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1
1. ADDIE 모형
한 단위의 수업을 설계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제안하고 있는 모형을 교수체제설계 모형이라고 한다. ADDIE 모형은 지금까지 개발된 모든 교수체제설계 모형의 기본 요소들로 구성된 교수 체제설계의 일반 모형으로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의 다섯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분석단계는 교수체제 설계 과정의 초기 단계로서 설계 상황에서 절대적인 중요성을 지닌 요소들을 분석하는 단계이다. 분석 과정에는 요구 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 분석, 그리고 직무 및 과제 분석이 포함된다. 요구 분석이란 바람직한 상태와 현재 상태 간의 차이를 밝히는 것이다. 학습자 분석이란 학습자의 지적 정의적 특성과 사회 문화적 배경 학습양식 등을 말한다. 환경 분석은 교수설계 과정에 참여할 인적자원, 기자재 시설 경비 등의 물적자원, 개발기간 등과 함께, 교실 실험실 등 교수학습의 공간과 교수매체를 포함한다. 직무 및 과제 분석은 교육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파악하고 이들 간의 계열성을 밝히는 것이다.
설계단계는 앞 단계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청사진을 개발하는 단계이다. 설계과정에는 수행목표의 구체화, 평가도구의 설계, 프로그램의 구조화 및 계열화, 교수전략과 매체의 선정이 포함된다.
개발단계는 앞서 설계된 청사진에 따라 수업에 사용될 교수학습자료를 실제로 개발하고 제작한다. 최종의 완성된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시행착오를 거치게 되어 있다. 설계단계를 통해 나온 산출물은 이 단계에서 수정 보완된다. 이와 같은 수정, 보완의 단계를 형성평가 과정이라고 하는데, 최종의 산출물이 아무런 문제없이 의도한 바를 달성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수준에서 형성평가가 이루어진다.
실행단계는 개발 단계에서 완성된 교수학습자료의 다양한 매체를 실제 현장에서 활용해 보고, 그 자료를 해당 교육과정에 편성하는 과정을 거친다. 실행 단계는 단순히 개발, 완료된 내용을 현장에서 실행해 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자료들이 현장에서 유지, 변화, 관리되도록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는 활동도 포함된다.
평가단계는 마지막 단계로서 최종 산출물이 의도한 목적을 충실히 달성하였는지 판단하는 과정이다. 교수설계의 과정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교수 내용이 효과적으로 전달되느냐를 평가한다. 이 과정의 결과에 따라 최종 산출물은 계속해서 사용되기도 하고, 폐기되기도 한다.
2. Dick & Carey 모형
딕과 캐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은 체제접근에 입각하여, 교수설계 교수개발 교수실행 교수평가의 과정을 제시하는 대표적인 모형이다. 이 모형은 절차적 모형으로서 효과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일련의 단계들과 그 단계들의 역동적인 관련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모형은 요구분석과 직무분석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교수목표를 정할 수 있는 단계가 준비된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모형은 우선 교수목적의 확인으로부터 시작한다. 학습자가 학습을 모두 끝마쳤을 때 학습자가 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이후 학습내용 혹은 학습과제에 대한 분석을 수업 분석이라는 차원에서 실시한다. 최종 학습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학습자가 배워야 할 학습의 유형을 결정하고, 학습의 유형에 따라 필요한 하위 기능을 분석하며, 하위기능들에 대한 학습절차 등이 분석되고 결정된다.
교수전략에 영향을 줄 학습자 특징도 분석해야 한다. 학습자 특성 분석은 학습자의 적성, 학습양식, 지능, 동기, 태도 등을 말하는데, 이는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교수전략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선수지식 분석은 학습자가 현재 어느 수준에 도달하였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분석이후 수행목표를 기술하게 된다. 학습이 종결되었을 때 학습자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획득해야 하는 구체적인 행동, 기대되는 성과를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이후 수행목표의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개발하게 된다. 각 검사 문항은 학생들의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잣대가 되며, 다음에 이루어지는 단계들은 이 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지금까지의 단계를 통해서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하여 최종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교수전략을 개발한다. 즉. 수업을 전개할 방법과 절차를 개발하고 교수매체의 활용에 대한 계획을세우는 단계이다.
앞 단계에서 개발한 교수전략에 따라서 사용할 수업자료와 수업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개발한다.
교수프로그램이 초안이 완성되면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형사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자료, 교수전략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검토하고 수정, 보완한다.
마지막으로 설계가 완성된 교수 프로그램의 총체적인 평가를 실시한다. 총괄평가는 개발된 교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교수 프로그램의 총체적인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서 충분한 수정이 이루어진 뒤에 실시한다. 총괄평가는 보통 교수설계자와 그 팀 구성원 이외의 외부 평가자에 의해서 실시도니다.
한 단위의 수업을 설계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제안하고 있는 모형을 교수체제설계 모형이라고 한다. ADDIE 모형은 지금까지 개발된 모든 교수체제설계 모형의 기본 요소들로 구성된 교수 체제설계의 일반 모형으로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의 다섯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분석단계는 교수체제 설계 과정의 초기 단계로서 설계 상황에서 절대적인 중요성을 지닌 요소들을 분석하는 단계이다. 분석 과정에는 요구 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 분석, 그리고 직무 및 과제 분석이 포함된다. 요구 분석이란 바람직한 상태와 현재 상태 간의 차이를 밝히는 것이다. 학습자 분석이란 학습자의 지적 정의적 특성과 사회 문화적 배경 학습양식 등을 말한다. 환경 분석은 교수설계 과정에 참여할 인적자원, 기자재 시설 경비 등의 물적자원, 개발기간 등과 함께, 교실 실험실 등 교수학습의 공간과 교수매체를 포함한다. 직무 및 과제 분석은 교육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파악하고 이들 간의 계열성을 밝히는 것이다.
설계단계는 앞 단계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청사진을 개발하는 단계이다. 설계과정에는 수행목표의 구체화, 평가도구의 설계, 프로그램의 구조화 및 계열화, 교수전략과 매체의 선정이 포함된다.
개발단계는 앞서 설계된 청사진에 따라 수업에 사용될 교수학습자료를 실제로 개발하고 제작한다. 최종의 완성된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시행착오를 거치게 되어 있다. 설계단계를 통해 나온 산출물은 이 단계에서 수정 보완된다. 이와 같은 수정, 보완의 단계를 형성평가 과정이라고 하는데, 최종의 산출물이 아무런 문제없이 의도한 바를 달성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수준에서 형성평가가 이루어진다.
실행단계는 개발 단계에서 완성된 교수학습자료의 다양한 매체를 실제 현장에서 활용해 보고, 그 자료를 해당 교육과정에 편성하는 과정을 거친다. 실행 단계는 단순히 개발, 완료된 내용을 현장에서 실행해 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자료들이 현장에서 유지, 변화, 관리되도록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는 활동도 포함된다.
평가단계는 마지막 단계로서 최종 산출물이 의도한 목적을 충실히 달성하였는지 판단하는 과정이다. 교수설계의 과정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교수 내용이 효과적으로 전달되느냐를 평가한다. 이 과정의 결과에 따라 최종 산출물은 계속해서 사용되기도 하고, 폐기되기도 한다.
2. Dick & Carey 모형
딕과 캐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은 체제접근에 입각하여, 교수설계 교수개발 교수실행 교수평가의 과정을 제시하는 대표적인 모형이다. 이 모형은 절차적 모형으로서 효과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일련의 단계들과 그 단계들의 역동적인 관련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모형은 요구분석과 직무분석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교수목표를 정할 수 있는 단계가 준비된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모형은 우선 교수목적의 확인으로부터 시작한다. 학습자가 학습을 모두 끝마쳤을 때 학습자가 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이후 학습내용 혹은 학습과제에 대한 분석을 수업 분석이라는 차원에서 실시한다. 최종 학습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학습자가 배워야 할 학습의 유형을 결정하고, 학습의 유형에 따라 필요한 하위 기능을 분석하며, 하위기능들에 대한 학습절차 등이 분석되고 결정된다.
교수전략에 영향을 줄 학습자 특징도 분석해야 한다. 학습자 특성 분석은 학습자의 적성, 학습양식, 지능, 동기, 태도 등을 말하는데, 이는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교수전략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선수지식 분석은 학습자가 현재 어느 수준에 도달하였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분석이후 수행목표를 기술하게 된다. 학습이 종결되었을 때 학습자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획득해야 하는 구체적인 행동, 기대되는 성과를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이후 수행목표의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개발하게 된다. 각 검사 문항은 학생들의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잣대가 되며, 다음에 이루어지는 단계들은 이 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지금까지의 단계를 통해서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하여 최종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교수전략을 개발한다. 즉. 수업을 전개할 방법과 절차를 개발하고 교수매체의 활용에 대한 계획을세우는 단계이다.
앞 단계에서 개발한 교수전략에 따라서 사용할 수업자료와 수업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개발한다.
교수프로그램이 초안이 완성되면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형사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자료, 교수전략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검토하고 수정, 보완한다.
마지막으로 설계가 완성된 교수 프로그램의 총체적인 평가를 실시한다. 총괄평가는 개발된 교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교수 프로그램의 총체적인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서 충분한 수정이 이루어진 뒤에 실시한다. 총괄평가는 보통 교수설계자와 그 팀 구성원 이외의 외부 평가자에 의해서 실시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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