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육철학2(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3. 비판이론
비판이론은 과학적 합리주의가 인간을 사물과 같이 통제되는 대상으로 만들어 인간의 존엄성이 실추시켰고 사회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능력을 마비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비판하였다. 비판이론의 핵심적인 특징은 해방에 대한 강조라고 할 수 있는데, 비판이론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관한 지침을 제공하며, 세상을 명확히 밝힐 뿐만 아니라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즉 불평등과 부당한 제약으로부터 해방시키는 데 이용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목적보다는 수단에 몰두하고, 방법 및 능률성에 치중하는 도구적 합리성을 비판한다. 그리고 비판이론은 교육이 상대적 자율성을 갖는다고 본다.
비판이론은 개개인이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에 의해 조성되는 그릇된 의식을 극복하고 사회의 실제에 대하여 자율적이고 비판적인 의식을 함양하여 개인과 사회를 해방시키는 데 가장 큰 목적을 둔다.
교육내용으로는 지배체제의 이데올로기를 여러 국면에서 비판하면서 바람직한 체제에 대한 전망을 굳히는 정치교육의서의 의식화교육, 삶과 역사를 올바르게 키워주는 인문교육, 사회 안에서의 성차별과 성의 해방 문제를 다루는 여성해방교육, 사회의 구조가 어떠한 역사적 발전과정을 거쳐 현실로 이어져 왔으며 현실의 정치, 경제적 구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거시적 시각에서 파악하는 사회과학교육을 강조한다.
궁극적으로 교사와 학생이 국가에서 제안된 교육내용 및 교육과정을 주체적으로 성찰하고 문제점을 찾아 수정하고 재구성하여야 하며 그 자율적 권리는 반드시 보장받아야 하는 것이다.
갈등현장을 견학하여 농성 데모 파업 등 사회인의 여러 집단행동을 자기 눈으로 보게 하여 문제의 초점이 무엇인가를 다루어보거나 갈등현장의 문제들을 생생하게 기록한 문헌들을 접하는 것이 강조된다. 또한 토론과 대화를 통해 민주적 자질과 동지적 유대감을 기른다. 교사와 학생은 비판적 읽기와 쓰기를 통해 주체적 비판적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사회와 학교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키우며 실펀의 기반을 조성한다.
비판이론은 실증주의가 초래하는 문제점의 본질을 규명하고 현대교육이 지닌 문제점의 정곡을 찌르고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비판의식을 강조함으로써 교육을 지나치게 사회 경제 정치의 논리에 의해 해석하고 교육의 역기능을 부각시키는 경향이 있다.
4.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은 전체성, 이성, 보편성에 대한 비판을 근간으로 하여 다원성을 토대로 이성을 다시 생각해야한다는 주장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통일성과 전체성을 축으로 하는 현대의 합리주의와 기능주의를 극복하고 상이성과 다원성을 토대로 하는 새로운 질서를 지향하는 입장이다.
포스트모던적 관점에서 교육의 목적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지향한다. 첫째, 서구 중심적으로 보편화된 교육관을 비판하고 반성한다. 둘째, 상황의 특수성을 고려한 문제를 다루고 상황에 맞게, 유동적인 해결책을 모색하여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에 입각한 교육의 내용은 첫째, 각 사회와 문화적 특수성이 잘 반영된 다양한 문제를 대상으로 삼는다. 전통적으로 구분된 교과의 영역을 넘어 교과내용 간에 자유롭게 창의적인 연결학습이 추구되어야 한다. 둘째, 신체와 감성을 적극 활용하며 이 방면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 조장하는 교육내용을 지향한다. 셋째, 해체적 읽기를 강조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다양성을 추구하므로 정해진 교재를 넘어서 다양한 소재와 자료를 활용하며, 학교라는 제한 된 공간이 아니라 모든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비형식적, 무형식적 교육방법 모두 포함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장은 교육현장 내에서의 작은 목소리를 존중하고 특수한 삶의 문제들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게 하며, 공교육 체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대안교육 실험교육 활성화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기여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윤리학에 대한 방향 제시가 미흡하여 극단적 이기주의화에 대한 우려가 있고 이성 경시에 따라 삶과 도덕성에 대한 보편적 기반이 부재해지는 문제가 있다.
비판이론은 과학적 합리주의가 인간을 사물과 같이 통제되는 대상으로 만들어 인간의 존엄성이 실추시켰고 사회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능력을 마비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비판하였다. 비판이론의 핵심적인 특징은 해방에 대한 강조라고 할 수 있는데, 비판이론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관한 지침을 제공하며, 세상을 명확히 밝힐 뿐만 아니라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즉 불평등과 부당한 제약으로부터 해방시키는 데 이용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목적보다는 수단에 몰두하고, 방법 및 능률성에 치중하는 도구적 합리성을 비판한다. 그리고 비판이론은 교육이 상대적 자율성을 갖는다고 본다.
비판이론은 개개인이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에 의해 조성되는 그릇된 의식을 극복하고 사회의 실제에 대하여 자율적이고 비판적인 의식을 함양하여 개인과 사회를 해방시키는 데 가장 큰 목적을 둔다.
교육내용으로는 지배체제의 이데올로기를 여러 국면에서 비판하면서 바람직한 체제에 대한 전망을 굳히는 정치교육의서의 의식화교육, 삶과 역사를 올바르게 키워주는 인문교육, 사회 안에서의 성차별과 성의 해방 문제를 다루는 여성해방교육, 사회의 구조가 어떠한 역사적 발전과정을 거쳐 현실로 이어져 왔으며 현실의 정치, 경제적 구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거시적 시각에서 파악하는 사회과학교육을 강조한다.
궁극적으로 교사와 학생이 국가에서 제안된 교육내용 및 교육과정을 주체적으로 성찰하고 문제점을 찾아 수정하고 재구성하여야 하며 그 자율적 권리는 반드시 보장받아야 하는 것이다.
갈등현장을 견학하여 농성 데모 파업 등 사회인의 여러 집단행동을 자기 눈으로 보게 하여 문제의 초점이 무엇인가를 다루어보거나 갈등현장의 문제들을 생생하게 기록한 문헌들을 접하는 것이 강조된다. 또한 토론과 대화를 통해 민주적 자질과 동지적 유대감을 기른다. 교사와 학생은 비판적 읽기와 쓰기를 통해 주체적 비판적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사회와 학교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키우며 실펀의 기반을 조성한다.
비판이론은 실증주의가 초래하는 문제점의 본질을 규명하고 현대교육이 지닌 문제점의 정곡을 찌르고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비판의식을 강조함으로써 교육을 지나치게 사회 경제 정치의 논리에 의해 해석하고 교육의 역기능을 부각시키는 경향이 있다.
4.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은 전체성, 이성, 보편성에 대한 비판을 근간으로 하여 다원성을 토대로 이성을 다시 생각해야한다는 주장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통일성과 전체성을 축으로 하는 현대의 합리주의와 기능주의를 극복하고 상이성과 다원성을 토대로 하는 새로운 질서를 지향하는 입장이다.
포스트모던적 관점에서 교육의 목적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지향한다. 첫째, 서구 중심적으로 보편화된 교육관을 비판하고 반성한다. 둘째, 상황의 특수성을 고려한 문제를 다루고 상황에 맞게, 유동적인 해결책을 모색하여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에 입각한 교육의 내용은 첫째, 각 사회와 문화적 특수성이 잘 반영된 다양한 문제를 대상으로 삼는다. 전통적으로 구분된 교과의 영역을 넘어 교과내용 간에 자유롭게 창의적인 연결학습이 추구되어야 한다. 둘째, 신체와 감성을 적극 활용하며 이 방면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 조장하는 교육내용을 지향한다. 셋째, 해체적 읽기를 강조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다양성을 추구하므로 정해진 교재를 넘어서 다양한 소재와 자료를 활용하며, 학교라는 제한 된 공간이 아니라 모든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비형식적, 무형식적 교육방법 모두 포함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장은 교육현장 내에서의 작은 목소리를 존중하고 특수한 삶의 문제들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게 하며, 공교육 체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대안교육 실험교육 활성화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기여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윤리학에 대한 방향 제시가 미흡하여 극단적 이기주의화에 대한 우려가 있고 이성 경시에 따라 삶과 도덕성에 대한 보편적 기반이 부재해지는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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