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정리

1.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1) 시각교육(1900년 ~ 1930년) :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시각자료를 사용하여 보조하면 학습효과가 높아짐

2) 시청각교육(1930년대 말 ~ 1940년대 말) : 데일의 '경험의 원추'(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구체적인 것에서 부터 추상적인 것으로 분류)

3) 시청각커뮤니케이션(1950년대 초 ~ 1960년대 말) : 교수학습 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호작용 중시, 쉐논과 슈람의 커뮤니케이션 모형(송신자, 수신자, 메세지, 잡음, 피드백, 경험의 장), 벌로의 SMCR 모형(송신자, 메세지, 채널, 수신자)

4) 교수공학 및 교육공학(1970년대 ~ 현재) : 특정 학습목표를 토대로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실행 평가하는 소프트웨어적 관점으로 교수-학습 과정을 이해

2. ADDIE 모형

1) 단계 : 분석(A) - 설계(D) - 개발(D) - 실행(I) - 평가(E)

2) 교수자뿐만 아니라 여타의 요소들에 의하여 수업의 질이 전체적으로 영향을 받는다는 관점으로부터 탄생

3. Dick & Carey 모형

1) 단계 : 요구분석 - 학습자분석 + 수업분석 - 수행목표 진술 - 평가도구 개발 - 교수전략개발 - 수업자료개발 및 선정 - 형성평가 - 총괄평가

2) 수업을 설계하는 과정에 관련하는 요소들을 확인학, 이 요소들이 체제의 핵심적 기능인 투입, 과정, 피드백, 산출에 의하여 단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 주고 있음

4. 조나센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모형

1)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의 고려해야 할 요소 : 문제/프로젝트, 관련사례, 정보지원, 인지도구, 대화/협력도구, 사회적/맥락적 지원

2) 구성주의 학습 환경에서 학습활동 및 교수활동

- 탐색 - 모형 제시하기(모델링)
- 명료화 - 지도하기(코칭)
- 반추 - 발판 제공하기(스캐폴딩)

5. ASSURE 모형

1) 교수매체활용 모형이란 교수학습 상황에 교수매체를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단계적, 체계적으로 제안한 모형

2) 단계 : 분석(A) - 수업목표 진술(S) - 교수방법과 매체자료 선정(S) - 매체와 자료의 활용(U) - 학습자 참여 유도(R) - 평가와 수정(E)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