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정리6

18. 전이 : 이전의 학습이 새로운 학습 혹은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것

1) 형식도야설 : 일반능력이 광범위한 영역으로 전이된다는 관점

2) 동일요소설 : 어떤 교과의 구체적 내용이 다른 교과를 학습하는 데 필요할 경우에만 전이가 일어남. 유사성의 정도가 클수록 더많은 전이가 일어남

3) 일반화설 : 일반적인 지식, 일반적인 원리나 법칙을 알면 비슷한 학습이나 경험에 전이가 일어남

4) 형태이조설 : 어떤 상황에서의 완전한 형태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원리를 이해하는 것보다 전이가 더 잘 일어나도록 한다는 것

5) 전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① 두 학습 상황 사이의 유사성
② 이전 학습에서 이해의 깊이
③ 학습 경험의 질
④ 학습자 경험을 위한 맥락
⑤ 학습맥락과 경험의 다양성
⑥ 메타인지의 강조

19. 동기 : 개인으로 하여금 무엇인가를 시작하게 하고, 그것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게 하며, 시작한 과제를 완성으로 이끄는 힘

1) 외재적 동기 : 활동을 특정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참여하려는 동기

2) 내재적 동기 : 개인의 내적 요인과 그가 수행하는 과제 자체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

3) 과잉정당화 가설 : 내재적 흥미를 가진 과제에 대하여 보상을 주면, 그 과제가 보상을 위한 수단으로 인식되면서 내재적 동기가 감소

4) 인지평가이론 : 모든 보상은 잠재적으로 통제와 정보의 특성을 가지며, 통제와 정보 중 어느 것이 상대적으로 더 우세한가에 따라 보상이 내재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음

5) 충동감소이론 : 내면적 추동과 습관 강도와의 함수관계로 나타내는 반응경향성

6) 귀인이론 : 귀인에 따라서 동기가 달라짐. 능력, 노력, 과제 난이도, 운이라는 네 가지 요인들에 의해서 결정

7) 통제소재이론 : 행동이나 강화를 통제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개인의 일반적인 신념
내적통제소재〉외적통제소재

8) 기대-가치이론 : 인간은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에 그 성공에 대한 개인이 부여하는 가치를 곱한 것만큼 동기화 / 기대요인(과제난이도 인식, 자기도식), 가치요인(흥미, 중요성, 효용가치, 비용)

9) 자기결정성 이론 : 인지평가이론 + 유기체통합이론 + 인과성향이론

10) 성취동기 : 성공추구동기, 실패회피동기

11) 성취목표이론 : 숙달목표, 수행목표

12) 자기효능이론 : 자기효능감은 성취동기에 큰 영향을 미침. 사람들은 과거 수행결과, 대리경험, 다른 사람들의 설득, 생리적 각성상태 등으로부터 자기 효능감을 평가하는 정보를 얻음

13) 자기가치이론 : 누구나 자기 자신을 가치가 있는 존재로 인식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자기 자신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고 가정, 자기 존중감을 유지하기 위해 자기보호전략과 자기장애 행동을 하기도 함.

14) 학습된 무기력 : 실패를 통제할 수 없다고 지각할 경우 무력감 형성, 부정적 자아개념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