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 이론4(자기효능이론, 자기가치이론)
1. 자기효능이론
자기효능감이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일련의 행위들을 조직하고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으로 정의되며 행동을 선택하고 노력하며 지속하는 것에 영향을 준다. 즉, 자기효능감은 어떤 결과를 얻는 데 필요한 행동을 할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신념이다.
자기효능감은 성취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자기효능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기술과 능력의 발달을 촉진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며, 어려움에 직면하더라도 더 많이 노력하고, 과제를 끈기 있게 지속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보다 효과적인 인지적 학습전략과 자기조걸 학습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며, 스트레스와 불안을 효과적으로 통제한다. 결국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성취도가 높다.
사람들은 과거 수행결과, 대리경험, 다른 사람들의 설득, 생리적 각성상태 등으로 자기효능감을 평가하는 정보를 얻는다. 이러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자기효능감을 판단할 때는 과거의 성공/실패 패턴, 모델과의 유사성, 설득자의 신빙성, 과제의 곤란도, 노력의 정도 등을 따진다. 이 중에서 성공 혹은 실패는 효능판단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자기효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학습목표를 스스로 설정할 수 있으면 자기효능이 높아진다. 일반적으로 근접목표가 원격목표보다, 구체적 목표가 일반적 목표보다 자기효능을 높인다. 쉬운 목표는 학습초기에 동기를 높이지만 학습후기에는 어려운 목표가 동기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둘째,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인지전략이 학업성취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신념은 통제감과 자기효능을 높인다. 셋째, 자신과 비슷한 특성을 가진 모델에 대한 관찰은 자기효능을 높인다. 반면 그 모델이 실패하는 것을 관찰하면 자기효능이 낮아진다. 넷째, 특히 학습 초기에 성공을 노력과 관련지어 주는 피드백은 자기효능을 높인다. 학습후기단계에서 성공했을 경우 능력피드백은 자기효능을 증가시키고, 학습후기단계에서 주어지는 노력피드백은 자기효능을 손상시킬 수 있다. 다섯째, 보상이 현재 어느 정도 잘하고 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 자기효능을 증진시킨다.
2. 자기가치이론
자기가치이론은 누구나 자기 자신을 가치가 있는 존재로 인식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자기 자신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고 가정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핵심동기원은 자기 자신을 유능한 존재로 인식하려는 것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유능하다는 사실을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증명 내지 과시함으로써 자기가치감과 자기 존중감을 보호하기 위해 전력을 다한다.
학생들은 학업분야에서 긍정적인 자기 존중감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자기보호전략을 사용한다. 이러한 전략의 특징은 학업에 실패했을 때 그 원인을 능력으로 귀인하지 않고 통제할 수 없는 외적 원인으로 귀인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자기 존중감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현실적으로 높은 목표를 설정해 놓고 실패했을 때 능력부족이 아니라 과제곤란도로 귀인한다. 둘째, 꾸물거리거나 공부하지 않는 등 자해전략을 사용한다. 셋째, 실패 시 질병이나 잘못된 수업과 같은 통제 불가능한 요인으로 핑계를 댄다. 넷째, 실패를 피하기 위해 확실히 성공할 수 있는 매우 쉬운 과제를 택하거나 부정행위를 한다. 다섯째, 실패할 수도 있는 장면을 고의로 회피한다.
자기가치와 관련되어 학생들은 가끔 그들의 자기가치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기장애 행동 패턴을 보이기도 한다. 학생들이 이러한 자기장애 전략을 사용하는 것은 귀인의 관점에서 보면 긍정적인 동기적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충분히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실패했을 경우에는 능력이 낮다는 것을 시사하게 되고 자기 존중감이 심각하게 손상된다. 이처럼 노력에는 위험이 수반된다.
하지만 이러한 자기장애 전략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부정적인 학습활동 패턴과 결과를 만들어 낸다. 또한 부정적인 학습결과가 지속됨으로 인해 자기장애 전략의 사용이 자기가치를 보호해 주는 기능을 더 이상 수행할 수 없게 된다. 가능한 한 학생들이 자기장애 전략이 아닌, 보다 적극적인 측면에서의 행동과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자기효능감이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일련의 행위들을 조직하고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으로 정의되며 행동을 선택하고 노력하며 지속하는 것에 영향을 준다. 즉, 자기효능감은 어떤 결과를 얻는 데 필요한 행동을 할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신념이다.
자기효능감은 성취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자기효능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기술과 능력의 발달을 촉진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며, 어려움에 직면하더라도 더 많이 노력하고, 과제를 끈기 있게 지속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보다 효과적인 인지적 학습전략과 자기조걸 학습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며, 스트레스와 불안을 효과적으로 통제한다. 결국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성취도가 높다.
사람들은 과거 수행결과, 대리경험, 다른 사람들의 설득, 생리적 각성상태 등으로 자기효능감을 평가하는 정보를 얻는다. 이러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자기효능감을 판단할 때는 과거의 성공/실패 패턴, 모델과의 유사성, 설득자의 신빙성, 과제의 곤란도, 노력의 정도 등을 따진다. 이 중에서 성공 혹은 실패는 효능판단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자기효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학습목표를 스스로 설정할 수 있으면 자기효능이 높아진다. 일반적으로 근접목표가 원격목표보다, 구체적 목표가 일반적 목표보다 자기효능을 높인다. 쉬운 목표는 학습초기에 동기를 높이지만 학습후기에는 어려운 목표가 동기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둘째,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인지전략이 학업성취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신념은 통제감과 자기효능을 높인다. 셋째, 자신과 비슷한 특성을 가진 모델에 대한 관찰은 자기효능을 높인다. 반면 그 모델이 실패하는 것을 관찰하면 자기효능이 낮아진다. 넷째, 특히 학습 초기에 성공을 노력과 관련지어 주는 피드백은 자기효능을 높인다. 학습후기단계에서 성공했을 경우 능력피드백은 자기효능을 증가시키고, 학습후기단계에서 주어지는 노력피드백은 자기효능을 손상시킬 수 있다. 다섯째, 보상이 현재 어느 정도 잘하고 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 자기효능을 증진시킨다.
2. 자기가치이론
자기가치이론은 누구나 자기 자신을 가치가 있는 존재로 인식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자기 자신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고 가정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핵심동기원은 자기 자신을 유능한 존재로 인식하려는 것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유능하다는 사실을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증명 내지 과시함으로써 자기가치감과 자기 존중감을 보호하기 위해 전력을 다한다.
학생들은 학업분야에서 긍정적인 자기 존중감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자기보호전략을 사용한다. 이러한 전략의 특징은 학업에 실패했을 때 그 원인을 능력으로 귀인하지 않고 통제할 수 없는 외적 원인으로 귀인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자기 존중감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현실적으로 높은 목표를 설정해 놓고 실패했을 때 능력부족이 아니라 과제곤란도로 귀인한다. 둘째, 꾸물거리거나 공부하지 않는 등 자해전략을 사용한다. 셋째, 실패 시 질병이나 잘못된 수업과 같은 통제 불가능한 요인으로 핑계를 댄다. 넷째, 실패를 피하기 위해 확실히 성공할 수 있는 매우 쉬운 과제를 택하거나 부정행위를 한다. 다섯째, 실패할 수도 있는 장면을 고의로 회피한다.
자기가치와 관련되어 학생들은 가끔 그들의 자기가치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기장애 행동 패턴을 보이기도 한다. 학생들이 이러한 자기장애 전략을 사용하는 것은 귀인의 관점에서 보면 긍정적인 동기적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충분히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실패했을 경우에는 능력이 낮다는 것을 시사하게 되고 자기 존중감이 심각하게 손상된다. 이처럼 노력에는 위험이 수반된다.
하지만 이러한 자기장애 전략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부정적인 학습활동 패턴과 결과를 만들어 낸다. 또한 부정적인 학습결과가 지속됨으로 인해 자기장애 전략의 사용이 자기가치를 보호해 주는 기능을 더 이상 수행할 수 없게 된다. 가능한 한 학생들이 자기장애 전략이 아닌, 보다 적극적인 측면에서의 행동과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