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조직론

1. 관료제 이론

베버의 관료제 모형에서 중심이 되는 기본적인 가치 기준은 능률이며, 능률의 중심이 되는 것이 조직의 속의 합리적인 이념이라고 보았다. 때문에, 비합리적, 감성적 요소를 최소화하고 정확성, 신속성, 통일성, 마찰의 감소 등을 최대화할 수 있는 합법적 권위가 관료제적 지배의 이상적인 형태라고 보았다.

관료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목표 달성을 위한 과업을 공식적인 직무로 분류, 배분하고 그 분야에 적합한 전문인력을 고용 배정한다. 둘째, 작업 분위기나 의사결정에서 사실에 근거하여 일을 처리하여야 한다. 셋째, 직위를 위계적으로 배열해야 하며, 하급지위에 있는 사람은 상급지위에 있는 한 사람의 감독과 통제를 받아야 한다. 넷째, 각각의 지위에 부여된 권리와 의무를 포함하여 조직 위계에서의 활동을 조정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일관성 있는 규칙의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다섯째, 연공이나 업적 혹은 양자를 조합한 승진제도를 갖추고 있으며 경력이 많은 자가 우대된다.

2. 전문적 관료제

민츠버그는 조직의 다섯 가지 주요 부문과 다섯 가지 조정 기제를 결합하여 조직구조의 기본형태를 다섯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이 중 전문적 관료구조는 조직의 주요 부문이 핵심작업층이고, 주요 조정기제가 기술의 표준화인 조직이다.

호이와 미스켈은 민츠버그의 기본 유형에 근거하여 이의 적용이 가능한 학교 조직의 구조를 크게 다섯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이 중 전문적 관료구조는 분권화와 표준화가 동시에 인정되는 구조이며, 집권화되지 않는 관료구조일 수 있다. 이 구조는 기본적 조정기제로서 기술의 표준화를 활용하며, 핵심작업층이 조직의 주요 부문이 되며, 전문화가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이러한 구조에서는 핵심작업층인 전문가의 지식과 기술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가에 초점이 두어진다. 이 구조는 대부분의 권한이 일선의 전문가에게 분산된 분권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학교의 과업은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경영자의 직접 감독이나 기술의 표준화로 달성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그래서 집단적 통제를 추구하는 고도로 능력 있고 잘 훈련된 교사들에 의해 구성된 학교 조직구조를 말한다.

학교는 계층 및 규칙, 절차가 강조되는 관료적 특성과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고 적용되는 전문적 특성이 공존하는 조직이다. 학교 조직의 외적 모습은 관료제의 성격을 지니지만, 내적 구조와 운영원리는 전문적 조직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교사는 교수학습에 있어서 상당한 재량권을 가진다. 따라서 다른 관료제 조직과는 달리 엄격한 감독을 받지 않기 때문에, 교사 자격증, 표준화된 교육과정과 교과서, 정해진 코스에 따른 학교 학습 평가 등을 통해 통제하게 된다.

3. 자연적 체제로서의 조직

조직은 그 자체의 생존과 존속을 위한 강한 동기를 가지고 있는 사회적 체제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은 공식적 목표 달성을 위한 합리적 측면 이외에 비합리적인 측면이 있고, 구성원들은 비공식적으로 구조화된 집합적 행동에 참여한다고 본다.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인간 관계론을 들 수 있다. 인간 관계론은 비공식적 조직, 비경제적 보상, 소집단 규범, 집단 압력, 그리고 심리적, 사회적 조건의 중요성을 논의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4. 느슨하게 결합된 체제

느슨하게 결합된 체제는 상호 간에 반응을 하고 있으나, 서로 분리, 독립되어 있는 안정된 하부 단위들의 연결체를 뜻한다. 조직에서의 느슨한 결합이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각각의 사건들이 각각의 정체성을 보존하면서 물리적, 논리적 독립성을 가지는 경우를 뜻한다.

5. 조직화된 무정부

코헨, 마치, 그리고 올젠은 학교 조직을 조직화된 무정부라고 보았다. 조직화된 무정부 상태라고 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학교 조직의 목적은 구체적이지 못하며, 분명하지 않다. 다음으로 교사, 행정가, 장학 요원들이 사용하는 기술이 명확하지 못함을 들었고 마지막으로 참여자들의 학교 조직에의 참여가 유동적이며, 참여자들이 투입하는 시간과 노력의 양도 다양함을 이유로 들었다.

조직화된 무정부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은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을 거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설명하기 위하여 제시되는 것이 쓰레기통 모형이다. 조직화된 무정부 상태의 의사결정은 체제의 안팎에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문제들, 수많은 해결 방안들, 그리고 유동적이고 다양한 참여자들 사이의 혼란스러운 상호 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

6. 학교조직의 특성

학교 조직의 주요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조직은 어느 정도는 관료제적 특성을 지닌다. 둘째, 학교 조직은 사회적 체제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셋째, 학교 조직의 계층적 구조는 다른 조직에 비해서 구조적으로 느슨하다.

댓글

  1. cf) 학습조직으로 학교조직

    힉교조직은 교수학습을 위한 봉사조직이며,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의 학습에 있음. 이러한 점에서 학교조직은 학습조직이 되어야 함. 학습조직은 모든 조직 구성원들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킴으로써 조직 전체에 대한 변화를 지속적으로 촉진시키는 조직이라 할 수 있음. 학습조직을 구축하고자 하는 조직구성원은 다음 다섯 가지 훈련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 이를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함.

    1. 개인적 숙련 : 개인이 지향하는 본질적 가치를 위해 개인적 역량을 계속적으로 넓혀가고 심화시켜 나가는 행위
    2. 체제 사고 : 주변 현상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수단으로 부분적 현상을 이해하거나 또는 부분에 집착하는 것을 배제하고, 전체를 인지하고 부분들 사이의 순환적 인간관계 또는 역동적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사고의 틀
    3. 정신모델 :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세상의 제반 측면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나 가정 그리고 신념 등과 같은 인식체계 의미
    4. 공유비전 : 구성원 개개인의 비전과 리더의 비전 간에 계속적인 대화를 통해 얻어지고 모든 구성원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공동의 비전을 의미
    5. 팀 학습 : 구성원들끼리 상호작용하여 개인학습으로는 형성하기 힘든 학습의 질을 이끌어내는 집단적 학습과정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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