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활동에 따른 수업유형3

6. 토론식 수업

토론식 수업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논쟁점, 관점의 차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한 대립 논쟁식 수업이고, 다른 하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토의식 수업이다. 대립 논쟁식 수업은 하나의 역사적 사건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이 존재하고, 그러한 해석이 어떤 근거로 제시되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교사는 때로는 사회자로서 토론 내용을 정리하여 의견을 명확하게 구분해줄 수도 있고, 또 때로는 조정자로서 학생들이 토론 과정에서 말꼬리를 잡거나, 초점이 쟁점에서 빗나가지 않도록 할 수 있다.

토의식 수업은 학생들에게 과제를 제시하고, 소모둠별로 토의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방법이다. 모둠원이 의견을 모으고 조율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러한 토의식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가 자료를 철저히 준비하고, 자료를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를 명확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

모둠별로 토의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는 토의의 주도권을 잡고 말을 많이 하는 학생들이 있는가 하면, 전혀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들도 있다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학생들이 돌아가면서 발표하는 것이다. 우선 모든 모둠원이 자신의 생각을 적어서 제출하면 교사가 그 생각들을 분류하고 정리한다. 이렇게 분류한 생각들을 중심으로 각 모둠원이 자신의 생각을 발표할 기회를 갖도록 한다.

7. 역사 신문 만들기

역사 신문 만들기는 신문 형식을 통해 역사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식이다. 학생들은 역사 신문을 통해 역사적 사건이나 현상을 한층 쉽게 접하고, 그 시대에 대한 생생한 현장감을 느낌으로써 역사에 많은 흥미나 관심을 가질 수 있다. 또한 기사 선택과 구성 과정에서 역사적 으로 사고할 수 있으며, 시대의 흐름이나 변화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자료를 모으고, 검토하고, 선택하고, 종합하는 과정에서 자료 처리 능력을 기르며, 당 시대와 현재와의 연관성 및 영향을 파악할 수도 있다.

역사 신문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역사 신문 만들기의 목적을 명확하게 하고, 둘째, 역사 신문에 담을 내용의 범위를 정하고 중요한 사건을 선택해야 하며, 셋째, 역사 신문의 형식과 포함할 내용 요소를 결정해야 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첫째, 역사 신문은 내용면에서 보면 역사이해를 목적으로 하지만, 형식 측면에서는 신문 글쓰기다. 따라서 가장 좋은 역사 신문 만들기의 방향은 그 두 가지를 모두 학습 목표로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역사의 본질은 물론, 역사 탐구 방법에 대한 이해와 신문의 본질 및 신문 기자의 취재와 글쓰기 방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는 것이 좋다.

둘째, 역사 신문에 담을 내용의 범위와 사건을 결정하기 전에 우선 신문 전체를 만들 것인지, 아니면 기사 하나를 쓸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하나의 사건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면 신문 기사 쓰기가 적합하며, 특정 시기에 대한 역사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면 신문 만들기가 적합하다.

셋째, 역사 신문의 형식은 대체로 일간지 형식을 따르되, 한 회의 신문에 어느 정도의 시대나 시기를 포함할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 신문의 요소를 보고 어떤 내용을 담을지 결정할 수도 있고, 중요한 내용을 먼저 선정하고, 그 내용을 담을 형식을 결정할 수도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