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방법2

4. 분야사 방법

분야사 방법은 특정 역사 분야의 발달 과정을 순서대로 탐구할 수 있도록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이다. 분야사적인 내용 조직은 각 분야 역사의 변천을 파악하고 해당 분야 발전의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데 유용하지만, 시대상을 드러내는 데는 적절하지 않다.

분야사적 접근은 어떤 한 분야를 중심으로 다루되, 다른 분야의 역사적 사실들도 유기적으로 연계해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지향한다. 즉 역사적 사실을 각 분야로 나누어 단편적으로 다루어서는 안 되고, 사실들 간의 연관관계를 해당 분야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제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한국사에서 분야사 혹은 분류사적 접근법을 도입했으나 모든 분야를 분절적으로 망라하는 체제로 되어 있어서 전체 역사를 조감할 수 없는 한계를 드러낸 바가 있다.

5. 문화권 방법

문화권 방법은 일정한 문화권을 중심으로 교과내용을 조직하는 방법이다. 문화권 방법은 공통 문화를 내용 조직의 기반으로 삼기 때문에 국가와 민족별로 분산되어 있는 역사 사실들을 문화적 특성을 기준으로 분류하여 더 체계적으로 일관성 있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문화권 전체를 대상으로 삼고 있어 역사를 거시적이고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문명 또는 문화권이 지니고 있는 특수성과 보편성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도 신장된다. 반면 광범위한 지역의 문화를 한꺼번에 묶어서 조직하기 때문에 문화권 내에서 각 민족이나 국가의 특수한 역사 발전이나 개별적 성격을 간과하기 쉽다.

6. 간지역적 접근방법

간지역적 세계사 연구 방법은 지역적인 사건이나 일부 사람들의 경험에 국한된 사건들은 연구 대상이 되지 않는다. 간지역적 접근, 비교사적 접근에 기초한 세계사 연구는 서구 중심적인 시각에서 탈피해 새로운 시각으로 대학의 세계사 강좌를 개발하거나, 세계사의 시대구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간지역적 접근은 고등학교 세계사 내용을 구성하는 데 유용한 틀이 될 수 있다. 특히 하나 이상의 사회와 문화권 간의 상호 관련성을 중심 원리로 세계사의 주제를 선정하고 내용을 구성하면, 현재 우리나라 세계사 내용 구성의 몇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첫째, 세계사 교육의 서구 중심성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상호 관련성을 주제 선정의 원리로 이용하면 모든 지역에서 벌어진 대부분의 사건을 세계사에서 다뤄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 셋째, 지역을 달리해서 일어난 사건들 사이의 관련성 또는 인과성을 이해하고 변화의 커다란 양상을 파악하는 데는 문화권적 접근보다 간지역적 접근이 효과적인 틀을 제공한다. 넷째, 간지역적 접근에 의해 구성된 세계사의 또 다른 장점은 인류 전체가 겪었던 공통적인 경험을 중심으로 인류사 전개의 큰 그림을 그리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러한 공통적인 경험을 다시 비교사적인 관점에서 지역별로 비교하고 분석하면, 다면적이고 다양한 경로의 세계사 전개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간지역적 접근에 기초하여 구성된 세계사 교육과정에 문제가 없다고는 할 수 없다. 지역이나 문화권, 국가 단위의 발전을 일관성 있게 이해하는 데는 간지역적 접근이 효과적인 틀이 되기 어렵다. 또한 간지역적 접근에 기초하여 구성된 세계사는 외부적인 요인들을 중심으로 지역이나 국가들의 변화를 조명함으로써 지역이나 국가 단위의 내재적 발전에 대한 이해를 소홀히 다룰 가능성이 있다. 이는 나아가 역사에서 변화의 동력을 이해하는 데 균형적인 시각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갖는다. 따라서 간지역적 접근이 비교사적 문화권적 접근에 의해 보완되는 방식으로 채택될 때만이 지역적 관점과 인류 전체의 관점이 균형을 이루는 시각에서 세계사의 내용이 구성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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