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1. 구성주의 교수학습관의 기본 가정

구성주의자들이 강조하는 기본 가정과 교수학습에서의 시사점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만 존재한다. 예컨대, 언어의 의미는 언어 그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의 마음속에 있다. 둘째, 사람들이 사물에 부여하는 의미나 해석은 자신의 지식에 근거한다. 동일한 자료에 대해서 서로 다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셋째, 지식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된다. 모든 지식은 구성되며 학습은 구성의 과정이다. 자신의 학습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은 바로 학생 자신에게 달려있다. 넷째, 지식은 결코 완벽할 수 없으며, 이해의 적합성과 사회적 협상을 통해 진전된다. 다섯째, 일상적인 지식은 그와 동일한 세계의 일부인 일상적인 두뇌와 신체로부터 도출된다.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개념도 자신의 이상적인 경험에 비추어 구성한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관점에서는 합리적이거나 유용할 수 있으므로 이를 긍정적으로 수용해 주어야 한다. 여섯째, 지식은 지각과 행위를 통해 구성된다. 일곱째, 지식의 구성은 시간과 정열을 요구한다. 여덟째, 지식은 맥락 지향적이다. 학습이 진정한 의미를 지니기 위해서는 이해와 문제 해결 그리고 개념적 변화에 초점을 두고 관련된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상과 같이 교수학습과 관련한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은 지식은 경험을 통해 구성되며, 학습은 구성적 과정으로 학습자가 지식을 내적으로 표상하고, 경험을 개인적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또한 학습은 능동적 과정으로 자신의 경험에 근거하여 의미를 개발한다. 이러한 지식관에 비추어 학습은 구성적 과정을 촉진하고 전이가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풍부하고 다양한 실제 세계의 맥락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2. 구성주의 교수학습원리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학습은 자기조절과 반성과 추상을 통해 맥락에 적합한 지식을 구성하는 것이다. 구성주의자들이 강조하는 교수학습의 주된 목적은 주어진 맥락 속에서 사고활동을 촉진함으로써 지식의 능동적 활용, 추론, 창의적 비판적 반성적 사고, 문제해결, 인지적 유연성, 비형식적인 추론, 과학 연구에 있어서 자료와 이론이 어떻게 관련되는지 설명, 수학적 추론을 요하는 복잡한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하는 능력 등이 제안되고 있다.

구성주의에서 강조하는 주요 학습원리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학습이 곧 발달이다. 둘째, 불균형이 학습을 촉진한다. 셋째, 반성적 추상이 학습의 원동력이다. 넷째, 학습은 원래 사회적, 대화적 활동이다.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대화가 깊이 있는 사고를 촉진시킨다. 다섯째, 학습은 구조의 발전을 지향한다. 여섯째, 학습은 상황에 기초하여 일어난다. 학습이 진정한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풍부한 맥락, 실세계 상황이 반영된 실제 상황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일곱째, 학습은 구성적, 능동적 과정이다. 여덟째, 인간의 궁극적인 성취는 앎의 방법을 아는 것이다.

구성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이상과 같은 학습 원리에 따라 가능한 한 풍부하고 다양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 구성주의자들의 공통된 주장이다.

3. 구성주의 교육적 시사점

첫째,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하라. 둘째, 참과제를 설계하여,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라. 학생들에게 학습을 의미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습의 필요성과 이유를 명료하게 밝혀주고, 학습한 내용이 실제 상황에서 최대한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수업을 실제 상황과 관련시킴으로써 내용의 유의미성을 증진한다. 셋째, 고등 수준의 지식 구성에 역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라. 학습자 스스로 자신에게 의미있는 고등 지식을 능동적, 역동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넷째, 협동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라. 다섯째, 비위협적이고 안전한 학습환경을 제공하라. 긍정적이고, 구성적인 피드백과 격려를 통해 도전감과 자신감을 고취시켜 주어야 한다. 여섯째, 학습내용과 학습의 과정 및 성과에 대해 스스로 반성하도록 고무하라. 반성은 자기 평가를 통해 고차원적인 사고 기능을 정련하고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일곱째, 다양한 관점들을 경험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라. 여덟째, 다양한 표현 양식을 활용하도록 고무하라. 보다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비디오, 컴퓨터, 사진, 음향 등의 다양한 매체를 활요해야 한다. 아홉째, 실제 수업의 맥락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평가하라. 구성주의에서는 창의적,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등의 고차원적인 교육 목적의 성취와 복잡하고 실제적인 맥락에서의 능동적인 활용 여부에 초점을 두고 참평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등의 새로운 접근을 요구하고 있다.

4. 구성주의 교사의 역할

첫째, 학생들의 자율성과 솔선수범을 격려하고 수용한다. 둘째, 조작적 상호작용적 물리적 자료와 더불어 원자료와 일차적인 자료를 활용한다. 셋째, 과제를 체계화할 때 인지적 전문용어를 사용한다. 또한 학습 과정에서 자기조절의 역할을 강조하는 학습주기 모델을 자주 활용하여 학생들의 호기심을 고취시킨다. 넷째, 학생들의 반응을 수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며, 수업내용과 방략을 다양하게 본다. 다섯째, 교사와 학생 간 그리고 학생들 상호 간의 대화를 고무한다. 여섯째, 학생들의 초기 반응을 정교화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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