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내용의 요소2(역사적사고)

역사적 사고

역사적 사실은 지식의 전부를 구성하지 못한다. 적어도 지식이 구체적인 표현이나 능력으로 나타나려면 사고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러므로 역사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는 역사적 사고이며 사고의 다양한 표현이다. 역사를 배울 때 우리는 역사 내용을 관통하는 사고 과정도 함께 배운다.

사고 능력을 학습한다는 것은 단순히 정보를 해석하고 판단하며 사용하는 것을 배우는 것만이 아니라 다양한 지적 자질을 갖추는 것이다. 또한 언어로 표현된 진술과 발화에 내재되어 있는 사고의 특질과 방식을 탐지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학습이란 곧 사고할 줄 아는 능력을 배우는 것이며, 학습의 요체는 사고하는 능력 자체다. 사고 능력은 실천과 연습을 통해 학습되며, 이때 학습자의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역사적 사고 능력이란 역사에 대한 가설과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 정보를 투입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과거에 기억한 사실과 정보를 단순히 제시하거나 이미 학습한 공식에 변인들을 삽입하여 결과를 구하는 것, 혹은 주어진 규칙을 상황에 따라 응용하는 것 등은 사고의 기본 출발점이다. 역사탐구 과정에서는 그러한 사고가 비판적 사고창조적 사고, 메타 인지 등으로 심화, 발전한다.

역사 교과에서는 학습자가 교과서 혹은 교사가 제시하는 역사적 해석이나 설명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탐구의 출발점이다. 학생들은 역사 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1차 사료를 비롯한 다양한 역사 자료를 수집한 후 자신만의 탐구활동을 전개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이해 능력, 분석 능력, 해석 능력, 비판 능력, 판단 능력이 작용한다.

이러한 능력들 중에서 판단 능력은 역사적 사고의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 혹은 상황에 대해 관련 정보를 이용하고자 할 때 작동한다. 또한 판단은 학습되는 것이지 학생들이 자연적으로 갖추게 되는 능력이 아니다. 판단은 정보를 축적하듯이 쌓아가는 것이 아니다. 역사적 판단은 역사 사실을 학습하는 방식과 달리, 암기하거나 이해하는 대상이 아니라 역사 정보를 접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고 과정이다.

역사 교사는 역사적 사실을 설명하고 전달하는 과정에서 간접적으로 자신의 역사적 판단을 전수하게 된다. 따라서 합리적인 역사 판단을 위해 해당 사건뿐만 아니라 관련 역사 사실에 대한 이해를 갖춰야 한다. 잘못된 역사 지식이나 부족한 역사 정보에 기초한 역사적 판단은 자칫 왜곡되거나 편향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역사적 판단의 과정에는 학습자의 지식과 경험, 가치관이 작용한다. 수많은 역사적 사건과 인물에 대한 역사가들의 판단이 다양한 것도 이 때문이다.

메타 인지 역시 역사적 사고에 필수 요소다. 메타 인지는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사고가 잘 되고 있는지, 또 잘못되고 있다면 그 오류는 무엇인지 등을 반성하는 정신작용이다. 전체적인 시각으로 자신의 사고 행위를 반성하지 않고는 사고의 발전과 심화가 어렵기 때문에 역사적 사고에도 메타 인지 과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런데 각 교과의 학습은 본질적으로 동일한 사고나 과정을 거치는 것이 아니라 학문의 성격에 따라 사고 패턴이나 인식 과정이 다르다. 역사교육의 내용이 역사인식이자 역사담론이라고 할 때, 그것은 독특한 역사적 사고의 측면을 지칭한다. 즉 인증적 사고 그리고 역사담론을 비판하고 스스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의미한다. 또한 상상적 이해감정이입, 추체험 등도 역사 이해에 불가결한 사고 능력이다. 과거 사실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것은 합리적, 논리적 사고와 함께 과거 상황과 조건에 대한 감정이입이 필요하다. 역사에서 사료가 남아 있지 않은 부분은 상상력으로 틈을 메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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