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정리1

1. 기능론

1) 기본가정 : 사회현상을 주어진 것으로 인정하고 사회가 어떻게 질서를 유지하는 가에 초점
2) 교육목적 : 사회화, 선발
3) 교육문제 : 교육 내부의 개혁을 통한 해결
4) 능력주의

2. 갈등론

1) 기본가정 : 교육은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고 있으며 선발은 사회경제적 배경에 의해 좌우되고 있으며, 교육을 통해 불평등이 심화됨
2) 교육목적 : 인간성 회복, 평등사회 실현
3) 교육문제 : 사회체제의 구체적 모순에 의해 발생, 교육의 변화를 통해서는 교육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없음

3. 해석학적 접근

1) 기능론과 갈등론이 개인의 자발성을 무시한다고 비판
2) 신교육사회학 : 교사와 교장, 학생들의 구체적이고 일상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교육의 성격이 결정됨
3) 교육과정사회학 :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과 교육의 과정이 사회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지적, 교육과정의 탐구에 초점

4. 맥닐의 방어적 수업 : 다수의 학생들로부터 교사 자신을 보호하려는 구조적 방어의식이 교과지도에서 나타나는 것

1) 단순화 : 어떤 정보든 간에 단편들 혹은 서로 연관되지 않은 목록들로 환원시키는 방법
2) 신비화 : 복잡한 주제에 대한 토론을 막기 위해 그것을 신비로운 것처럼 다룸
3) 생략 : 학생들이 반대의견을 제시하거나 토론을 할 만한 자료 혹은 자료를 보는 관점을 생략
4) 방어적 단편화 : 어려운 주제를 간단히 언급만 하고 넘어가는 전략

5. 인적자본론

1) 기본가정 : 완전 자유경쟁적인 노동시장, 취업정보는 누구에게나 개방됨
2) 학력과 소득의 밀접한 관계 증명, 교육을 소득분배 평등화의 중요장치로 생각함
3) 비판 : 현장에서 필요한 능력이 교육을 통해 길러지지 않음, 노동시장은 완전한 자유경쟁시장이 아니며 취업정보도 균등하게 배분되지 않음, 삶의 기회는 인종, 성, 계급 등에 의한 구조적 불평등에 의해 좌우됨 등

6. 지위획득론

1) 기본가정 : 완전 자유경쟁적인 노동시장, 취업정보는 누구에게나 개방됨
2) 현대사회 : 분업사회, 위계적사회, 개방사회
3) 교육과 경험에 의해 높은 능력을 갖춘 사람에게 더 많은 사회적 보상이 주어져야 됨
4) 계층화 : 균등한 기회와 공정한 절차에 의한 것이므로 정당함
5) 비판 : 자녀들의 직업적 지위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의해 상당히 결정됨, 현실에서는 교육기회가 균등히 주어지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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