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정리3

5. 지도성론

1) 지도성 특성론 : 지도자는 어떤 특질을 구비해야 한다고 보고, 그것을 구비한 자는 어떤 집단이나 어떤 상황 아래서도 지도자가 된다고 보는 입장

2) 지도성 행위론 : 지도자가 어떤 행위를 하는가에 초점(민주적〉전제적〉자유방임적)

3) 상황적 지도성론 : 과업지향성과 관계지향성(지도성의 문제), 효과성(지도성 선택의 준거), 지도자 개인적 요인이 지도성이 발휘되는 상황적 요인과 어떻게 적절하게 결합되는냐에 따라 지도성의 효과가 결정됨, 모든 상황에 효과적일 수 있는 일반적인 최선의 지도성은 없음

4) 변혁적 지도성론 : 자신의 특성과 행동 스타일에 맞도록 상황 자체를 변혁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입장. 추종자의 욕구와 능력을 인정하고 그들의 잠재력을 일깨워 보다 더 훌륭한 사람으로 향상시키는 지도성, 이상적인 완전한 영향력, 감화력, 지적인 자극, 개별적인 배려

6. 학교조직의 특성

학교조직은 어느 정도 관료제적 특성을 지님, 학교조직은 사회적 체제로서의 특징을 가짐, 학교조직의 계층적 구조는 다른 조직에 비해서 구조적으로 느슨함 

7. 학습조직

모든 조직 구성원들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킴으로써 조직 전체에 대한 변화를 지속적으로 촉진시키는 조직. 효과적인 학습조직을 위해서는 개인적 숙력, 체제 사고, 정신모델, 공유비전, 팀학습이 필요함 

8. 의사소통론

1) 수직적 의사소통 : 하향식(상의하달 - 조직계층, 명령계통, 상부에서 하부로 정보와 의사 전달) 상향식(하의상달 - 계층 하부에서 상부로 정보와 의사 전달)

2)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 언어적 의사소통(음성언어, 문자언어/추상적, 가변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언어로 표현되지 않지만 상대방에게 의사를 전달하는 모든 종류의 행위)

3)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 공식적 의사소통(공식적 조직 내 공식적 의사통의 경로와 수단을 이용해 정보가 유통되는 것), 비공식적 의사소통(비공식 조직 내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4) 효과적인 의사소통 원리 : 명료성, 일관성, 적시성, 배포성, 적정성, 적응성과 통일성, 관심과 수용

5) 조하리의 창 : 개방적 영역(민주형), 맹목적 영역(독단형), 잠재적 영역(과묵형), 미지적 영역(폐쇄형)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