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활동에 따른 수업유형2

4. 글쓰기 수업

글쓰기를 통해 역사를 가르친다는 것은 단순히 글 쓰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역사 글쓰기는 역사적 사고 방법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역사 글쓰기는 글쓰기 능력과 역사적으로 사고하기 능력을 통합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이다.

역사 글쓰기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세 가지 역사 글쓰기는 글쓰기 방식에서는 물론, 학습의 목적과 학습 과정 측면에서도 크게 다르다. 그러나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은 독자가 다르다는 것이다.

첫째, 역사가가 되어 글쓰기역사가의 글쓰기 과정을 교육적으로 재구성한 수업이다. 예상 독자 교사와 동료 학생들이다. 이런 글쓰기는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 글쓰기는 사료 활용 수업의 연장선상에서 게획될 수도 있으나, 반드시 그것이 전제가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학생들에게 역사가처럼 그 사건과 관련된 여러 가지 연구 성과를 섭렵하고, 모든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며, 시대적 맥락에서 그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도록 요구할 수도 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 그렇다면 역사가처럼 글쓰기를 통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 첫째, 비판적 사고 방법과 그 의미를 가르칠 수 있다. 둘째, 자료의 논리적인 분석 능력, 추론 및 종합 능력과 함께, 자신이 사고한 내용을 적절한 역사적 용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셋째, 역사적인 사고 방법이다. 역사가처럼 글쓰기 수업에서는 '글쓰기 과정'을 중심에 놓고 수업을 조직해야 하며, 학생들이 제출한 결과물을 평가해야 한다.

둘째, 역사 전문가의 글 이외에 다양한 매체를 역사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 경우 독자는 그 주제에 전문적인 식견이 없는 사람들까지 포함한다. 즉 독자가 전문적인 식견이 없어도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을 써야 하는 것이다.

셋째, 역사적 인물이 되어 쓰는 글은 그 인물의 정서와 생각을 담은 독백이 될 수도 있고, 그 인물이 다른 인물과 주고 받은 편지가 될 수도 있으며, 여러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알리기 위해서 쓴 글, 여러 사람들에게 정보를 주기 위해 쓴 글, 가르치기 위해 쓴 글, 명령을 내리기 위해서 쓴 글, 재미를 주기 위해 쓴 글, 후손에게 교훈으로 남기기 위해 쓴 글 등 다양하다. 그런데 이러한 글쓰기의 공통점은 글쓴이는 물론 독자를 과거 사람으로 상상하고 쓴다는 것이다. 따라서 과거 사람의 삶과 사유세계 속으로 들어가서, 감정이입을 하면서 글을 쓰도록 지도하는 한편 독자가 누구인지, 글을 쓰는 목적이 무엇인지 숙고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5. 극화수업

극화수업이란 줄거리를 가진 극의 형태로 진행되는 수업이다. 극화수업이 다른 교과의 그것과 다른 점은 수업의 목적이 역사 탐구에 있다는 것이다. 극화수업의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극을 만들기 전에 학생이 역사를 충실하게 탐구하고 이해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극화수업은 학생의 조직에 따라 크게 세 가지 형식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학습에서 극화수업 연기자를 뽑아 수업하는 방법이다. 둘째, 학급의 모든 학생들을 모둠으로 나누어 모두 똑같은 극을 만들어 참여하게 하는 방법이다. 그런데 학생들이 참고한 자료들이 비슷할 경우, 대본이나 연극내용도 비슷해 수업을 지루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은 같은 사건, 상황을 모둠별로 서로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구성해보도록 주문하는 것이다. 셋째, 학급의 모든 학생들을 모둠으로 나누어 각각 다른 극을 만들어 참여하게 하는 방법이다. 각 모둠은 서로 다른 소주제를 가지고 연기를 하게 되며, 수업은 이들의 연기를 종합해서 학습 과제를 수행하는 방향으로 전개된다.

극화수업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어떤 형식으로 극화수업을 진행할 것인지 결정하기 위해서는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 목표에 적절한 극의 선택은 극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서 시작한다. 둘째, 극화수업의 대본은 학생들이 써야 한다. 효과적인 극화수업을 위해서 교사는 학생들이 대본을 쓰거나 역사적 상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거나 대본을 다듬고 수정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셋째, 극화수업은 후속 토의와 평가 과정이 중요하다. 극이 역사 이해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학생 체크리스트법을 사용할 수 있다. 후속 토론 또한 극을 통한 역사 이해를 심화시키는 방안 중 하나이다. 토론에 능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구체적인 질문을 제시해 토론을 유도할 필요도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