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정리4

12. 정보처리이론 - 기억저장소

1) 감각기억

① 환경으로부터 들어온 자극이 처리될 수 있을 때까지 잠시 정보를 보관하는 정보 저장고
② 용량 : 한계없음
③ 곧바로 처리가 시작되지 않으면 기억의 흔적은 사라짐(시각 - 1초, 청각 - 2~4초)
④ 두 가지 이상의 감각정보가 동시에 제시되는 것은 어린 학생들에게 바람직 하지 않음

2) 작업기억

① 정보를 처리하고 의미있게 만드는 동안 정보를 보관하는 저장소
② 요소

- 중앙집행기 : 다른 요소로 정보를 보내거나 받아들이는 흐름을 통제
- 음운 고리  : 단어와 소리를 단기간 저장
- 시공간 스케치판 : 시각정보와 공간정보를 단기간 저장하는 체제
- 시공간 스케치판과 음운 고리는 상호 독립적이기 때문에 각 요소는 다른 요소의 자원을 빼앗지 않으면서 각자의 정신적 작업을 할 수 있음

③ 용량 : 5~9개의 정보로 한계, 인지적 부하와 관련, 청킹, 자동화, 분산된 처리 등으로 극복


3) 장기기억

① 영구적인 정보저장소
② 용량 : 방대, 지속성 높음
③ 지식의 종류 : 선언적 지식, 절차적 지식, 조건적 지식

13. 정보처리이론 - 인지과정

1) 주의 : 모든 사람의 주의는 용량과 지속성에서 한계가 있음, 주의는 잃기 쉬움, 학습의 시작점이 되므로 학습자의 주의를 끌고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
2) 지각 : 사물이나 사건을 해석하는 방법, 학습자의 성향이나 기대와 같은 요인에 의존
3) 시연 : 정보의 형태를 바꾸지 않고 소리 내어 혹은 마음속으로 계속해서 정보를 반복하는 과정
4) 부호화 : 장기기억에 정보를 표상하는 과정(심상, 조직화, 도식 활성화, 정교화, 예시, 유추, 기억술 등)
5) 망각 : 장기기억으로부터 정보를 소실하거나 인출할 수 없는 것, 간섭(순행, 역행), 설단현상, 복습과 비교, 유의미성을 이용하여 극복가능
6) 메타인지 :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한 자각과 통제

14. 인본주의 : 자기실현,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절정경험, 가치명료화(선택 존중 행동)

1) 매슬로우

① 욕구위계이론 : 생리적욕구, 안전욕구, 소속과 애정의 욕구, 존중욕구, 자기실현욕구
② 결손욕구 : 생리적 욕구와 안전욕구를 반영하며 결손상태로부터 야기되는 긴장을 해소하기 위한 것
③ 성장욕구 :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원대한 목표와 관련
④ 시사점 : 사람에 따라 동기의 수준이 다를 수 있음을 시사, 하위수준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

2) 로저스

① 자기개념 강조
② 실현경향성 : 유기체를 보존하는 기능과 향상시키려는 기능
③ 유기체적 평가과정 : 특정 경험이 개체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가 아니면 도움이 되지 않는가를 평가하는 선천적인 능력
④ 자기실현경향성 : 자기를 보존하고 향상시키려는 경향성, 자기개념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행위를 하도록 동기 제공, 실현경향성과 불일치하면 부적응행동을 일으킴
⑤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을 통해 자기실현경향성과 실현경향성이 합치됨
⑥ 조건적 존중을 경험하면 심리적인 문제가 발생

3) 콤즈 : 촉진자로서 교사

① 가르치는 교과에 정통하다.
② 학습자들과 동료교사들의 감정에 민감하다.
③ 학습자들의 학습능력을 믿는다.
④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갖고 있다.
⑤ 모든 학습자들이 최선을 다하도록 돕는다.
⑥ 다양한 교수방법을 사용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