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의 개념과 원리

1. 개념

학습자들 간 경쟁을 유발시키는 전통적 학교수업은 학습자들이 성공의 경험 보다는 실패의 경험을 많이 하게 되며, 상생보다는 생사의 태도를 키우게 되고, 자기 중심적 사고를 키우게 된다. 이는 결국 학습자들을 소외시키고 비인간화시키는 결과를 낳고 만다. 협동학습은 이 같은 개인과 경쟁 중심의 전통적 수업 방법에서 벗어나 집단과 협력 중심의 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지적, 정서적 잠재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등장하였다.

협동학습은 학습자들이 집단을 이루어 공동의 학습목표나 과제를 성취하기 위해 함께 협력하는 학습을 말한다. 학습자들이 집단을 이루어 구성원들과 협력하고, 이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 교사는 철저한 사전 준비와 계획을 세운 후 계획에 의해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수업을 실시하여야 한다.

2. 협동학습의 원리

협동학습이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소들이 있는데 이 중 대표적인 것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인 상호의존성이다. 긍정적 상호의존성은 집단 구성원들이 모두 하나의 배를 타고 있다는 느낌과 태도를 말한다. 따라서 상호의존적인 집단의 구성원은 구성원 중 한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것은 전체 구성원에게도 이익이 되며, 반대로 한 사람에게 해가 되는 것은 전체 구성원들에게도 해가 된다는, '전체는 개인을 개인은 전체를'의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둘째, 개별 책무성이다. 협동학습에서 가장 문제되는 것 중의 하나는 노력하지 않고 다른 구성원들의 성과에 쉽게 편승하려는 학습자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협동학습에서 개별 책무성이란 바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구성원들이 집단 전체의 성취와 학습에 기여해야 할 책임의식을 의미한다. 협동학습에서 개별책무성을 높이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집단의 성과물에 모든 개인의 개별적 성과물이 포함되도록 요구하는 방법과 모든 구성원들이 수행하지 않으면 집단 전체에 해가 되는 역할을 각기 개별적으로 부여하는 방법, 그리고 집단 구성원들의 모든 점수를 임의로 선택된 한 명의 구성원의 점수에 의해 결정하는 방법 등이 있다.

셋째, 동시적 상호작용이다. 상호작용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말이나 글, 또는 그 밖의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과 서로 교류하는 활동이다. 따하서 반드시 외적으로 드러나며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이다. 협동학습은 바로 이러한 외적으로 드러나는 구성원들 간의 교류활동을 필요로 한다. 동시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협동학습 환경에서 구성원들은 누구나가 생각을 표현하는 화자인 동시에 이를 경청하고 피드백을 주는 청자가 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동시성은 협동학습을 보다 적극적이고 활기찬 학습환경으로 만드는데 기여한다.

넷째, 지도력의 공유이다. 협동학습은 개개인이 책무를 지니므로 능력이 뛰어난 일부 학생에게 지도력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집단이 공유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이다.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과 집단의 학습목표를 최대한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협동학습이므로 교사의 학습활동을 관찰하고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한다.

3. 협동학습의 장단점

협동학습의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첫째, 협동학습을 통해서 교과에 대한 지식이 증대할 수 있다. 둘째, 혼자서는 시도하기 어렵다 싶은 일도 여럿이 해내다 보면 자신감이 생기게 되어 주어진 과제에 대한 도전을 하는 데 필요한 적절한 기질, 성향, 태도 등이 개발된다. 셋째, 다른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학습방법을 관찰하고 배울 기회가 주어진다. 넷째, 역할 분담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섯째, 학교에서 협동학습으로 행하는 과제가 사회에서 요청되는 과제와 성격이 흡사하기 때문에 협동학습을 많이 한 경우 사회에 적응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협동학습은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단점을 가진다. 첫째, 집단의 목표달성이 강조되다 보면 일의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하는 버릇이 생길 수도 있다. 둘째, 소집단이기 때문에 집단구성원 전체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내용이 옳은 것인 양 그대로 굳어질 수 있다. 셋째, 학습보다 집단의 응집성이 더 강조될 수 있다. 넷째, 소집단 내에서 능력이 다소 떨어지는 학습자의 경우 상호작용의 기회를 상실하게 되어 자기는 일할 필요나 가치가 없다는 자아 존중감의 손상을 입을 수 있다.

협동학습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 간 편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소집단을 재편성하거나 과목별로 소집단을 다르게 편성하는 것이 좋다. 둘째, 자아 존중감의 손상이 우려되는 학급자를 위해 협동학습 기술을 습득시키는 방안이 따로 주어져야 한다. 셋째, 부익부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각본을 통한 역할 분담을 하거나, 집단보상을 강조하거나 또는 협동기술을 증진시키는 방법 등이 있다.

4. 협동학습 촉진방안

협동학습을 촉진하는 방안으로는 첫째, 성공에 대한 특별한 기준을 명확하게 설명하면서 선배나 동료의 좋은 예를 보여 준다. 둘째, 개별적 책임감을 증가시키기 위해 팀원의 일을 배분해서 모든 사람이 한 가지씩 일을 맡도록 지도하거나, 팀 구성원에게 그룹과제와 개별과제를 모두 부여한다. 셋째, 학생이 서로의 의견에 대해 충분히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활동을 하도록 고안한다. 넷째, 팀 활동의 방법 자체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토론을 팀별로 하도록 하여 활동의 생산성을 증진시킨다. 다섯째, 팀 활동을 위해 기초적인 규칙을 팀 스스로 만들게 한다. 여섯째, 어떤 결정을 내리거나 주제에 대한 토론을 하기 전에 팀 모두가 충분히 발언할 기회를 주도록 지도한다. 일곱째, 리더십의 공유를 촉진시키기 위해 발표나 리더의 역할을 돌아가면서 하도록 한다. 여덟째, 잘된 것과 잘못된 것에 대해 팀 내에서 자체 평가를 한 결과와 협동학습을 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소감협동학습의 결과물에 포함시켜 제출하도록 한다. 아홉째, 지도교사는 협동학습 상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학습자와 웹이나 전화로 일대일로 안전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댓글

  1. cf)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1. 부익부 현상 : 학습능력이 높은 학생이 다른 학생들보다 도움을 주고 받으며,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많은 반응을 보임으로써 학업성취가 향상될 뿐만 아니라 소집단을 장악하는 현상
    2. 무임승객효과 :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지 않아도 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의 노력으로 성과를 공유하게 되는 것
    3. 봉효과 : 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가 자기의 노력이 다른 학습자들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학습참여에 소극적이게 된느 부정적인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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