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은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이용해서 모방을 통한 인간의 사회학습을 설명하면서도 상징화나 기대와 같은 인지과정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행동주의에서 인지주의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이론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서로 다른 두 종류의 학습이 존재한다고 설명한다. 첫 번째 학습 형태는 실행학습이다. 실행학습이란 무엇인가를 실제로 실행하고 그 결과에 대한 경험에 의해 학습이 형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은 자신의 행동 결과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기대와 동기 혹은 믿음체계를 발달시키며, 행동의 빈도를 결정하는 것은 결과 그 자체가 아니라 결과에 대한 개인의 해석이라는 것이다. 사회학습이론에서 제시하는 또 하나의 학습 형태는 대리학습이다.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은 모든 학습은 인지작용에 대한 고려 없이 충분히 설명될 수 있다는 극단적 행동주의자들의 주장에 의문을 제기한다.

반두라에 따르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강화는 서로 다른 세 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서의 강화와 동일한 직접강화이다. 이는 자기행동의 결과로 획득하는 강화이다. 둘째, 타인의 행동에 대한 결과에 영향을 받는 간접적 강화를 대리강화라고 한다. 마지막 형태의 강화는 자기강화이다. 이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스스로 제공하는 강화이다. 인간은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하여 스스로 평가하는 속성이 있다. 어떠한 행동의 결과에 대해 아무런 외적 강화를 받지 못했다 하더라도 계속해서 그 행동을 지속하는 까닭은 그 행동에 대해 스스로 강화를 주기 때문이다.

반두라는 관찰학습이 몇 가지 측면에서 관찰자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하였다. 첫째, 모델링 효과이다.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행동이나 기능을 학습하는 현상을 말한다. 둘째,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어떤 특수한 행위를 억제하거나 피하게 되는 수가 있다. 셋째, 탈제지 효과도 있다. 이는 모델이 금지된 행동을 한 후 보상을 받거나 혹은 부정적 결과를 받지 않는 것을 관찰한 후 평소 억제하고 있던 그 행동을 수행하게 되는 것을 가리킨다. 넷째, 모방은 기존 행동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이러한 관찰학습에서 모델링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모델의 특성, 관찰자의 특성, 행동과 관련된 보상 결과의 세 가지가 있다. 모델의 특성은 모델을 모방할 경향성에 영향을 준다. 즉, 자신과 유사하다고 믿는 사람을 모방하는 경우가 많다. 관찰자의 특성은 자존감과 관련된다. 자존감 및 자신감이 낮은 사람이 특히 모델을 모방할 경향성이 높다. 그리고 보상과 관련하여 정적 강화를 가져온다고 믿으면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높다.

반두라의 사회학습과정은 주의집중 단계, 파지 단계, 재생 단계, 동기화 단계로 이루어진다. 주의집중 단계는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것이다. 주의집중 정도는 자극의 특수성 복잡성, 자극이 제시되는 속도,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각 등 성격적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주의집중을 보다 많이 받게 되는 때는 모델의 성 연령이 관찰자와 비슷하거나 지위가 높을 때, 유능 매력적일 때 등이다.
파지 단계는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심상이나 언어로 부호화하여 기억하는 것이다. 재생 단계는 관찰자가 기억한 것을 행동으로 전환하여 실행하는 것이다. 모방하려는 행동은 기억만으로는 불충분하고, 그것을 실제행동으로 재생해봄으로써 정확한 관찰학습이 일어나게 된다. 동기화 단계는 연습한 행동을 표출하도록 동기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모델링의 궁극적 목적은 학습자가 자기조절을 하도록 하는 데 있다. 자기조절이란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고, 감정,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들어 교육에서 나타나는 경향 중 하나는 학습과정에서 학생의 책임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많은 프로금램이 자기조절을 가르치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런 프로그램들 중 하나가 인지적 행동수정이다. 인지적 행동수정은 내재적 사고과정을 조작하여 외현적 행동을 수정하려는 기법으로, 인지론과 행동주의 원리를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한다.

사회학습이론은 학습에 있어서 첫째, 모델의 역할은 그 어느 요인보다 중요한 의미로 간주된다. 따라서 실제 교육장면에서 교사는 중요한 모델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모범적인 모델이 되어 학생이 그것을 내면화함으로써 자기 평가기준을 이용하게 해주어야 한다.
둘째, 학생의 인지의 중요성은 교사에게 두 가지 시사점을 준다. 먼저, 교사는 어떤 행동이 강화될 것인지를 설명해 주어서 학생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무슨 행동이 강화를 받는지를 학습자가 알 수 있도록 피드백해 주어야 한다.
셋째,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관찰학습의 기본적인 4가지 과정인 주의집중, 파지, 재생, 동기유발을 이용한다면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신장시킬 수 있다.
넷째, 학급에서 관찰학습을 사용하려고 한다면 또래들을 모델로 활용할 수도 있다.
다섯째,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교육적이고 친사회적인 프로그램을 보도록 격려할 수 있다. 그리고 건전한 TV 시청의 모범을 보여주어야 한다.
여섯째, 학생들의 자기조절 행동을 촉진한다. 자기조절 된 학습자는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자기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사용한다.

댓글

  1. cf) 사회학습이론의 유형
    1. 직접모방학습 : 모델의 행동을 직접 보고 배우는 경우. 모델이 한 행동을 그대로 시행함으로써 보상을 받는 것을 그 전제로 함
    2. 모형학습 : 관찰자가 보상의 대상이 되는 행동이 아닌 모델의 비도구적인 독특한 행동유형을 습득하는 것. 모델의 개인적인 특수한 행동 스타일도 학습한다는 것을 시사
    3. 무시행학습 : 행동을 예행해 볼 기회가 없거나 모방에 대한 강화가 없음에도 관찰자가 학습을 하는 것
    4. 동시학습 : 관찰자의 행동과 똑같은 행동을 모델이 하고 있을 때 관찰자의 행동이 촉진되는 현상
    5. 고전적 대리족선 형성학습 : 타인이 정서적으로 경험하는 것을 관찰하고 그와 비슷한 정서적 반응을 학습하는 것. 감정이입, 대리선동, 동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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