로 인지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다.
피아제는 비고츠키와 다르게 아동이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것에 대하여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반면,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은 아동이 자기 문화 속의 성인들이나 유능한 동료들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그들과의 대화를 통해 일어난다고 보았다. 피아제는 아동이 독립적으로 발견학습을 수행하는 것을 강조하고 교사는 이를 위한 소극적 조력자임에 비해 비고츠키는 교사가 아동의 학습역량을 진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보다 적극적인 조력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아동의 인지발달에 관한 비고츠키의 관점은 우리가 학교 혹은 교육을 이해하는 데에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첫째, 문화적으로 적절한 맥락 속에서 학습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학생들이 그들 자신의 이해를 언어로 설명하도록 장려한다. 셋째, 학습자의 근접발달영역 내에 있는 학습활동을 만들어야 한다. 넷째, 학습과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한다. 학습의 초기 단계에는 아동에게 많은 지원을 제공하고 그 다음에는 지원을 줄여 아동으로 하여금 점차 책임을 감당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학생들이 서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학습활동을 만들어야 한다. 가급적 다양한 능력 수준의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협동학습 상황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섯째, 역동적 평가를 활용한다. 아동들의 실제적 발달수준뿐 아니라 잠재적 발달수준까지 측정하기 위해서 학습자에 대한 역동적인 진단과 평가가 필요하다.
비고츠키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학습과 인지발달을 가져오는 직접적 요인이라고 생각했다. 비고츠키의 견해에 따르면, 개인의 인지능력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아동은 또래 간의 상호작용과 사회적으로 경험과 지식이 더 많은 다른 사람들, 특히 어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혼자서는 얻지 못했을 이해체계를 발달시켜 나간다.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언어는 매우 중심적 역할을 하며, 인지발달에서 적어도 세 가지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는 이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언어는 문제를 해결하고 세계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인식의 도구를 학습자에게 제공한다. 셋째, 언어는 개인적 사고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문화는 발달이 일어나는 상황적 맥락을 제공한다. 문화의 역할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이들의 사고와 의사소통 모두에 중요한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지식은 수천 년에 걸쳐 축적되었으므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내면화하면 되는 것이다. 내면화는 아이의 내적 세계와 외부 세계를 연결하는 고리를 형성하고 인지발달의 기본적인 기제가 된다. 자신이 학습한 것이 새로운 문화적 맥락으로 통합되는 현상은 인지가 발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근접발달영역이란 아동이 혼자서는 할 수 없지만 자신보다 유능하 타인의 도움을 받으면 할 수 있는 과제의 범위를 말한다. 부모나 교사와 같이 더 많이 아는 타인은 학습자가 근접발달영역에서 시도해야 될 과제를 수행할 때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효과적인 발판은 학습자가 자기 스스로 발전할 수 있을 만큼의 도움만을 제공하는 것임을 유념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를 위해 과제를 대신 해 주는 것은 발달을 지체시키는 일이다.
역동적 평가는 비고츠키가 제안한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에 근거하여 발달잠재력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로, 전통적인 고정적 평가와 대비된다. 역동적 평가는 실제적 발달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와 잠재적 발달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를 포함한다. 역동적 평가는 검사를 실시하는 상황에서 의도적인 교수활동이 이루어지며, 학생들의 수행수준이 개선되고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해 평가 상황을 수정하기도 한다. 또한 힌트를 활용하는 능력을 중시한다. 힌트를 활용하는 능력은 발달잠재력의 정도를 나타내므로 근접발달영역을 측정하기 위한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역동적 평가는 근접발달영역에 주안을 두는 미래지향적인 평가이다. 역동적 평가는 교육적 및 경험적 배경이 상이한 학생들을 평가하고자 할 때 특히 중요하다.
발달이 학습에 선행한다는 피아제의 이론과 달리 비고츠키에 의하면 학습이 발달에 기여하며, 학습이 발달에 필요하고, 발달은 학습에 의해 촉진된다. 비고츠키는 피아제에 비해 인지발달에 있어 언어의 역할을 중요시한다. 피아제는 아동들의 사적언어를 '자기 중심적 언어'라고 부르면서 사회적으로나 인지적으로 덜 성숙한 아동들이 자기 중심적이고 자기 지향적으로 상호 교환의 맥락이 아닌 자기단절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았다. 반면 비고츠키는 사적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비고츠키는 사적언어가 미성숙의 발현이 아니라 자신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외면화된 사고이며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도구로 인지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다.
피아제는 비고츠키와 다르게 아동이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것에 대하여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반면,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은 아동이 자기 문화 속의 성인들이나 유능한 동료들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그들과의 대화를 통해 일어난다고 보았다. 피아제는 아동이 독립적으로 발견학습을 수행하는 것을 강조하고 교사는 이를 위한 소극적 조력자임에 비해 비고츠키는 교사가 아동의 학습역량을 진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보다 적극적인 조력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아동의 인지발달에 관한 비고츠키의 관점은 우리가 학교 혹은 교육을 이해하는 데에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첫째, 문화적으로 적절한 맥락 속에서 학습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학생들이 그들 자신의 이해를 언어로 설명하도록 장려한다. 셋째, 학습자의 근접발달영역 내에 있는 학습활동을 만들어야 한다. 넷째, 학습과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한다. 학습의 초기 단계에는 아동에게 많은 지원을 제공하고 그 다음에는 지원을 줄여 아동으로 하여금 점차 책임을 감당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학생들이 서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학습활동을 만들어야 한다. 가급적 다양한 능력 수준의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협동학습 상황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섯째, 역동적 평가를 활용한다. 아동들의 실제적 발달수준뿐 아니라 잠재적 발달수준까지 측정하기 위해서 학습자에 대한 역동적인 진단과 평가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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