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의 성격

1. 봉사적 성격

교육행정이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물적 제 조건을 정비 확립하는 봉사활동이라는 조건정비론적 입장에서 보면, 교육행정은 목적 달성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조장적 봉사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민주 교육행정에서 가장 기본적인 특성이 바로 봉사적 혹은 수단적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병폐인 행정 우위의 관 우선적인 관료적 행정풍토를 시정하기 위해서도 교육행정의 봉사적 성격은 크게 강조되어야 할 성격이다.

2. 정치적 성격

교육과 정치는 불간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며, 교육은 가장 강력한 정치기관 중 하나로서 정치 및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보존하는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행정가들이 그들의 과업수행에 있어서 교육행정의 정치적 성격을 인식하고, 또 정치적 과정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계속 노력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3. 민주적 성격

우리 국가 사회의 기본이념은 자유민주주의이므로 교육행정에서 민주적 성격이 필연적으로 요구된다. 교육행정에서 민주화되어야 할 대상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것은 조직 인사 내용 운영의 네 가지라고 하겠다. 우선 중앙교육행정을 비롯한 교육청, 학교가 자율성과 민주성에 바탕을 두고 조직되어야 하고 지시 감독 위주의 장학방식을 탈피함과 동시에 업적 위주의 엄정한 인사평가에 근거를 두고 적재적소 원칙에 따라 교직원을 배치하여야 한다. 또한 교육내용의 민주화를 위해서는 획일화된 교과용 도서의 편찬정책을 개방정책으로 전환하여 선택과정을 다양하게 개설토록 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운영의 민주화를 위해서는 교육행정 단위별로 인사, 장학, 행정, 재정 등과 관련된 업무를 교육행정기관과 각급 학교에 과감하게 위임하고 교육정책 결정과정에 관계집단의 참여 폭을 확대하며, 자율적이며 창의적인 학교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단위의 책임경영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4. 독자적 성격

교육행정의 독자적 성격은 교육행정이 교육을 위한 행정이어야 한다는 논리에서 연유하는 특수성이다. 따라서 교육의 특수성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캠벨 등은 네 가지 측면에서 교육행정의 특수성을 여섯 가지로 추출 제시하였다. 첫째, 교육조직은 여타의 조직에 비하여 사회에 대하여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둘째, 교육, 특히 공교육은 언제나 공공에 대하여 민감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교수학습을 주된 기능으로 하는 학교는 기능상 매우 복잡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넷째,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관계의 친밀성이 강하다는 것이다. 다섯째, 학교 조직은 교사라는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여섯째, 학교 조직의 성과는 행동의 변화이며, 이는 쉽사리 인지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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