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정리1

1.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

1) 인간의 성장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
2) 연령증가에 따라 성장 발달 경향의 예측이 점점 어려워짐
3) 인간의 특징은 전체에서 특수로 분화 발달
4) 장기적 발달은 계속적이지만 단기의 성장은 불규칙적
5) 발달속도에는 개인차가 있음

2. 피아제

1) 기본가정
① 아동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환경과 교류하는데 이 과정에서 지식이 창조됨
② 인지발달에 있어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물리적 및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중시
③ 인지발달에는 유전적으로 결정된 성숙이 중요

2) 인지발달 단계
① 감각운동기(0~2) : 대상 영속성, 모방능력 발달
② 전조작기(2~7) : 언어발달, 중심화 경향성
③ 구체적 조작기(7~11) : 자기 중심성 극복, 분류와 서열화, 이행성 습득, 구체적 대상에 논리적 사고 가능
④ 형식적 조작기(11~성인) : 추상적 사고, 체계적 사고, 가설 연역적 사고, 이상주의적인 사고(상상적 청중, 개인우화)

3) 시사점
① 추상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설명해주는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
② 학생들의 인지수준을 고려하여 가르쳐야 함
③ 사회적 상호작용 조장
④ 학습환경은 아동의 활동을 지원해야 함
⑤ 현재보다 높은 발달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발달적 교량의 기능을 갖도록 학습경험을 설계

3. 비고츠키

1) 사회적 상호작용 : 사회적 상호작용이 학습과 인지발달을 가져오는 직접적 요인

2) 언어의 효용성 : 지식에 접근, 인식의 도구, 개인적 사고 가능

3) 문화 : 발달이 일어나는 상황적 맥락 제공

4) 근접발달영역 : 아동이 혼자서는 할 수 없지만 자신보다 유능한 타인의 도움을 받으면 할 수 있는 과제의 범위, 발판의 역할 중요(모델링, 소리내어 생각하기, 질문, 수업자료 조정하기, 조언과 단서 등)

5) 역동적 평가 : 잠재적 발달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 힌트의 활용 중시, 미래지향적 평가

6) 시사점
① 문화적으로 적절한 맥락 속에서 학습활동이 이루어져야 함
② 학생들이 그들 자신의 이해를 언어로 설명하도록 장려
③ 학습자의 근접발달영역 내에 있는 학습활동을 만들어야 함
④ 학습과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
⑤ 학생들이 서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학습활동을 만들어야 함
⑥ 역동적 평가를 활용

4. 브론펜브레너

1) 인지발달은 유전자와 사람들의 경험 모두의 영향을 받음
2) 생태학적 환경 :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3) 학습 :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며 그 대상이나 방법은 상황과 맥락에 따라 달라짐
4) 학습목표와 내용 :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적응하는 것, 성인들의 사회 문화적인 유산을 후손들에게 물려주는 것, 학습목표와 내용은 개인의 생태학적 환경에 적합하도록 개별화되어야 함
5) 학습방법 및 절차 : 생태학적 환경 속에서 제대로 살아갈 수 있도록 적절히 배려하는 것,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그리고 배우는 사람들끼리의 상호작용 중시
6) 평가 : 최선의 결정을 위해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가치판단을 하는 전문적인 활동, 학생을 포함한 생태학적 환경으로 평가내용 확대 필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