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육철학1(실존주의, 분석철학)
1. 실존주의
실존주의에서는 인간이 어떤 불변의 본질을 가지고 세상에 태어난다는 것을 부정한다. 인간은 자신의 자유의지에 의해 본질을 창조해 가는 존재이다. 실존이 본질에 앞서며, 자유와 선택, 주체적 결단과 행동, 참여, 책임 등이 중요하다.
실존주의 교육이론의 기본입장은 교육이란 외부의 자극이나 환경 혹은 상황에 대한 적응이 아니라 창조적 자아의 성장을 촉진시켜 주어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하여 행동하고 이에 책임질 수 있게 하기 위한 전인적인 인격교육을 강조한다. 따라서 실존주의의 교육목적은 '자아실현적 인간 형성'에 있다.
실존주의 교육이론에서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와 상호 작용 그 자체가 참다운 교육을 형성하는 최우선적인 목적이자 방법이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있는 교육현장은 인격적인 만남의 장이어야 한다. 교사와 학생은 대화를 통하여 관계를 형성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데 이 대화는 교사가 해답을 알려주는 방식이 아니라 학생 자신의 주체적인 선택과 결정을 조장하는 방식이어야 한다. 이는 지식의 전달보다 주체적 각성과 결단이 중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실존주의자들이 특히 강조하는 교과목은 인문학과 예술이다. 실존적 선택은 개인적이고 주관적이기 때문에 정서적이고 심미적이며 시적인 과목들이 적합하다고 본다. 또한 진정한 인간 교육이란 삶의 좋은 측면뿐 아니라, 추한 측면까지 포함한 전체로서 파악되어야 한다. 때문에 실존주의 교육은 삶의 부조리나 실존적 긴장, 즉 불안 등을 강조한다.
획일성을 거부하는 실존주의는 비연속적인 교육과정을 중시한다. 실존주의 교육사조에서는 교육의 가장 중요한 계기는 바로 만남과 각성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만남과 각성은 의도된 또는 미리 존재하는 순차적 법칙과 과정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우발적이며 순간적으로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이같은 실존주의는 인간의 개성과 주체성을 최대한 존중하는 교육으로 전향시키도록 촉구하였고,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여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함으로써 전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삶의 밝은 측면뿐 만 아니라 어두운 측면까지 교육의 영역으로 끌여들여 진솔한 교육을 추구하였고, 학생의 자율성과 함께 인간 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과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교육의 비연속적 형성 가능성에 주목하게 한 점이 중요하게 지적될 수 있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사회적 측면을 가볍게 보았으며, 생의 과정을 비연속적인 것으로만 보려는 태도는 인간의 생이 비연속적인 영역과 병행하여 보다 넓은 연속적인 영역을 가지고 있는 이중성을 도외시 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2. 분석철학
분석적 입장의 교육철학은 철학적 사고가 추구하였던 명료함과 분석력을 교육문제에 적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대체로 교육에 관한 여러 가지 개념들의 조건을 분석하는 분석적 과정, 분석의 결과로서 얻어진 개념들의 조건들을 토대로 현재의 교육 상황을 평가하는 평가적 과정, 분석과 평가를 바탕으로 하여 보다 타당한 교육의 원리와 방향을 제시하는 사변적 과정, 분석의 과정에서 분석한 개념과 다른 교육적 개념들의 관계를 살펴보거나, 교육의 전체적 맥락 속에서 그 개념의 위치를 파악하는 통합적 과정의 4가지 방법적 특징을 가진다.
교육의 개념적 조건은 교육현상과 교육현상이 아닌 것을 구별하여 주는 조건으로, 교육의 조작적 정의에서 밝힌 조건을 충족시키면 교육현상이고, 그렇지 못하면 교육현상이 아니라는 조건이다. 규범적 조건은 교육의 개념적 조건에서 밝혀준 가치지향성을 구체화하여, 어느 교육현상이 좋은 교육인가를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하는 기능이다. 그러나 개념적 조건과 규범적 조건을 모두 만족시킨다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하여야 한다. 이것이 바로 가능성의 조건이다.
분석철학적 접근은 사고의 명확성, 추리의 일관성과 결정성, 지식의 사실적 타당성과 확실성, 지식의 객관성, 공평무사성을 강조한다.
분석철학은 사실적 분석에 치중하여 가치성, 규범성, 도덕성을 무시하였다는 점, 종합적 기능이 없는 철학적 분석은 맹목적이고 무책임할 수 있다는 점, 언어의 투명성에 지나치게 신뢰하여 교육적 언어의 역사적 사회적 측면을 소홀히 하였다는 점을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
실존주의에서는 인간이 어떤 불변의 본질을 가지고 세상에 태어난다는 것을 부정한다. 인간은 자신의 자유의지에 의해 본질을 창조해 가는 존재이다. 실존이 본질에 앞서며, 자유와 선택, 주체적 결단과 행동, 참여, 책임 등이 중요하다.
실존주의 교육이론의 기본입장은 교육이란 외부의 자극이나 환경 혹은 상황에 대한 적응이 아니라 창조적 자아의 성장을 촉진시켜 주어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하여 행동하고 이에 책임질 수 있게 하기 위한 전인적인 인격교육을 강조한다. 따라서 실존주의의 교육목적은 '자아실현적 인간 형성'에 있다.
실존주의 교육이론에서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와 상호 작용 그 자체가 참다운 교육을 형성하는 최우선적인 목적이자 방법이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있는 교육현장은 인격적인 만남의 장이어야 한다. 교사와 학생은 대화를 통하여 관계를 형성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데 이 대화는 교사가 해답을 알려주는 방식이 아니라 학생 자신의 주체적인 선택과 결정을 조장하는 방식이어야 한다. 이는 지식의 전달보다 주체적 각성과 결단이 중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실존주의자들이 특히 강조하는 교과목은 인문학과 예술이다. 실존적 선택은 개인적이고 주관적이기 때문에 정서적이고 심미적이며 시적인 과목들이 적합하다고 본다. 또한 진정한 인간 교육이란 삶의 좋은 측면뿐 아니라, 추한 측면까지 포함한 전체로서 파악되어야 한다. 때문에 실존주의 교육은 삶의 부조리나 실존적 긴장, 즉 불안 등을 강조한다.
획일성을 거부하는 실존주의는 비연속적인 교육과정을 중시한다. 실존주의 교육사조에서는 교육의 가장 중요한 계기는 바로 만남과 각성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만남과 각성은 의도된 또는 미리 존재하는 순차적 법칙과 과정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우발적이며 순간적으로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이같은 실존주의는 인간의 개성과 주체성을 최대한 존중하는 교육으로 전향시키도록 촉구하였고,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여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함으로써 전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삶의 밝은 측면뿐 만 아니라 어두운 측면까지 교육의 영역으로 끌여들여 진솔한 교육을 추구하였고, 학생의 자율성과 함께 인간 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과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교육의 비연속적 형성 가능성에 주목하게 한 점이 중요하게 지적될 수 있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사회적 측면을 가볍게 보았으며, 생의 과정을 비연속적인 것으로만 보려는 태도는 인간의 생이 비연속적인 영역과 병행하여 보다 넓은 연속적인 영역을 가지고 있는 이중성을 도외시 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2. 분석철학
분석적 입장의 교육철학은 철학적 사고가 추구하였던 명료함과 분석력을 교육문제에 적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대체로 교육에 관한 여러 가지 개념들의 조건을 분석하는 분석적 과정, 분석의 결과로서 얻어진 개념들의 조건들을 토대로 현재의 교육 상황을 평가하는 평가적 과정, 분석과 평가를 바탕으로 하여 보다 타당한 교육의 원리와 방향을 제시하는 사변적 과정, 분석의 과정에서 분석한 개념과 다른 교육적 개념들의 관계를 살펴보거나, 교육의 전체적 맥락 속에서 그 개념의 위치를 파악하는 통합적 과정의 4가지 방법적 특징을 가진다.
교육의 개념적 조건은 교육현상과 교육현상이 아닌 것을 구별하여 주는 조건으로, 교육의 조작적 정의에서 밝힌 조건을 충족시키면 교육현상이고, 그렇지 못하면 교육현상이 아니라는 조건이다. 규범적 조건은 교육의 개념적 조건에서 밝혀준 가치지향성을 구체화하여, 어느 교육현상이 좋은 교육인가를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하는 기능이다. 그러나 개념적 조건과 규범적 조건을 모두 만족시킨다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하여야 한다. 이것이 바로 가능성의 조건이다.
분석철학적 접근은 사고의 명확성, 추리의 일관성과 결정성, 지식의 사실적 타당성과 확실성, 지식의 객관성, 공평무사성을 강조한다.
분석철학은 사실적 분석에 치중하여 가치성, 규범성, 도덕성을 무시하였다는 점, 종합적 기능이 없는 철학적 분석은 맹목적이고 무책임할 수 있다는 점, 언어의 투명성에 지나치게 신뢰하여 교육적 언어의 역사적 사회적 측면을 소홀히 하였다는 점을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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