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정리2

4. 동기이론

1) 맥그리거 XY이론

① X이론 : 인간의 낮은 수준의 욕구에 관련된 인간관과 그 관리전략, 의존적, 수동적, 극단적 강제적 수단을 이용한 통제
② Y이론 : 인간의 높은 수준의 욕구에 관련된 인간관과 그 관리전략, 자발적, 민주적
③ 교육에의 적용 : 교육조직에 있어서 Y이론은 교사들의 전문성 성장 요구에 적합한 이론

2) 매슬로우 욕구계층이론

① 기본가정 : 일단 하위수준의 욕구가 만족된 후에 보다 상위수준의 욕구를 추구하게 됨
② 욕구계층 : 생리적욕구 → 안전의 욕구 → 애정의 욕구 → 존중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③ 교육에의 적용 : 교사들이 가능하면 더 높은 수준의 욕구를 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학교경영을 해내가는 것이 학교관리자의 주요 역할

3) 허즈버그 동기위생이론

① 동기요인(만족요인) : 심리적 성장에 대한 개인의 욕구, 만족요인이 존재할 경우 만족하겠지만 부재하다고 해서 불만족하지는 않음, 성취, 인정, 발전의 측면
② 위생요인(불만족요인) : 예방적, 환경적, 불만족요인이 존재할 경우 불만이 생기겠지만 부재하다고 해서 만족에 크게 기여하지 못함, 보수, 근무조건, 지위, 직업안정, 사회적 관계 측면
③ 교육에의 적용 : 위생요인만으로 직장의 불만을 줄일 수는 있으나 적극적인 동기를 부여하기 힘듦, 교사가 교직의 직무 그 자체로부터 성취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직장생활의 참만족은 체험할 수 없음

4) 애덤스 공정성이론

① 기본가정 : 조직생활에서의 동기가 개인이 자기의 작업상황에서 자각한 공정성의 정도에 영향을 받음
② 투입요인 : 노력, 교육, 과업달성, 능력 / 산출요인 : 급료, 승진, 인정, 성취, 지위
③ 불공정성을 느끼게 될 시 취하는 행동의 종류 : 투입의 조정, 성과조정, 투입과 성과에 대한 인지적 왜곡, 비교하는 타인의 투입과 성과 변경, 비교대상 변경, 조직이탈이나 퇴직
④ 교육에의 적용 : 조직에서 공평한 절차와 실천이 조직운영의 준거가 되어야 함

5) 아지리스 성숙 미성숙 이론

① 기본가정 : 각 개인을 자아가 완전히 실현될 수 있는 어떤 잠재력을 갖고 있는 존재로 파악, 조직에서 활용되는 관리방식에 의해 그 개인의 성숙이 방해됨
② 성숙에의 길로 나아가게 해주고, 책임을 많이 부여하고, 각자가 성숙한 인간임을 인정할 때 조직의 효과가 올라감
③ 교육에의 적용 : 교사에 대한 자율성을 부여하며, 교사로 하여금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일에 노력해야 함

6) 브룸 기대이론

① 기본가정 : 인간은 그들의 욕구, 동기, 과거의 기대를 가지고 조직에 들어옴/개인의 행동은 의식적인 선택의 결과/인간은 조직에 대해 각각 다른 것을 원함/인간을 산출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여러 대안 가운데서 선택
② 동기 과정에서 개인의 지각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 동기가 커지려면 보상기대치가 높고, 그 보상에 대한 유인가가 높으며, 성과기대치가 높다고 지각한 경우
③ 교육에의 적용 : 자신이 바라는 수준까지 수행할 능력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행동이 예상한 결과와 보상을 가져올 것이며, 그러한 결과가 자신에게 긍정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지각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동기를 유발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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