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2(스키너, 브루너)

3.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이론

스키너의 관점에서 볼 때 학습이란 곧 행동의 변화다. 학습이란 반응의 가능성이나 있음직한 일에 있어서의 변화로 정의된다. 반응의 비율은 다른 학습을 설명하는 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첫째, 임의의 기준으로서 체계적이고 계속적인 행동 변화의 자료가 된다. 둘째, 반응 비율의 중요한 특징은 행동 변화를 분명하게 분류한다. 셋째, 반응의 비율은 교실에서 학생들의 반응부터 실험실 비둘기의 반응에 이르기까지 행동에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작동적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열쇠는 손다이크가 주장한 효과의 법칙이다. 스키너에 의하면 효과의 법칙은 반응과 결과의 관계를 일시적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새롭고 복잡한 유형의 개발 또는 행동의 형태는 복잡하고 세련된 강화로부터 생겨난다고 한다. 강화는 종종 반응 형태의 특별한 성질이다. 차별강화란 여러 행동 중 어느 하나만을 선택적으로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프로그램 학습의 특성은 7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가정을 분명히 진술한다. 가정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습자의 특정 능력 수준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둘째, 학습목표에 대해 명확한 행동적 용어로 진술한다. 셋째, 작은 단계의 논리적 배열이 이루어져야 한다. 프로그램의 학습내용은 학습자가 프로그램의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점차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논리적으로 배열해야 한다. 이와 같은 학습자료의 신중하고 논리적인 진행은 지식의 습득을 용이하게 할 뿐 아니라, 학습자의 실수 횟수를 줄이기도 한다. 또 학습내용 습득에서뿐만 아니라 질적으로 변화를 가져온다. 그것은 각각의 단계를 거치면서 학습내용의 깊이와 양이 모두 증가하기 때문이다. 넷째, 적극적 반응이 있어야 한다. 학습자가 정답에 반응하였을 때 강화를 얻게 되며, 따라서 학습자는 일종의 자극-반응의 상호작용 유형을 형성하게 된다. 즉, 수동적으로 가만히 있으면 학습의 진도를 나갈 수 없다. 다섯째, 즉각적 피드백이 있어야 한다. 학습자의 반응에 대해 피드백이 빨리 주어지면 주어질수록 강화나 소멸은 더욱 효과적이다. 여섯째, 개별학습자의 능력에 따른 진도의 차등이 필요하다. 학습자는 자기의 학습속도에 맞추어 학습내용을 빨리 학습할 수도 있고, 느리게 학습할 수도 있다. 일곱째, 계속적인 평가와 피드백이 이루어 져야 한다. 평가를 통해서 교사는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할 수 있는 객관적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학습 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습자에게 개별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4. 브루너의 발견학습

브루너는 학습 과정을 학습자가 정보를 선정하고, 새로운 가설을 만들어내고 이미 존재하는 정신적 구인들을 새로운 경험들과 통합하여 결정을 내리는 과정이라고 생각했다. 발견적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말한다. 교사는 학생이 탐색하고, 조작하고, 발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들을 제공하고 학습자는 그런 활동들을 통하여 여러 가지 정보를 찾고, 모으고, 검증하는 과정을 경험하며, 그런 과정들을 통해서 학습자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들과 지식에 내재해 있는 원리와 법칙을 스스로 발견하게 된다. 발견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 학습자는 일정한 지식의 구조를 준비하고 있어야 하고, 교사는 또 새로운 학습 자료를 구조화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습자가 그것을 자신의 기존 지식 구조와 관련을 지으며 그 속에서 새로운 원리와 법칙들을 발견하고 새로운 지식 구조로 발전시켜 나가게 된다.

아동의 발견적 학습의 극대화를 위하여 브루너는 세 가지 교수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는 학습자가 기꺼이 배울 수 있는 경험과 사회적 맥락을 만들어 내는 것이며, 둘째는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쉽게 포착할 수 있도록 지식을 구조화하는 일이고, 셋째는 학습자가 주어진 정보 이상의 것을 채워 넣어 유아 스스로 지식을 구조화 할 수 있도록 탐색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상 세 가지 교수 원리를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브루너는 그의 교수이론에서 '비계설정'이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비계설정은 교사가 학습자에게 습득하기를 원하는 학습전략을 시범해 보이다가 점차적으로 학습자가 혼자서 그런 전략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회적 상호작용을 점차 줄여 나가는 교수전략이다.

발견학습은 지적 조작의 과정에서 직관의 작용을 인정함으로써 아동의 학습부담을 덜어주고 학습효과를 장기적이게 해준다. 또한 발견적 교수학습이론은 탈목적적 문제해결을 가능하게 해준다. 교사는 학습자가 어떤 지식을 추구하던지 학습자 스스로 선택한 영역의 지식에 대한 탐색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 줄 수 있다면 아동의 학습은 훨씬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것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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