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구성에 따른 수업유형2
3. 개념학습
개념학습은 개념을 중심으로 역사를 이해하는 방법이다. 개념은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들의 관계들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며, 역사를 단편적인 사실의 나열로 받아들이는 데 그치지 않고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개념학습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념의 특징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개념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정의되며 해석된다. 둘째, 같은 개념이라도 사용하는 사람, 또는 정의하는 사람의 독특한 개념화 준거, 개념 형성에 따라 달리 해석되기도 한다. 셋째, 같은 개념이라도 시대, 시기, 사회에 따라 그 의미와 속성이 조금씩 달리 정의될 수 있다. 넷째, 하나의 개념에 포함될 수 있는 역사적 사건들 또한 사람들에 따라서 다르게 제시될 수도 있다.
역사에서 개념학습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다. 하나는 전문가들이 만든 개념을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고 활동을 통해 이해하는 방법으로, 관련된 역사적 사례들을 분석하여 개념의 속성을 발견하는 수업이다.
학생들은 백지 상태로 그 개념을 습득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학습 경험이 있다고 해서 그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학생들의 오개념을 발판으로 삼아 인지적 갈등을 자극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수업을 구성할 수도 있다. 즉 다음과 같이 오개념을 드러내기로 시작하여, 갈등 단계, 문제해결 단계를 거치는 수업이 가능하다.
(학습과제의 제시→직관의 단계→자료제시→갈등의 단계→해결의 단계→적용의 단계)
이러한 방법은 교사 중심의 문답식, 토론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으며, 교사가 질문을 가미하면서 개념을 설명할 수도 있다.
앞서 개념의 성격을 살펴보았듯이 개념이라는 것 자체가 잠정적이며, 가변적이고, 다층적이다. 따라서 개념은 한 번의 설명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새로운 사례들을 제시하여 개념을 적용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4. 주제학습
주제학습은 하나의 역사적 사건이나 개념보다 더 큰 범주의 역사 과제를 해결하여 역사를 이해하는 것이다. 주제학습은 서로 연관성있는 여러 가지 사건들을 하나의 주제로 묶어 학습함으로써 한 시기의 역사적 국면, 한 시기의 역사적 과제, 또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인간 생활의 한 국면의 변화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것이다.
주제학습을 위해서는 먼저 주제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가능하면 몇 가지 서로 밀접하게 관련 있는 사건이나 현상, 인물들을 심층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한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를 통해 탐구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두 가지 이상의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여 그 주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주제를 선정하고 제시하는 것이 좋다.
주제 탐구 학습을 학생 주도의 탐구 학습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탐구하는 방법을 우선 안내할 필요가 있다. 탐구 방법에 대한 안내는 교사가 제시할 수도 있지만, 학생과의 토론을 통해서 탐구 절차를 계획할 수도 있다.
그런데 단순히 주제에서 제시하는 과제에 대한 일반적인 해설 차원에서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면, 때로 여러 가지 참고 문헌을 보고, 그 문헌에서 문단이나 문장을 '오리고, '베껴서' 정리하는 수준으로 그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심층적인 과제 탐구, 문제 해결과는 거리가 멀어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주제 속에 들어 있는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하고 분석하도록 하는 것이다.
개념학습은 개념을 중심으로 역사를 이해하는 방법이다. 개념은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들의 관계들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며, 역사를 단편적인 사실의 나열로 받아들이는 데 그치지 않고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개념학습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념의 특징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개념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정의되며 해석된다. 둘째, 같은 개념이라도 사용하는 사람, 또는 정의하는 사람의 독특한 개념화 준거, 개념 형성에 따라 달리 해석되기도 한다. 셋째, 같은 개념이라도 시대, 시기, 사회에 따라 그 의미와 속성이 조금씩 달리 정의될 수 있다. 넷째, 하나의 개념에 포함될 수 있는 역사적 사건들 또한 사람들에 따라서 다르게 제시될 수도 있다.
역사에서 개념학습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다. 하나는 전문가들이 만든 개념을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고 활동을 통해 이해하는 방법으로, 관련된 역사적 사례들을 분석하여 개념의 속성을 발견하는 수업이다.
학생들은 백지 상태로 그 개념을 습득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학습 경험이 있다고 해서 그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학생들의 오개념을 발판으로 삼아 인지적 갈등을 자극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수업을 구성할 수도 있다. 즉 다음과 같이 오개념을 드러내기로 시작하여, 갈등 단계, 문제해결 단계를 거치는 수업이 가능하다.
(학습과제의 제시→직관의 단계→자료제시→갈등의 단계→해결의 단계→적용의 단계)
이러한 방법은 교사 중심의 문답식, 토론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으며, 교사가 질문을 가미하면서 개념을 설명할 수도 있다.
앞서 개념의 성격을 살펴보았듯이 개념이라는 것 자체가 잠정적이며, 가변적이고, 다층적이다. 따라서 개념은 한 번의 설명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새로운 사례들을 제시하여 개념을 적용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4. 주제학습
주제학습은 하나의 역사적 사건이나 개념보다 더 큰 범주의 역사 과제를 해결하여 역사를 이해하는 것이다. 주제학습은 서로 연관성있는 여러 가지 사건들을 하나의 주제로 묶어 학습함으로써 한 시기의 역사적 국면, 한 시기의 역사적 과제, 또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인간 생활의 한 국면의 변화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것이다.
주제학습을 위해서는 먼저 주제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가능하면 몇 가지 서로 밀접하게 관련 있는 사건이나 현상, 인물들을 심층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한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를 통해 탐구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두 가지 이상의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여 그 주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주제를 선정하고 제시하는 것이 좋다.
주제 탐구 학습을 학생 주도의 탐구 학습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탐구하는 방법을 우선 안내할 필요가 있다. 탐구 방법에 대한 안내는 교사가 제시할 수도 있지만, 학생과의 토론을 통해서 탐구 절차를 계획할 수도 있다.
그런데 단순히 주제에서 제시하는 과제에 대한 일반적인 해설 차원에서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면, 때로 여러 가지 참고 문헌을 보고, 그 문헌에서 문단이나 문장을 '오리고, '베껴서' 정리하는 수준으로 그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심층적인 과제 탐구, 문제 해결과는 거리가 멀어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주제 속에 들어 있는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하고 분석하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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