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정리1
1. 협동학습
1) 학습자들이 집단을 이루어 공동의 학습목표나 과제를 성취하기 위해 함께 협력하는 학습
2) 원리 : 긍정적인 상호의존성, 개별 책무성, 동시적 상호작용, 지도력의 공유,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
3) 장점 : 교과에 대한 지식 증대, 과제에 대한 자신감, 관찰학습 가능, 사회 적응, 문제해결력
4) 단점 : 집단의 목표달성 강조로 인한 결과를 중시하는 버릇 형성, 오개념 형성 위험성, 집단의 응집성 강조, 자아존중감 손상
5) 촉진방안 : 성공에 대한 특별한 기준을 명확하게 설명, 적절한 역할 배분, 구성원이 스스로 팀규칙을 만들도록 지도, 발표나 리더의 역할을 돌아가면서 맡도록 지도, 조별 활동하면서 느낀 소감을 결과물과 함께 제출하도록 지도, 협동학습 상에서 문제점에 대해 학습자와 안전하게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 직소모형
1) 직소1 : 개별과제부여, 이질집단으로 조 구성, 전문가집단 형성, 개인별 점수, 과제해결력의 상호의존성은 높으나 집단의존성은 낮음
2) 직소2 : 학습과제를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하여 부과하거나 학생들이 스스로 분담할 수 있도록 지도, 향상점수와 팀 점수를 합산하여 그 결과에 따라 보상
- 성취과제 분담학습(STAD) : 집단보상, 개별 책무성, 성취결과의 평등분배, 개인별 향상점수와 팀점수를 공고하고, 최고 득점자와 팀점수가 가장 높은 집단에게 보상, 능력이 낮은 학습자에게 동기부여 실시
- 팀경쟁학습(TGT) : 학습능력별로 상, 중, 하의 학생들로 구분, 같은 수준의 학생들끼리 경쟁, 소집단별 보상실시
- 집단조사학습(GI) : 집단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고차적 인지기능 습득에 목적 / 주제선택 및 집단 구성, 협동학습 계획 수립, 실행, 분석과 종합, 최종산출물 발표, 평가
-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Co-op, Co-op) : 학습주제 소개, 학생중심 학급토론, 소주제 별 모둠구성 및 모둠워크 형성, 소주제 정교화, 개별학습 및 준비, 모둠내 미니주제 발표 및 발표준비, 모둠별 발표와 평가
2. 개별화 수업 : 개개의 학습자들에게 최적의 학습 환경을 조성해 주기 위해서 수업의 모든 요소를 각 학습자의 독특한 요구와 특성에 알맞게 조정하는 것
-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 : 학습자 개인이 성취하여야할 수업목표나 내용의 수준과 양도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달리 정하여야 함
- 자기조절학습 :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요구를 스스로 파악하고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의 학습과정을 스스로 통제하며,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과정, 절차, 전략 등을 활용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결과를 산출해 내는 능력
-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것 / 학습환경,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인지과정, 학습맥락의 상호작용의 결과 / 자기주도적 학습자(내재적 학습동기, 긍정적 자아개념, 개방성과 독립성, 자율성) / 교사는 학습자의 인성적 특성과 학습과정 상의 지적 기능, 방법 그리고 상황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학습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함(멘토링, 튜토링)
1) 학습자들이 집단을 이루어 공동의 학습목표나 과제를 성취하기 위해 함께 협력하는 학습
2) 원리 : 긍정적인 상호의존성, 개별 책무성, 동시적 상호작용, 지도력의 공유,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
3) 장점 : 교과에 대한 지식 증대, 과제에 대한 자신감, 관찰학습 가능, 사회 적응, 문제해결력
4) 단점 : 집단의 목표달성 강조로 인한 결과를 중시하는 버릇 형성, 오개념 형성 위험성, 집단의 응집성 강조, 자아존중감 손상
5) 촉진방안 : 성공에 대한 특별한 기준을 명확하게 설명, 적절한 역할 배분, 구성원이 스스로 팀규칙을 만들도록 지도, 발표나 리더의 역할을 돌아가면서 맡도록 지도, 조별 활동하면서 느낀 소감을 결과물과 함께 제출하도록 지도, 협동학습 상에서 문제점에 대해 학습자와 안전하게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 직소모형
1) 직소1 : 개별과제부여, 이질집단으로 조 구성, 전문가집단 형성, 개인별 점수, 과제해결력의 상호의존성은 높으나 집단의존성은 낮음
2) 직소2 : 학습과제를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하여 부과하거나 학생들이 스스로 분담할 수 있도록 지도, 향상점수와 팀 점수를 합산하여 그 결과에 따라 보상
- 성취과제 분담학습(STAD) : 집단보상, 개별 책무성, 성취결과의 평등분배, 개인별 향상점수와 팀점수를 공고하고, 최고 득점자와 팀점수가 가장 높은 집단에게 보상, 능력이 낮은 학습자에게 동기부여 실시
- 팀경쟁학습(TGT) : 학습능력별로 상, 중, 하의 학생들로 구분, 같은 수준의 학생들끼리 경쟁, 소집단별 보상실시
- 집단조사학습(GI) : 집단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고차적 인지기능 습득에 목적 / 주제선택 및 집단 구성, 협동학습 계획 수립, 실행, 분석과 종합, 최종산출물 발표, 평가
-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Co-op, Co-op) : 학습주제 소개, 학생중심 학급토론, 소주제 별 모둠구성 및 모둠워크 형성, 소주제 정교화, 개별학습 및 준비, 모둠내 미니주제 발표 및 발표준비, 모둠별 발표와 평가
2. 개별화 수업 : 개개의 학습자들에게 최적의 학습 환경을 조성해 주기 위해서 수업의 모든 요소를 각 학습자의 독특한 요구와 특성에 알맞게 조정하는 것
-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 : 학습자 개인이 성취하여야할 수업목표나 내용의 수준과 양도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달리 정하여야 함
- 자기조절학습 :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요구를 스스로 파악하고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의 학습과정을 스스로 통제하며,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과정, 절차, 전략 등을 활용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결과를 산출해 내는 능력
-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것 / 학습환경,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인지과정, 학습맥락의 상호작용의 결과 / 자기주도적 학습자(내재적 학습동기, 긍정적 자아개념, 개방성과 독립성, 자율성) / 교사는 학습자의 인성적 특성과 학습과정 상의 지적 기능, 방법 그리고 상황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학습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함(멘토링, 튜토링)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