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정리4

16. 시험의 기능

1) 교육적 기능 : 교육과정 결정기능 / 순기능(질적수준 유지, 학교 간 비교가능, 최저학습수준 제시), 역기능(암기력 위주, 교육과정의 일부분만을 다룸, 선택적 학습과 교수, 정상적 공부습관 약화, 학생의 불안감, 비정상 행위 유발, 교육개혁 방해)

2) 사회적 기능 :  '사회적 선발'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사회통제사회질서의 정당화와 재생산문화의 형성과 변화 / 시험의 절차, 방법, 내용, 측정방식의 성격에 따라 전체 사회의 성격이 결정될 수 있음

17. 선발

1) 비판 : 학교력의 문제, 학교가 학력 취득의 장으로 변질, 모든 학생이 학교제도 내부에서 행해지는 교육적 선발과정에 강제적으로 참가, 능력의 원리에 대한 회의

2) 호퍼의 교육선발 : 선발형식(중앙집권화 정도), 선발시기(조기선발, 만기선발), 선발대상(엘리트, 최소조건 충족), 선발기준(집단주의, 개인주의) / 조기선발(중상류층에 유리), 만기선발(하류층에 유리) / 후원이동과 엘리트지향 이데올로기(중상류계층 열망을 가열), 경쟁이동과 평등주의 이데올로기(하류계층 열망을 가열)

18. 가정환경결핍론

1) 기본가정 : 학생들의 사회문화적 환경의 차이로 인해 학업성취의 차이가 생김
2) 학업성취 문제 해결방법 : 환경결손 보상, 보상교육 프로그램
3) 비판 : 다른 문화집단의 존재를 부인하며 제거하는 문화적 지배를 의미

19. 교사결핍론

1) 부르코바 : 교사의 학생 학업성취에 대한 기대, 평가, 신념체계 등이 학교간 성적차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
2) 브로피와 굿 : 교사의 기대효과가 결국 애초의 교사의 자기충족예언의 가정을 지지

20. 콜맨보고서 : 부모 자식간 사회적 자본이 자녀의 학업성취수준과 관련

21. 학습욕구이론 

1) 기본가정 : 사람은 누구나 학습욕구를 가지고 있음
2) 학력팽창을 가져오는 요인 : 인구증가와 경제발전으로 인한 경제적 여유
3) 비판 : 학교가 비교육적인 기관으로 변질됨

22. 기술기능이론

1) 기본가정 : 직업세계의 기술수준과 학교의 교육수준이 일치
2) 직종의 수준이 높아지면 그에 상응하는 교육수준이 높아질 수 밖에 없음
3) 비판 : 과잉학력현상을 설명하지 못함

23. 신마르크스주의(대응이론)

1) 의의 : 교육의 부정적 측면을 지적
2) 비판 : 교육의 긍정적 측면 무시, 교육을 수단적 기능의 관점에서만 파악

24. 지위경쟁이론

1) 졸업장병, 학력인플레이션, 대학 서열화 문제 등 현실에 대한 강한 설명력 제공
2) 비판 : 학교교육을 통한 지적욕구 충족 도외시, 경쟁의 부정적 측면만 강조, 교육공급자의 영향력 고려하지 못함

25. 국민통합이론

1) 국가의 형성과 이에 따른 국민통합의 필요성 때문에 교육이 팽창함
2) 의의 : 교육제도가 수행한 정치적 기능을 새롭게 지적
3) 비판 : 고등교육의 팽창, 특히 과잉교육의 문제를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