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론적 접근 - 브론펜브레너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환경 속에서의 인간 발달을 강조한 브론펜브레너는 생태학적 환경이란 하나의 환경이 그 다음 환경 속에 내재하는 다층구조를 이루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는 인간의 발달이나 학습에 직간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생태학적 환경을 크게 다섯 가지 체제로 나누었다.

첫째, 미시체제이다. 이는 특정 개인이 면대 면으로 직접 접하고 있는 상태에서 상호작용하는 체제를 말한다. 둘째, 중간체제이다. 이는 둘 이상의 미시체제들로 구성된 복합적인 체제를 말한다. 셋째, 외체제이다. 이는 중간체제와 비슷하게 둘 이상의 하위 체제로 구성된 복합적인 체제이나, 특정 개인이 적어도 하나의 하위 체제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그에게 영향을 미치는 복합적인 체제를 말한다. 넷째, 거시체제이다. 이는 하위체제들의 형태와 내용에서 일관성있게 나타나는 체제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시간체제이다. 이는 어떤 개인이나 환경의 특성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거나 일관성을 유지하는 체제를 말한다.

이와같이 다층구조를 갖춘 복잡한 생태학적인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있는 개인의 학습사는 보편적인 원리나 법칙으로 설명하거나 이해할 수 없는 많은 부분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개개인의 다양하고 독특한 학습을 제대로 설명하거나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복잡한 생태학적 환경과 개개인의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생태학적 접근에서 학습이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며, 그 대상이나 방법은 상황과 맥락에 따라 달라진다.' 생태학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 학습의 발달은 개개인이 생태학적 환경에 대해 더 체계적이면서도 타당한 개념을 획득하는 과정이며, 또한 개개인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면서 그 환경을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거나 혹은 그 이상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학습을 환해 이해경에 적응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이해하는 경우,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적응하는 것이 중요한 학습의 목표가 된다. 특정 개인이 생태학적 환경을 이해하고, 주어진 환경에 단순히 순응해야 할 때와 그 환경을 자신에게 적합하도록 변화시켜야 할 때를 슬기롭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성인들의 사회 문화적이나 유산을 후손들에게 물려주는 것은 적응이나 진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된다. 생태학적 관점에서 보면, 개개인의 생태학적 환경은 각각 다르다. 때문에 개개인의 학습 목표 및 내용은 개인의 소질과 특성, 그리고 개인의 생태학적 환경에 적합하도록 개별화되어야 한다.
생태학적 환격에 대해 이해하고 적응하는 것을 중요한 학습의 목표 또는 내용을 파악하는 경우, 학습 방법 및 절차에서 중요한 것은 생태학적 환경 속에서 제대로 살아갈 수 있도록 적절히 배려하는 것이다.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그리고 배우는 사람들끼리의 상호작용 또한 중시해야 한다.
개개인이 다층구조로 이루어진 자신의 생태학적 환경 속에서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도, 조언, 충고하는 전문적인 활동이 곧 교육평가 활동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랬을 때 교육평가의 내용 역시 '학생 중심'에서 '학생을 포함한 생태학적 환경'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브론펜브레너의 이론은 발달이 유전과 환경 모두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종합적인 모형으로 통합시키고 있다. 그리고 브론펜브레너는 확장된 환경과 아동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면서, 아동은 단순히 환경에 영향을 받는 존재가 아니라, 환경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 능동적인 존재임을 강조하고 있다.

댓글

  1. cf)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환경에 대한 분류
    1. 미시체계 : 발달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주는 환경 ex) 가정, 학교, 동료집단, 이웃 등
    2. 중간체계 : 미시체계 요소 간의 상호작용으로 구성. 이들 요소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가에 따라 건강한 발달이 이루어 지게 됨 ex) 가정과 학교, 가정과 이웃, 학교와 이웃 등
    3. 외체계 : 미시체계와 중간체계 모두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영향 ex) 가정과 부모의 직장, 학교와 부모의 친목단체 등
    4. 거시체계 : 아이가 속하여 자란 문화. 문화는 모든 체계에 영향을 미침 ex) 사회의 관습, 신념체제 등
    5. 시간체계 : 시간 종속적이며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변화 ex) 사춘기의 시작, 사계절의 변화 등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동기 이론3(성취동기, 성취목표이론)

경험중심 교육과정 + 학문중심 교육과정

교수학습활동에 따른 수업유형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