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습관, 역사적 사고력 하위범주
1. 생각습관
일반적으로 역사 연구 장면에서 일어나는 역사적 사고는 무엇인가? 아마도 그것은 전문화된 아는 방식과 사고하는 방식, 역사가가 과거에 접근하는 것을 전형화한 인지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한마디로 역사 연구에서 역사가가 동원하는 '생각의 습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생각의 습관은 대략 역사적 지식과 역사적 관점, 역사적 분석과 역사적 해석으로 포괄할 수 있다.
역사가의 증거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고 기능이 발휘된다. 와인버그는 사료 독해와 해석과정에서 역사가가 활용하는 인지적 조작을 '발견법'이라고 지칭했다. 발견법이란 사료에서 사실을 발견하기 위해 역사가가 활용하는 방법을 뜻한다. 와인버그는 역사가가 문헌을 읽을 때 활용하는 발견법을 확증, 맥락화, 출처확인, 부재증거 고려 등의 네 가지로 제시했다.
확증은 역사가가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을 뒷받침해줄 자료를 찾아내는 것이다. 이는 역사가의 가장 기초적인 작업으로, 자신이 입증하고자 하는 역사적 세부사항을 여러 자료 속에서 발견하는 것을 뜻한다. 맥락화는 사료를 이용해서 역사적 사건을 재구성하려고 할 때, 사건이 언제 일어났는지와 어디서 일어났는지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확인은 역사가가 사료를 읽을 때 출처를 먼저 살피고, 사료 내용을 해석할 때 출처를 항상 염두에 둔다는 것을 뜻한다. 부재증거 고려는 '셜록홈스 발견법'이라고도 하는데, 역사가가 문헌 증거를 고찰할 때 저자가 의도적으로 빠뜨린 부분을 고려하는 것을 뜻한다.
드레이크는 와인버그가 제시한 두 가지 개념(출처확인, 확증)을 중심으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사적 사고과정을 4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는 출처확인이다. 역사가가 사료를 분석하기 전에 먼저 저자의 신뢰성, 의도, 사건 당시의 상황 등에 대해 의문을 갖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사료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 그 의도를 검토하는 것이다. 따라서 출처확인을 할 때는 우리의 관점과 과거사람들의 관점을 구분하여 고려하여야 한다.
두 번째는 확증이다. 몇 개의 문서들로부터 얻은 정보들을 비교하여 문서의 신뢰성을 판단하는 과정이다. 세 번째는 맥락화다. 동시대의 지역적, 국가적 맥락 속에서 검토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오늘날의 인식이나 사고방식과 아주 다른 해당 시대의 인식이나 생각 습관을 알 수 있다.
네 번째는 비교적 사고다. 문서를 읽는 동안 역사가들의 해석과 1차 사료 속에서 확증된 것에 유의하면서 서로 다른 텍스트 간의 관련성을 구성하는 과정이다. 또한 문서 분석을 통해 당대 다른 지역에서의 아이디어 및 사건들과 비교하는 것이다.
이런 논의는 현장에서 역사적 사고력을 가르칠 경우 직접 도입할 수 있고, 구체적인 사고의 지침을 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리고 역사적 사고력을 규정하려 할 때 사고으 본성 차원의 논의가 갖는 공허함을 구체적 기능으로 채울 수 있다는 점에서 생각 습관으로서의 역사적 사고 논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 역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
연대기 파악력은 시간에 따른 변화를 중시하고 인간의 삶과 여러 현상을 연대기 속에서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시간과 관련된 용어를 이해하고 이들을 활용하는 능력, 시대 구분에 대한 이해 능력, 시간 요소를 통해 인과관계를 추론하는 능력 등이 포함된다. 그 밖에도 연대기 파악력에 속하는 것은 연표 활용과 연도의 계산, 연호의 이해와 사용, 연속성과 변화 및 발전의 이해 등을 알 수 있다.
역사가는 증거의 활용에 엄격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연과학자처럼 객관적으로 과거를 기술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역사적 탐구력 가운데 대표적인 것은 사료를 다루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에게는 역사 탐구를 위해 역사가가 역사를 연구하는 절차를 알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역사적 탐구 기능에 속하는 요소들에는 보편적인 탐구 절차에 관한 기능도 있고 역사의 특성을 나타내는 역사적 사실이나 개념의 성격을 반영한 탐구 절차에 대한 기능도 있게 마련이다.
역사적 상상력은 역사적 사고의 고유한 특성 중 하나다. 역사적 상상력은 부족한 증거를 보완하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이다. 역사적 상상력은 반드시 증거에 입각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사고 작용이라는 점에서 소설적 상상력과 구분된다. 역사적 상상력으로 거론되는 것은 감정이입과 삽입, 보간 등이다.
역사적 판단력은 역사적 사고력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에 위치하고 역사 연구나 역사 학습의 궁극적인 목표가 되는 요소다. 역사적 판단력은 역사적 논쟁이나 딜레마에 접했을 때 합리적 판단을 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으로서 역사교육의 궁극적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역사적 판단력을 학습목표로 삼을 때 판단에 이용되는 준거와 그것의 적절성, 다른 가능한 해석의 모색, 다루는 시대의 가치와 현재 가치 간의 차이 등에 대한 논의를 포함해야 한다. 이 요소에는 다양한 역사적 자료나 방법 중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는 능력을 비롯하여 도덕적인 가치 판단을 하는 능력까지 다양한 능력이 포함된다. 이러한 판단 능력의 함양을 위해서 인지할 수 있는 배경 설명과 비판, 합리적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기술의 훈련이 필요하다. 다만 역사적 판단력을 교수한다는 명분하에 교사가 특별한 도덕적 교훈을 제시하거나 특정한 사건을 이용하려 해서는 안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역사 증거를 토대로 논쟁점을 다양하게 분석할 기회를 제공하고, 나타난 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을 갖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역사 연구 장면에서 일어나는 역사적 사고는 무엇인가? 아마도 그것은 전문화된 아는 방식과 사고하는 방식, 역사가가 과거에 접근하는 것을 전형화한 인지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한마디로 역사 연구에서 역사가가 동원하는 '생각의 습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생각의 습관은 대략 역사적 지식과 역사적 관점, 역사적 분석과 역사적 해석으로 포괄할 수 있다.
역사가의 증거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고 기능이 발휘된다. 와인버그는 사료 독해와 해석과정에서 역사가가 활용하는 인지적 조작을 '발견법'이라고 지칭했다. 발견법이란 사료에서 사실을 발견하기 위해 역사가가 활용하는 방법을 뜻한다. 와인버그는 역사가가 문헌을 읽을 때 활용하는 발견법을 확증, 맥락화, 출처확인, 부재증거 고려 등의 네 가지로 제시했다.
확증은 역사가가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을 뒷받침해줄 자료를 찾아내는 것이다. 이는 역사가의 가장 기초적인 작업으로, 자신이 입증하고자 하는 역사적 세부사항을 여러 자료 속에서 발견하는 것을 뜻한다. 맥락화는 사료를 이용해서 역사적 사건을 재구성하려고 할 때, 사건이 언제 일어났는지와 어디서 일어났는지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확인은 역사가가 사료를 읽을 때 출처를 먼저 살피고, 사료 내용을 해석할 때 출처를 항상 염두에 둔다는 것을 뜻한다. 부재증거 고려는 '셜록홈스 발견법'이라고도 하는데, 역사가가 문헌 증거를 고찰할 때 저자가 의도적으로 빠뜨린 부분을 고려하는 것을 뜻한다.
드레이크는 와인버그가 제시한 두 가지 개념(출처확인, 확증)을 중심으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사적 사고과정을 4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는 출처확인이다. 역사가가 사료를 분석하기 전에 먼저 저자의 신뢰성, 의도, 사건 당시의 상황 등에 대해 의문을 갖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사료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 그 의도를 검토하는 것이다. 따라서 출처확인을 할 때는 우리의 관점과 과거사람들의 관점을 구분하여 고려하여야 한다.
두 번째는 확증이다. 몇 개의 문서들로부터 얻은 정보들을 비교하여 문서의 신뢰성을 판단하는 과정이다. 세 번째는 맥락화다. 동시대의 지역적, 국가적 맥락 속에서 검토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오늘날의 인식이나 사고방식과 아주 다른 해당 시대의 인식이나 생각 습관을 알 수 있다.
네 번째는 비교적 사고다. 문서를 읽는 동안 역사가들의 해석과 1차 사료 속에서 확증된 것에 유의하면서 서로 다른 텍스트 간의 관련성을 구성하는 과정이다. 또한 문서 분석을 통해 당대 다른 지역에서의 아이디어 및 사건들과 비교하는 것이다.
이런 논의는 현장에서 역사적 사고력을 가르칠 경우 직접 도입할 수 있고, 구체적인 사고의 지침을 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리고 역사적 사고력을 규정하려 할 때 사고으 본성 차원의 논의가 갖는 공허함을 구체적 기능으로 채울 수 있다는 점에서 생각 습관으로서의 역사적 사고 논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 역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
연대기 파악력은 시간에 따른 변화를 중시하고 인간의 삶과 여러 현상을 연대기 속에서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시간과 관련된 용어를 이해하고 이들을 활용하는 능력, 시대 구분에 대한 이해 능력, 시간 요소를 통해 인과관계를 추론하는 능력 등이 포함된다. 그 밖에도 연대기 파악력에 속하는 것은 연표 활용과 연도의 계산, 연호의 이해와 사용, 연속성과 변화 및 발전의 이해 등을 알 수 있다.
역사가는 증거의 활용에 엄격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연과학자처럼 객관적으로 과거를 기술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역사적 탐구력 가운데 대표적인 것은 사료를 다루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에게는 역사 탐구를 위해 역사가가 역사를 연구하는 절차를 알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역사적 탐구 기능에 속하는 요소들에는 보편적인 탐구 절차에 관한 기능도 있고 역사의 특성을 나타내는 역사적 사실이나 개념의 성격을 반영한 탐구 절차에 대한 기능도 있게 마련이다.
역사적 상상력은 역사적 사고의 고유한 특성 중 하나다. 역사적 상상력은 부족한 증거를 보완하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이다. 역사적 상상력은 반드시 증거에 입각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사고 작용이라는 점에서 소설적 상상력과 구분된다. 역사적 상상력으로 거론되는 것은 감정이입과 삽입, 보간 등이다.
역사적 판단력은 역사적 사고력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에 위치하고 역사 연구나 역사 학습의 궁극적인 목표가 되는 요소다. 역사적 판단력은 역사적 논쟁이나 딜레마에 접했을 때 합리적 판단을 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으로서 역사교육의 궁극적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역사적 판단력을 학습목표로 삼을 때 판단에 이용되는 준거와 그것의 적절성, 다른 가능한 해석의 모색, 다루는 시대의 가치와 현재 가치 간의 차이 등에 대한 논의를 포함해야 한다. 이 요소에는 다양한 역사적 자료나 방법 중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는 능력을 비롯하여 도덕적인 가치 판단을 하는 능력까지 다양한 능력이 포함된다. 이러한 판단 능력의 함양을 위해서 인지할 수 있는 배경 설명과 비판, 합리적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기술의 훈련이 필요하다. 다만 역사적 판단력을 교수한다는 명분하에 교사가 특별한 도덕적 교훈을 제시하거나 특정한 사건을 이용하려 해서는 안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역사 증거를 토대로 논쟁점을 다양하게 분석할 기회를 제공하고, 나타난 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을 갖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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