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정리3
14. 포스트모더니즘
1) 보편성, 거대담론, 일반성, 절대성 거부
2) 교육목적 : 서구 중심적 보편화된 교육관 비판 반성, 상황의 특수성을 고려한 문제를 다루고 상황에 맞게, 유동적인 해결책 모색
3) 교육내용 : 각 사회와 문화적 특수성이 잘 반영된 다양한 문제를 대상으로 삼음, 신체와 감성을 적극 활용, 해체적 읽기
4) 교육방법 : 정해진 교재를 넘어서 다양한 소재와 자료를 활용, 다양한 활동과 시청각 매체 활용, 유비쿼터스 교육
15. 홀리스틱
1) 우주적 전체의 원리, 관계성
2) 교육목적 : 생명에 대한 외경, 건전하고 전인적이며 호기심 많은 사람을 육성
3) 교육내용 : 전인적 발달, 관계성, 생활경험, 영적지식, 비판적 태도
4) 교육방법 : 비언어적, 체험적 접근, 이너워크의 중시, 심리학적 요법적 접근의 도입/전달, 교류, 변용
5) 교육평가 : 다양한 평가방법 이용, 피드백 중시
16. 현상학
1) 본질직관, 이분법적 태도 비판, 관계와 통합의 철학
2) 교육목적 : 앎을 일깨우는 과정
3) 교육내용 : 경험 강조, 비주제성, 재학습, 직관적 경험, 묵시적인 앎의 중요성
4) 교사의 역할 : 교사는 교사의 지식이 틀렸을 때 수정할 수 있는 교사 자신의 정직한 태도를 가져야 함, 교사는 학생을 대할 때 선입견이나 이념을 가지지 말아야 함, 교사는 실제적으로 활용되는 현상학적 교수 학습방법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야함
17. 해석학
1) 전이해, 언어, 지평융합, 개방성(해석학적 순환)
2) 교육목적 : 자기형성, 합리적 사고와 비판적 성찰적 태도를 도야하는 것
3) 교육내용 : 교과에 제시된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자유롭게 조망해 보고 사고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추는 것 장려, 생생한 대화로 전환
4) 교육방법 : 대화와 토론
1) 보편성, 거대담론, 일반성, 절대성 거부
2) 교육목적 : 서구 중심적 보편화된 교육관 비판 반성, 상황의 특수성을 고려한 문제를 다루고 상황에 맞게, 유동적인 해결책 모색
3) 교육내용 : 각 사회와 문화적 특수성이 잘 반영된 다양한 문제를 대상으로 삼음, 신체와 감성을 적극 활용, 해체적 읽기
4) 교육방법 : 정해진 교재를 넘어서 다양한 소재와 자료를 활용, 다양한 활동과 시청각 매체 활용, 유비쿼터스 교육
15. 홀리스틱
1) 우주적 전체의 원리, 관계성
2) 교육목적 : 생명에 대한 외경, 건전하고 전인적이며 호기심 많은 사람을 육성
3) 교육내용 : 전인적 발달, 관계성, 생활경험, 영적지식, 비판적 태도
4) 교육방법 : 비언어적, 체험적 접근, 이너워크의 중시, 심리학적 요법적 접근의 도입/전달, 교류, 변용
5) 교육평가 : 다양한 평가방법 이용, 피드백 중시
16. 현상학
1) 본질직관, 이분법적 태도 비판, 관계와 통합의 철학
2) 교육목적 : 앎을 일깨우는 과정
3) 교육내용 : 경험 강조, 비주제성, 재학습, 직관적 경험, 묵시적인 앎의 중요성
4) 교사의 역할 : 교사는 교사의 지식이 틀렸을 때 수정할 수 있는 교사 자신의 정직한 태도를 가져야 함, 교사는 학생을 대할 때 선입견이나 이념을 가지지 말아야 함, 교사는 실제적으로 활용되는 현상학적 교수 학습방법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야함
17. 해석학
1) 전이해, 언어, 지평융합, 개방성(해석학적 순환)
2) 교육목적 : 자기형성, 합리적 사고와 비판적 성찰적 태도를 도야하는 것
3) 교육내용 : 교과에 제시된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자유롭게 조망해 보고 사고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추는 것 장려, 생생한 대화로 전환
4) 교육방법 : 대화와 토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