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2

3. 장학의 유형 및 형태

중앙장학중앙 교육행정기관인 교육부 내에서 이뤄지는 모든 장학활동을 말한다. 이는 교육활동의 전반적인 기획, 조사, 연구, 관리, 지도, 감독을 통해 중앙의 교육행정 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을 주축으로 하고 있다.

지방장학지방 교육행정기관인 시도 교육청과 그 하급 교육행정기관에서 이뤄지는 장학행정을 말한다. 이는 교육활동을 위한 장학지도, 교원의 인사관리, 학생의 생활지도, 교육기관의 감독을 통해 지방의 교육행정업무를 관할하는 행정활동으로 규정할 수 있다.

지구 자율장학이란 지구별 장학협력회 간사학교가 중심이 되어 지구 내 학교 간 교원 간의 협의를 통해 독창성 있는 사업을 자율적으로 선정 운영함으로써 교원의 자질과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학교 간 교원 간 유대를 강화하며, 수업공개를 통한 학교 특색의 일반화와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고자 하는 장학활동을 말한다.

교내장학학교에서의 교육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교사를 지도하고 교사에게 조언하는 장학활동을 말한다. 이는 교사의 수업활동을 개선시킴으로써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교 내의 장학담당자가 교사들을 이끌고 도와주는 지도 조언활동으로 규정할 수 있다.

임상장학학급 내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 작용 및 수업과 관련된 교사의 지각 신념 태도 지식에 대한 정보를 중심으로 수업의 개선을 도모한다. 임상장학은 장학담당자와 교사의 관계가 쌍방적 동료관계를 지향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리하여 장학담당자는 교사와 사전에 수업계획에 대해 충분히 협의한 후 수업을 관찰 분석하고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교사의 수업활동을 평가하며 그에 기초해 교수활동을 개선하려 한다. 임상장학은 수업상황에 대한 객관적 피드백을 교사에게 제공하며, 교수학습에 있어서의 문제를 진단해결하고, 교사들이 수업전략을 수립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객관적인 교사평가를 가능케 하고, 계속적인 전문적 신장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교사를 도와준다는 것이다.

동료장학수업의 개선을 위해 교사들이 서로 협동하는 장학의 형태이다. 이는 교사들간에 서로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교수능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협동적 인간관계의 수립을 통해 동료간의 유대와 공동성취감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약식장학단위학교의 교장이나 교감간헐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학급순서나 수업참관을 통해 교사들의 수업 및 학급경영활동을 관찰하고, 이에 대해 교사들에게 지도조언을 제공하는 과정을 말한다.

자기장학은 외부의 강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교사 스스로가 자신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멘토링경험이나 전통적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 조력이 필요한 사람에게 생각이나 아이디어, 지식, 기술을 전수해 주기 위한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멘토링은 신임교사를 적응시키고, 성공적인 시작을 하도록 하며, 완전한 동료가 되도록 초대하는 자연스러운 방법이라는 의의를 지니고 있다. 조력자로서 멘토가 수행하는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행동을 지배하는 정책이나 절차가 무엇인지를 이해시킨다. 둘째, 멘토는 전문적인 수행에 대한 코치를 하며, 순환적인 조력을 통해서 전문적인 발달을 유도한다. 셋째, 멘토는 칭찬해 주고, 성공을 축하해 줌으로써 상대를 격려해주고, 그가 교수와 전문적 경험에 대하여 생각해 보도록 격려해준다.

컨설팅장학수업개선을 목적으로 하고, 주로 교사를 대상으로 하며, 동료교사나 전문가가 컨설턴트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정리할 수 있다. 컨설팅장학을 계획 실시 평가하는 데 있어서 준거로 삼아야 할 원리로 다음 여섯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자발성의 원리, 전문성의 원리, 교육성의 원리, 자문성의 원리, 독립성의 원리, 일시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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