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정리5
15. 지능
1) 스턴버그 삼원지능이론
① 지능 : 환경의 선택, 환경의 조성, 환경에 대한 적응 사이에 유지하는 능력
② 성공지능 : 분석적 능력(요소하위이론), 창의적 능력(경험하위이론), 실용적 능력(맥락하위이론)
③ 요소하위이론 : 지적 행동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기본적인 인지과정. 메타요소, 수행요소, 지식-습득요소로 구성
④ 경험하위이론 : 신기성을 다루는 능력, 정보처리과정을 자동화하는 능력
⑤ 맥락하위이론 : 여러 문화권에서 지적인 행동을 분석
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① 지능 : 자신이 처한 문화적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가치 있는 산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 문화의존적이고 상황 의존적
② 지능의 유형 :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내적지능, 자연관찰지능, 실존지능 / 상호 독립적
③ 가능하면 일찍 아동이 지니고 있는 특수한 능력을 진단하여 촉진하는 일이 가장 중요(직업선택에 유리, 곤란성 치유, 미래 어려움 예언, 교육목표에 대한 대안적 통로 제공)
④ 교육개혁운동의 이론적 토대
16. 창의성
1) 새롭고 적절한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 / 길포드의 분류 :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2) 인지적 측면 :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인지 유형 등
3) 정의적 측면 : 동기, 흥미, 과제 집착력, 자율성, 통찰력, 자신감, 개방성, 인내심 등
4) 환경적 측면 : 가정, 학교, 사회, 시기, 시대 등
5) 창의적 문제 해결 단계 : 문제발견 및 정의단계 → 자료 탐색 및 해결안 발견 단계 → 실행 및 평가 단계
6) 창의성 촉진 방법
① 민주적 개방적 수용적인 수업분위기 조성
② 질문에 대한 격려와 피드백
③ 개방적 확산적 질문으로 깊이 있는 사고 유도
④ 가정을 제시하여 대안적 설명, 실험방법 등을 생각해 보게 함
⑤ 자료의 불완전성과 개방성 활용
⑥ 성공 지향적 수업풍토를 탈피하고 확산적 사고를 통해 다양한 해결방안과 결론을 도출하도록 도움
7) 발산적 사고 기법 : 유창성(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융통성(육색사고모), 독창성(시네틱스), 마인드맵(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8) 수렴적 사고 기법 : 하이라이팅, 역브레인스토밍, 평가행렬법, 쌍비교분석법 등
17. 인지양식
1) 인지적 과제에 대하여 자극 상황이나 내적 사태를 초월하여 개인이 일관되게 나타내는 반응 양식
2) 유형 : 장의존자형과 장독립자형 / 충동형과 숙고형 등
3) 시사점 : 사람은 각각 다른 능력과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를 인정하고 이를 감안한 수업전략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함, 한 가지 이상의 다양한 방식으로 지식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
1) 스턴버그 삼원지능이론
① 지능 : 환경의 선택, 환경의 조성, 환경에 대한 적응 사이에 유지하는 능력
② 성공지능 : 분석적 능력(요소하위이론), 창의적 능력(경험하위이론), 실용적 능력(맥락하위이론)
③ 요소하위이론 : 지적 행동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기본적인 인지과정. 메타요소, 수행요소, 지식-습득요소로 구성
④ 경험하위이론 : 신기성을 다루는 능력, 정보처리과정을 자동화하는 능력
⑤ 맥락하위이론 : 여러 문화권에서 지적인 행동을 분석
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① 지능 : 자신이 처한 문화적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가치 있는 산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 문화의존적이고 상황 의존적
② 지능의 유형 :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내적지능, 자연관찰지능, 실존지능 / 상호 독립적
③ 가능하면 일찍 아동이 지니고 있는 특수한 능력을 진단하여 촉진하는 일이 가장 중요(직업선택에 유리, 곤란성 치유, 미래 어려움 예언, 교육목표에 대한 대안적 통로 제공)
④ 교육개혁운동의 이론적 토대
16. 창의성
1) 새롭고 적절한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 / 길포드의 분류 :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2) 인지적 측면 :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인지 유형 등
3) 정의적 측면 : 동기, 흥미, 과제 집착력, 자율성, 통찰력, 자신감, 개방성, 인내심 등
4) 환경적 측면 : 가정, 학교, 사회, 시기, 시대 등
5) 창의적 문제 해결 단계 : 문제발견 및 정의단계 → 자료 탐색 및 해결안 발견 단계 → 실행 및 평가 단계
6) 창의성 촉진 방법
① 민주적 개방적 수용적인 수업분위기 조성
② 질문에 대한 격려와 피드백
③ 개방적 확산적 질문으로 깊이 있는 사고 유도
④ 가정을 제시하여 대안적 설명, 실험방법 등을 생각해 보게 함
⑤ 자료의 불완전성과 개방성 활용
⑥ 성공 지향적 수업풍토를 탈피하고 확산적 사고를 통해 다양한 해결방안과 결론을 도출하도록 도움
7) 발산적 사고 기법 : 유창성(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융통성(육색사고모), 독창성(시네틱스), 마인드맵(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8) 수렴적 사고 기법 : 하이라이팅, 역브레인스토밍, 평가행렬법, 쌍비교분석법 등
17. 인지양식
1) 인지적 과제에 대하여 자극 상황이나 내적 사태를 초월하여 개인이 일관되게 나타내는 반응 양식
2) 유형 : 장의존자형과 장독립자형 / 충동형과 숙고형 등
3) 시사점 : 사람은 각각 다른 능력과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를 인정하고 이를 감안한 수업전략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함, 한 가지 이상의 다양한 방식으로 지식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