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수업의 의미와 설계

1. 역사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역사 수업에서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양하다. 그 가운데 교사가 역사 수업을 계획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첫째, 교사의 역사 인식론과 교육관, 역사 교과에 대한 이해와 교과 내용 지식, 수업 내용 지식이고 둘째는 학생들의 역사 이해 수준, 역사 관련 선지식과 선경험이다. 셋째는 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이고 마지막으로 교실 환경을 비롯하여 수업에 사용할 수 있는 자료와 기자재이다.

첫째, 교사는 역사 수업을 위해 자신의 역사 인식론과 교육관에 대해 성찰해볼 필요가 있다. 교사는 학생이 어떤 인간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하는지, 역사에서 본질적으로 가르쳐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역사 수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생각하면서 수업을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 역사 수업의 목적은 교사의 역사 인식론과 교육관을 학생들에게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자신의 역사관과 세계관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 역사 수업 방법은 그 수업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교과 내용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역사 교과 내용은 소위 역사 지식, 개념, 일반화뿐 아니라, 역사 탐구 방법, 역사에서 다루어야 할 가치 문제 등 역사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한다.

셋째, 교사는 학생들의 선지식과 선경험에 대해 조사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역사에 대한 선지식, 역사 탐구 및 역사 학습과 관련된 선경험은 각기 다르며, 나아가 역사에 대한 흥미 정도도 다르다. 교사는 이를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설계해야 한다.

넷째, 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역사교육의 전반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교사는 자신의 역사 인식론, 교육관, 학생들의 역사 이해 수준과의 관련 속에서 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역사 인식론, 교육관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역사수업의 전체적인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교사는 수업 자료와 기자재, 수업 환경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해야 한다.

2. 역사 수업의 계획과 설계

수업 설계 단계에서는 가르치는 사람의 시각뿐 아니라 학습하는 사람의 시각까지 고려하여 수업의 단계, 활동, 자료 등을 조직해야 한다.

역사 수업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첫째로, 학습 목표 또는 교사의 수업 의도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로, 수업 방법을 선택할 때는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이 학습 내용에 적합한지를 고려해야 한다. 셋째, 수업에는 클라이맥스가 필요하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