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수업모형

1. 직소 1 학습

이 모형의 전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별과제 부여단계다. 집단은 5~6명의 이질집단으로 구성되고, 하나의 학습단원은 집단 구성원의 수에 맞게 나눈 후에  학습자들에게 한 부분씩 할당한다. 둘째, 전문가집단 형성 단계이다. 각 집단에서 같은 부분을 담당한 학생들끼리 따로 모여 전문가 집단을 형성한 후 분담된 내용을 토의하며 학습하고 나서 제각기 원 소속집단으로 돌아가 학습한 내용을 구성원들에게 가르친다. 셋째, 학생들은 시험을 보고 개인별로 성적을 받게 되며, 팀 점수는 합산하지 않는다. 넷째, 따라서 이 모형은 과제 해결력의 상호의존성은 높으나 집단보상이 없다.

2. 직소 2 학습

직소 2 모형은 직소 1 모형을 수정하여 개념 중심의 학습내용을 가르치는 데 목적을 둔다. 직소 1과 2 유형의 차이점은 다음을 들 수 있다. 첫째, 직소 2에서는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하여 부과하거나 학생들이 스스로 분담하도록 한다. 둘째, 직소 1에서는 개인의 점수만 산출하지만 직소 2에서는 STAD에서처럼 향상 점수와 팀 점수를 산출하여 그 결과에 따라 보상을 한다.

3. 성취과제 분담학습(STAD)

이 모형은 '집단보상, 개별적 책무성, 성취결과의 균등분배'라는 협동전략을 택하고 있다. 성취과제 분담학습의 전개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학급의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할 내용을 소개한다. 둘째, 학생들은 4~5명이 한 팀을 이룬 후 집단활동을 한다. 셋째, 모든 학생들은 형성평가를 받고 과거의 점수와 비교하여 향상점수를 받는다. 넷째, 개인별 향상점수와 팀점수를 공고하고, 최고득점자와 팀점수가 가장 높은 집단에게 보상을 준다. 또한 능력이 낮은 학습자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4. 팀경쟁학습(TGT)

팀경쟁학습에서는 게임을 이용하여 각 팀 간의 경쟁을 유도한다. 여기서 실시하는 팀 간의 토너먼트 게임은 개별학습 성취를 나타내는 게임이며, 매주 최우수팀을 선정하여 성취를 치하하게 된다.

팀경쟁학습의 전개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먼저 교사는 문제카드, 정답지, 기록카드를 준비한다. 점수기준도 미리 제시해 주어야 한다. 둘째, 수업이 진행되고 학생들이 퀴즈에 대비한 소집단별 학습이 끝나면 게임이 진행된다. 셋째, 각 팀은 학습능력별로 상위, 중위, 하위의 학생들로 구성되고, 각자 자신의 학습능력에 따라 다른 팀의 같은 학습능력을 가진 학생과 게임을 하게 된다. 넷째, 4명의 학습자들이 토너먼트 테이블에 둘러앉아 교사가 준비해 둔 문제카드 묶음에 한 장을 골라 문제를 다른 학생들이 들을 수 있도록 읽는다. 다섯째, 교사가 수업 종료 10분 전에 게임의 종료를 알리면 게임이 끝나고, 교사는 소집단별 보상을 한다.

5. 집단조사학습(GI)

집단조사학습의 목적은 집단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하여 고차적 인지기능을 습득시키려는 데 있다. 이 모형에 의하면 학생들은 2~6명의 팀으로 구성되며, 학습과제는 집단구성원들이 공동으로 협의하여 선정한다. 선정된 학습과제와 관련된 하위주제들을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선정하고, 개인별로 하위주제를 하나씩 맡아서 해결한다.

집단조사학습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첫째, 집단조사학습은 개방적 협동학습의 모형이다. 둘째, 보상구조는 개별보상 혹은 집단보상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구조이다.

집단조사학습의 단계로는 첫째, 주제선택 및 집단 구성단계를 들 수 있다. 학생은 교사가 제시한 일반적인 문제영역에서 특정 하위주제를 선택한 후, 2~6명의 과제지향집단으로 조직한다. 둘째, 협동학습 계획 수립단계이다. 학습절차와 과제를 계획하고 목표를 세운다. 셋째, 실행단계이다. 학생들은 2단계에서 세운 계획을 수행한다. 학습은 다양한 활동과 기술을 포함해야 하며, 학교 내외의 여러 학습자원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안내해야 한다. 교사는 각 집단의 학습진행 정도를 점검하고 필요시 도움을 준다. 넷째, 분석과 종합의 단계이다. 학생들은 3단계의 실행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분석하고 평가한다. 다섯째, 최종 산출물 발표하기 단계이다. 학생들은 다른 집단의 연구주제 발표를 듣고, 자신의 연구결과물을 발표하는 기회를 갖는다. 여섯째, 평가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집단별로 각 해당 수업 과제 수행에 대한 공헌도를 평가한다.

6.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Co-op Co-op)

자율적 협동학습은 학생들 자신이 학습과제를 선택하도록 하고 자신과 동료들의 평가에 참여하도록 고안하였다.

자율적 협동학습의 전개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주제를 소개한다. 둘째, 학생중심 학급토론 단계이다. 학생들은 주제에 대해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교실 전체 토론을 한다. 이 과정에서 소주제를 선정한다. 셋째, 소주제 별 모둠구성 및 모둠워크를 형성하는 단계다. 넷째, 소주제를 정교화하고, 정교화된 소주제를 미니 주제로 나누는 단계다. 다섯째, 개별학습 및 준비단계다. 여섯째, 모둠 내 미니주제 발표 및 발표준비 단계다. 일곱째, 모둠별 발표와 평가단계다.

자율적 협동학습의 특징으로는 첫째, 집단탐구 모형을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둘째, 학습전체의 협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셋째, 협동을 위한 협동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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