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육철학3(홀리스틱, 현상학)
5. 홀리스틱
홀리즘이란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라는 기본가정을 사고의 핵심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사고체계이다. 홀리즘에서 핵심적 개념은 우주적 전체의 원리이다. 홀리즘은 생명의 전체적인 조화의 상태를 강조하는 이론으로서, 인간생명을 우주와 마음과 몸의 전 연관적인 존재성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는 이론이다.
홀리스틱 교육에서는 자신과 세계,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조화롭게 살아가는 것을 모색한다. 홀리스틱 교육은 각 학생들이 지적 창의적 체계적 사고에 타고난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하며 개개이의 지성 정서 사회 신체 예술 창의 영혼의 잠재성을 성장시키는 데 관심이 있다. 홀리스틱 교육의 목적은 전인적이며 호기심 많은 사람을 육성하는 데 있다.
홀리스틱 교육의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핵심은 사고 교수 학습의 분리에서 통합이다. 홀리스틱 교육은 전인적 발달을 돕는다. 홀리스틱 교육은 학습자간의 관계성, 어린이와 성인과의 관계성을 중시한다. 전연관적인 바탕에서 동등하고 개방적이며, 역동적인 경향으로 본다는 점에서 홀리스틱 교육에서 공동체 의식은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홀리스틱 교육은 생활경험을 강조한다. 홀리스틱 교육이란 성장, 발견, 그리고 넓어진 사고 범위로 나아가는 것이다. 과거에 각 학문을 분리해 놓은 간극을 이어주는 학습의 전이를 주장한다. 홀리스틱 교육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갊의 문화적, 도덕적, 정치적 맥락을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한다. 홀리스틱 교육은 영적 지식을 강조한다.
홀리스틱 교육에서 이용되고 있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여 특히 한정되는 일이 없다. 이들 방법의 대부분에서 볼 수 있는 특징으로서 비언적, 체험적 접근, 이너워크의 중시, 심리학적 요법적 접근의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홀리스틱 교육은 과정 지향적이기 때문에 반드시 평가를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나 평가를 하는 경우에도 관찰, 자기평가, 질문지와 같이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평가방법은 평가 자체가 각자의 과정 중에 피드백 되고 그 속에 통합되는 것이다.
홀리스틱 교육에서는 교사가 학생에게 지식을 전하는 전달, 교사와 학생이 대화하면서 문제해결법을 배우는 교류, 지적인 것만이 아니라 자신이 바뀌는 경험인 변용이라는 세 가지 기본 교육관에 대해 어느 것도 배제하지 않고 포괄하고자 한다.
6. 현상학
현상학에서의 진리파악 방식은 '본질직관'에 있다. 현상학에서 추구하는 진실한 진리는 대상이 놓여 있는 생활세계 속에 존재하고 있다고 본다. 현상학에서 추구하는 진리는 체험적으로 알 수 있는 '진실한 진리'이다. 오로지 직관을 통해서 주어지는 진리만이 살아있는 진리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 현상학은 지식에 대한 이원론적 관점을 부정한다. 이분법적 태도를 비판하고 있으며 주관과 객관의 관계 통합 속에서 진정한 세계의 참모습이 드러난다고 보는 일종의 관계와 통합의 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현상학적 앎은 일종의 '초월적인 앎'이다.
현상학적 방법은 교육받는 당사자들의 '경험'으로 돌아가서 그것을 지켜보고, 교육현상을 고정된 관념적 틀에 넣어 판단하거나 통제하려고 하지 않고, 교육현상 자체를 성찰하는 새로운 계기를 제공한다. 그러므로 현상학적 교육론에서는 특히 평범한 생활 언어를 사용하여 일상적인경험을 이해해 나가는 도구로서의 언어의 역할이 강조된다.
현상학적 교육론은 개개의 인간은 독특한 존재로 태어나고, 그래서 사람마다 다른 의미를 지니며, 의미의 주체라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교육은 궁극적으로 앎을 일깨우는 과정인 것이다.
현상학적 교육론에서는 교육을 학교교육에 국한해서 보는 선입견을 버려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학습을 인간 능력의 탁월성을 찬양하는 고귀한 결정으로 보기보다는 학습 과정에서 실행, 작동되고 있는 구체적인 경험에 주목한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의 과정에서 주목하는 것은 비주제성과 재학습이다. 현상학적 관점에서 볼 때 학생은 돌발적으로 해결을 찾게 되고 학습자의 경험지평의 구조는 한꺼번에 뒤집히게 된다. 따라서 현상학은 '직관적인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며, 묵시적인 앎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현상학적 입장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직접적인 학습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효율적으로 학습하도록 조력하는 데 있다. 교사는 교사의 지식이 틀렸을 때 수정할 수 있는 교사 자신의 정직한 태도를 가져야 하며, 교사는 학생을 대할 떄 선입견이나 이념을 가지지 말아야 한다. 또 교육현장에서 교사는 실제적으로 활용되는 현상학적 교수 학습방법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야 한다.
교육에서의 현상학적 접근은 이제까지 주관적인 지식이라고 간과했던 유형의 지식에 대한 재평가를 하게 해주었다. 또한 학생, 학부모, 교사들에게 생활의 장에서의 실제 경험과 그들과의 접촉이 중요하다는 것과, 학생과 교사 쌍방의 능동성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갖는다.
홀리즘이란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라는 기본가정을 사고의 핵심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사고체계이다. 홀리즘에서 핵심적 개념은 우주적 전체의 원리이다. 홀리즘은 생명의 전체적인 조화의 상태를 강조하는 이론으로서, 인간생명을 우주와 마음과 몸의 전 연관적인 존재성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는 이론이다.
홀리스틱 교육에서는 자신과 세계,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조화롭게 살아가는 것을 모색한다. 홀리스틱 교육은 각 학생들이 지적 창의적 체계적 사고에 타고난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하며 개개이의 지성 정서 사회 신체 예술 창의 영혼의 잠재성을 성장시키는 데 관심이 있다. 홀리스틱 교육의 목적은 전인적이며 호기심 많은 사람을 육성하는 데 있다.
홀리스틱 교육의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핵심은 사고 교수 학습의 분리에서 통합이다. 홀리스틱 교육은 전인적 발달을 돕는다. 홀리스틱 교육은 학습자간의 관계성, 어린이와 성인과의 관계성을 중시한다. 전연관적인 바탕에서 동등하고 개방적이며, 역동적인 경향으로 본다는 점에서 홀리스틱 교육에서 공동체 의식은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홀리스틱 교육은 생활경험을 강조한다. 홀리스틱 교육이란 성장, 발견, 그리고 넓어진 사고 범위로 나아가는 것이다. 과거에 각 학문을 분리해 놓은 간극을 이어주는 학습의 전이를 주장한다. 홀리스틱 교육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갊의 문화적, 도덕적, 정치적 맥락을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한다. 홀리스틱 교육은 영적 지식을 강조한다.
홀리스틱 교육에서 이용되고 있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여 특히 한정되는 일이 없다. 이들 방법의 대부분에서 볼 수 있는 특징으로서 비언적, 체험적 접근, 이너워크의 중시, 심리학적 요법적 접근의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홀리스틱 교육은 과정 지향적이기 때문에 반드시 평가를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나 평가를 하는 경우에도 관찰, 자기평가, 질문지와 같이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평가방법은 평가 자체가 각자의 과정 중에 피드백 되고 그 속에 통합되는 것이다.
홀리스틱 교육에서는 교사가 학생에게 지식을 전하는 전달, 교사와 학생이 대화하면서 문제해결법을 배우는 교류, 지적인 것만이 아니라 자신이 바뀌는 경험인 변용이라는 세 가지 기본 교육관에 대해 어느 것도 배제하지 않고 포괄하고자 한다.
6. 현상학
현상학에서의 진리파악 방식은 '본질직관'에 있다. 현상학에서 추구하는 진실한 진리는 대상이 놓여 있는 생활세계 속에 존재하고 있다고 본다. 현상학에서 추구하는 진리는 체험적으로 알 수 있는 '진실한 진리'이다. 오로지 직관을 통해서 주어지는 진리만이 살아있는 진리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 현상학은 지식에 대한 이원론적 관점을 부정한다. 이분법적 태도를 비판하고 있으며 주관과 객관의 관계 통합 속에서 진정한 세계의 참모습이 드러난다고 보는 일종의 관계와 통합의 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현상학적 앎은 일종의 '초월적인 앎'이다.
현상학적 방법은 교육받는 당사자들의 '경험'으로 돌아가서 그것을 지켜보고, 교육현상을 고정된 관념적 틀에 넣어 판단하거나 통제하려고 하지 않고, 교육현상 자체를 성찰하는 새로운 계기를 제공한다. 그러므로 현상학적 교육론에서는 특히 평범한 생활 언어를 사용하여 일상적인경험을 이해해 나가는 도구로서의 언어의 역할이 강조된다.
현상학적 교육론은 개개의 인간은 독특한 존재로 태어나고, 그래서 사람마다 다른 의미를 지니며, 의미의 주체라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교육은 궁극적으로 앎을 일깨우는 과정인 것이다.
현상학적 교육론에서는 교육을 학교교육에 국한해서 보는 선입견을 버려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학습을 인간 능력의 탁월성을 찬양하는 고귀한 결정으로 보기보다는 학습 과정에서 실행, 작동되고 있는 구체적인 경험에 주목한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의 과정에서 주목하는 것은 비주제성과 재학습이다. 현상학적 관점에서 볼 때 학생은 돌발적으로 해결을 찾게 되고 학습자의 경험지평의 구조는 한꺼번에 뒤집히게 된다. 따라서 현상학은 '직관적인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며, 묵시적인 앎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현상학적 입장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직접적인 학습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효율적으로 학습하도록 조력하는 데 있다. 교사는 교사의 지식이 틀렸을 때 수정할 수 있는 교사 자신의 정직한 태도를 가져야 하며, 교사는 학생을 대할 떄 선입견이나 이념을 가지지 말아야 한다. 또 교육현장에서 교사는 실제적으로 활용되는 현상학적 교수 학습방법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야 한다.
교육에서의 현상학적 접근은 이제까지 주관적인 지식이라고 간과했던 유형의 지식에 대한 재평가를 하게 해주었다. 또한 학생, 학부모, 교사들에게 생활의 장에서의 실제 경험과 그들과의 접촉이 중요하다는 것과, 학생과 교사 쌍방의 능동성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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