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1. 창의성의 정의
오늘날 창의성을 연구하는 대부분의 학자는 '새롭고 적절한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으로 창의성을 정의하고 있다.
2. 창의성의 구성요소
길포드는 창의성의 핵심적인 구성요소로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제시하였다. 창의성의 구성요소를 언급할 때 자주 인용되는 것이 어반의 모델이다. 그는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성향으로 구성된 창의성의 6요소 모델을 제안했다. 어반에 따르면, 창의성의 6개 요소 및 요소별 하위요소는 다양한 환경적 조건에 따라 창의성을 저해하거나 촉진시킨다. 인지적 능력에는 일반적인 지적능력,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 그리고 확산적 사고능력이 포함되며 각각은 또한 다수의 하위요인을 포함하고 있다. 정의적 성향에는 개방성과 애매모호함에 대한 참을성, 동기 및 동기화 그리고 집중력과 과제집착력이 포함된다.
창의성의 구성요소는 인지적 정의적 환경적 측면들로도 나눌 수 있다. 창의성의 인지적 측면은 또한 지적 능력, 지식 및 인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창의적 사고 과정에는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가 모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데 필요한 지적 능력들이다. 또한 정보를 처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등 자신의 능력을 이용하는 방식에 대한 선호 경향인 인지 유형도 고려해야 할 인지적 요소 중의 하나이다.
정의적 측면에서, 동기는 여러 인지적 요소들을 사용하게 하는 추진력을 제공하는 중요한 정의적 하위요소이다. 또한 여러 분야에서 창의성을 발현하기 위해서는 심미적 특성에 관한 관심, 광범위한 흥미, 과제 집착력, 넘치는 활동 에너지, 판단의 독립성, 자율성, 통찰력, 자신감, 개방성, 인내심, 모험심과 같은 성격 특성들이 필요하다.
환경적 측면을 구성하는 하위요소로서, 가정과 학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극하고, 아동들이 제시한 아이디어를 격려해 주며, 창의적인 행동에 적절히 보상함으로써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회도 창의성을 '정의', '평가' 및 '인정'하는 역할을 통해 창의성에 영향을 준다. 문화에 따라서 창의성의 독창성 측면이 강조되기도 하고, 적절성 측면이 강조되기도 한다. 창의적 산출물은 또한 역사적으로 특정 시기나 시대적 특성을 반영하기도 한다.
결국 창의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이러한 인지적 정의적 환경적 측면의 요소들이 모두 필요하며, 이 요소들이 함께 결합될 때 높은수준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3. 창의적 문제 해결의 단계
문제해결은 문제를 인식하고 현재 상태에서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진행되어 가는 복잡한 인지적 과정이며 여러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 창의적 문제해결은 비구조화된 문제를 다루며, 문제와 방법, 해결책을 스스로 발견하거나 창조해 해결한다.
창의적 문제해결의 단계를 살펴보면, '문제발견 및 정의단계'에서는 가능성 있는 잠재된 문제를 찾아내고, 문제를 구조화해 정확히 파악하게 된다. '자료 탐색 및 해결안 발견 단계'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료, 정보, 지식을 찾아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안을 생성하고, 이러한 해결안 중에서 적절한 해결책을 결정한다. 그리고 '실행 및 평가 단계'에서는 다양한 실행 계획을 세우고 타당한 안을 선택해 실행하며, 문제해결의 실행 효과를 분석해 조절한다.
4. 창의성 개발 기법
최근에는 창의성이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능력이며 학습과 훈련에 의해 획득되고 향상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 창의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다. 필요한 것은 교수와 학습의 모든 측면들이 창의성을 위한 기본적 원리들에 융합되어서 접근되어야 한다. 복잡함, 애매모호함, 미지의 경험, 불확실성, 불완전성 경험하기, 새로움을 찾아 나설 수 있는 용기, 학생이 자기확신과 높은 기대감을 키울 수 있도록 그들 자신과 그들의 성취에 대해 존중하기 등은 유용한 지침이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그러한 접촉이나 행위의 모든 교육적 경험들을 고취시켜주는 것이며, 아울러 창의성을 저해하는 사회적 요인들, 즉 규준이나 동조성의 압력 등을 제거하는 것이다.
수업할 때 학생들의 창의성을 촉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민주적 개방적 수용적인 수업분위기를 조성하여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학생들이 위협받지 않고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둘째, 학생의 질문에 대한 격려와 피드백이 중요하다. 셋째, 교사가 질문할 때 개방적 확산적 질문으로 깊이 있는 사고를 유도한다. 넷째, 가정을 제시하여 대안적 설명, 실험방법 등을 생각해 보게 한다. 다섯째, 자료의 불완전성과 개방성을 활용한다. 여섯째, 성공 지향적 수업풍토를 탈피하고 확산적 사고를 통해 다양한 해결방안과 결론을 도출하도록 돕는다.
오늘날 창의성을 연구하는 대부분의 학자는 '새롭고 적절한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으로 창의성을 정의하고 있다.
2. 창의성의 구성요소
길포드는 창의성의 핵심적인 구성요소로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제시하였다. 창의성의 구성요소를 언급할 때 자주 인용되는 것이 어반의 모델이다. 그는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성향으로 구성된 창의성의 6요소 모델을 제안했다. 어반에 따르면, 창의성의 6개 요소 및 요소별 하위요소는 다양한 환경적 조건에 따라 창의성을 저해하거나 촉진시킨다. 인지적 능력에는 일반적인 지적능력,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 그리고 확산적 사고능력이 포함되며 각각은 또한 다수의 하위요인을 포함하고 있다. 정의적 성향에는 개방성과 애매모호함에 대한 참을성, 동기 및 동기화 그리고 집중력과 과제집착력이 포함된다.
창의성의 구성요소는 인지적 정의적 환경적 측면들로도 나눌 수 있다. 창의성의 인지적 측면은 또한 지적 능력, 지식 및 인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창의적 사고 과정에는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가 모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데 필요한 지적 능력들이다. 또한 정보를 처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등 자신의 능력을 이용하는 방식에 대한 선호 경향인 인지 유형도 고려해야 할 인지적 요소 중의 하나이다.
정의적 측면에서, 동기는 여러 인지적 요소들을 사용하게 하는 추진력을 제공하는 중요한 정의적 하위요소이다. 또한 여러 분야에서 창의성을 발현하기 위해서는 심미적 특성에 관한 관심, 광범위한 흥미, 과제 집착력, 넘치는 활동 에너지, 판단의 독립성, 자율성, 통찰력, 자신감, 개방성, 인내심, 모험심과 같은 성격 특성들이 필요하다.
환경적 측면을 구성하는 하위요소로서, 가정과 학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극하고, 아동들이 제시한 아이디어를 격려해 주며, 창의적인 행동에 적절히 보상함으로써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회도 창의성을 '정의', '평가' 및 '인정'하는 역할을 통해 창의성에 영향을 준다. 문화에 따라서 창의성의 독창성 측면이 강조되기도 하고, 적절성 측면이 강조되기도 한다. 창의적 산출물은 또한 역사적으로 특정 시기나 시대적 특성을 반영하기도 한다.
결국 창의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이러한 인지적 정의적 환경적 측면의 요소들이 모두 필요하며, 이 요소들이 함께 결합될 때 높은수준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3. 창의적 문제 해결의 단계
문제해결은 문제를 인식하고 현재 상태에서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진행되어 가는 복잡한 인지적 과정이며 여러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 창의적 문제해결은 비구조화된 문제를 다루며, 문제와 방법, 해결책을 스스로 발견하거나 창조해 해결한다.
창의적 문제해결의 단계를 살펴보면, '문제발견 및 정의단계'에서는 가능성 있는 잠재된 문제를 찾아내고, 문제를 구조화해 정확히 파악하게 된다. '자료 탐색 및 해결안 발견 단계'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료, 정보, 지식을 찾아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안을 생성하고, 이러한 해결안 중에서 적절한 해결책을 결정한다. 그리고 '실행 및 평가 단계'에서는 다양한 실행 계획을 세우고 타당한 안을 선택해 실행하며, 문제해결의 실행 효과를 분석해 조절한다.
4. 창의성 개발 기법
최근에는 창의성이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능력이며 학습과 훈련에 의해 획득되고 향상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 창의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다. 필요한 것은 교수와 학습의 모든 측면들이 창의성을 위한 기본적 원리들에 융합되어서 접근되어야 한다. 복잡함, 애매모호함, 미지의 경험, 불확실성, 불완전성 경험하기, 새로움을 찾아 나설 수 있는 용기, 학생이 자기확신과 높은 기대감을 키울 수 있도록 그들 자신과 그들의 성취에 대해 존중하기 등은 유용한 지침이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그러한 접촉이나 행위의 모든 교육적 경험들을 고취시켜주는 것이며, 아울러 창의성을 저해하는 사회적 요인들, 즉 규준이나 동조성의 압력 등을 제거하는 것이다.
수업할 때 학생들의 창의성을 촉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민주적 개방적 수용적인 수업분위기를 조성하여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학생들이 위협받지 않고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둘째, 학생의 질문에 대한 격려와 피드백이 중요하다. 셋째, 교사가 질문할 때 개방적 확산적 질문으로 깊이 있는 사고를 유도한다. 넷째, 가정을 제시하여 대안적 설명, 실험방법 등을 생각해 보게 한다. 다섯째, 자료의 불완전성과 개방성을 활용한다. 여섯째, 성공 지향적 수업풍토를 탈피하고 확산적 사고를 통해 다양한 해결방안과 결론을 도출하도록 돕는다.
cf) 발산적 사고 기법 : 유의미하고 새로운 연결을 만들고 표현하는 사고과정, 아이디어를 생성해 내는 사고과정. '판단 지연의 원리' 바탕
답글삭제1. 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 주제나 문제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찾아내기 위한 방법으로 아이디어의 '유창성' 강조
2. 체크리스트법, 속성열거법, 형태분석법, 강제열거법, 육색사고모 : 사물이나 사건을 다양하게 볼 수 있는 사고의 '융통성'에 초점
3. 시네틱스 : 비논리적인 유추를 통해 친숙한 것을 낯선 것으로 전환하도록 함으로써 독창성을 기르는 데 적합
4. 마인드맵 :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소주제별로 나누고 이들의 상호관련성을 선으로 연결짓게 함으로써 뻗어나가게 하여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기르도록 하는 방법
cf) 수렴적 사고 기법 : 아이디어들을 분석하고, 다듬고, 선택하는 사고과정이며, 아이디어를 선택하거나 개발하는 초점화의 사고과정. '긍정적 판단의 원리' 바탕
답글삭제1. 하이라이팅 : 나열된 아이디어들 중에서 중요한 것들을 찾아내고, 그것들을 분류함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게 하는 방법
2. 역브레인스토밍 :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생성된 아이디어들을 비판해 보게 하는 방법
3. 평가행렬법 : 준거에 따라 체계적으로 아이디어들을 평가하는 방법
4. 쌍비교분석법 : 아이디어들을 서로 비교해 우선순위를 정하게 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