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2

3. 조나센의 구성주의 학습 환경 설계 모형

조나센은 구성주의 인식론의 입장에서, 학습 환경을 설계하는 구성주의 학습 환경 설계모형을 제안하고 있다. 조나센은 구성주의 학습 환경을 설계할 때 고려할 요소들을 문제/프로젝트, 관련사례, 정보지원, 인지도구, 대화/협력도구, 사회적/맥락적 지원 등 여섯 가지로 설명했다.

구성주의 학습 환경의 가장 큰 특성은 '문제'가 학습을 주도한다는 점이다. 학습자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영역내용을 학습하며, 문제해결과정에서 통합적으로 맥락적인 지식을 구성하게 된다. 따라서 제시된는 문제는 대체로 쉽게 풀리거나 확인되지 않으며, 다양한 관점을 도출할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구성주의에서는 개념과 원리의 직접적인 암기/이해보다는 다양한 사례를 접함으로써 지식구조를 점진적으로 확장하고 정교화 해나가는 과정을 의미있는 학습과정으로 본다. 그러므로 구성주의 학습 환경에서는 제시된 문제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사례들을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기억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인지적 융통성을 높이는 등 학습과정을 지원하도록 한다. 또한 관련사례는 학습자의 지적 모형이나 경험이 부족할 경우에 학습자를 도와준다.

구성주의 학습 환경에서는 학습자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정보는 학습자가 문제를 규정하고 가설을 설정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학습자가 어떤 종류의 정보를 필요로 할 것인지를 미리 예상하고, 풍부한 정보를 준비함으로써 학습자가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구성주의 학습 한경에서는 학습자들이 주어진 문제를 원할하게 해결하 수 있도록 학습자의 인지활동을 지원하는 인지적 도구를 제시해야 한다.

구성주의 학습 환경은 학습자간 대화와 협력을 위한 학습커뮤니티를 포함한다. 학습자들은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동료 학습자나 교수자로부터 모델링, 코치, 촉진/지원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구성주의 학습 환경에서 가장 강조되고 있는 것은 학습의 환경적/맥락적 요소이다. 특정 맥락 속에 내재된 실제적 문제의 제시, 학습커뮤니티 등 사회적 지원, 참여 교사들에 대한 지원체제나 학생들에 대한 안내 체제를 포함하는 학습 환경을 갖추는 것은 구성주의 학습 환경의 중심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조나센의 구성주의 학습 환경은 기본적으로 학습자가 수행하는 학습활동과 이를 지원하는 교수활동으로 이루어진다. 학습자의 학습활동은 문제 해결의 단계로 탐색, 명료화, 반추하기이며, 각 단계에서 학습활동을 촉진하는 교수활동은 각각 모형 제시하기, 지도하기, 발판제공하기로 나타난다.

먼저, 학습자는 학습대상의 목적을 분명히 하기 위해 다양한 '탐색'활동을 하게 된다. 이때, 학습자의 탐색활동을 지원하는 교수활동은 '모형 제시하기'가 있다. '모형 제시하기(모델링)'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수행의 사례를 보여주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각 문제해결 활동에서 학습자가 보여주는 인지적 추론과정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학습자의 '명료화'활동이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이나 알게 된 것을 분명히 하는 것을 말한다. 교수자의 입장에서 학습자의 명료화 활동을 도와주기 위한 '지도하기(코칭)'에는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자의 수행 수준을 분석하여, 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한 내용에 대하여 반추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 해당된다.

마지막으로, '발판 제공하기(스캐폴딩)'는 학습자의 현재 상태의 지적 수준을 넘어서는 학습과제를 지원하기 위한 임시 지지대 역할을 하는 것이다. 발판 제공하기는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유형은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과제를 제시한 후에 점점 어려운 과제를 제시하여 결국 해결하기 힘든 상태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둘째 유형은 학습자의 부족한 부분을 고려하여 과제를 조정하는 것이다. 마지막 유형은 대체적인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