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사고와 역사의식
1. 역사적 사고
역사적 사고란 흔히 역사가가 역사를 연구할 때 거치는 사고과정을 뜻한다. 역사적 사고력은 역사 지식을 이용하여 역사 문제에 대한 가설을 산출하거나 해결 방안을 찾으면서, 사료를 수집하고 해석하며 판단함으로써 역사 이해에 도달하려는 의도적이고 복합적인 정신활동을 수행하는 인지적 조작 능력을 의미한다.
학생의 역사적 사고는 인지 발달의 측면과 관련되어 논의되는 경우가 많다. 그중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피아제-필-할람 모델이라고 하는 역사적 사고의 발달 단계론이다. 1960년대를 전후하여 영국을 중심으로 필과 할람이 피아제의 인지 발달론을 역사적 사고에 적용한 것이다. 역사적 사고에는 발달 단계가 있으며, 피아제 이론에 따른 사고의 발달에 근거하여 학습 경험을 조직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주장의 핵심이다.
역사적 사고력을 피아제의 발달 단계에 연결시킨 많은 연구들은 보편적 지식 재구성의 입장에서 역사 이해를 청소년 후반기에 나타나는 형식적 조작으로 보았다. 이들은 대체적으로 역사적 사고가 합리적 사고, 논리적 사고, 과학적 사고와 같다는 입장에서 과학적 사고를 역사적 사고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영역 고유 인지 이론에서는 각 교과나 영역은 특수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고유한 인식 원리, 사고 논리, 교수 방법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영역 고유 인지 이론의 입장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사고에 대한 기존의 견해를 비판하면서, 각 교과나 영역의 인식 원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첫째, 사고는 일직선적인 단계에 따라 순서대로 일어나는 일련의 인지 기능이나 전략으로 구성되지 않는다. 둘째, 사고 기능이나 전략은 학습 내용과 관련된다. 셋째, 특정 인지 전략을 사용하는 것은 단순히 발달 단계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내용 지식의 양과 구조, 그리고 사고 기능의 상호 관계의 결과다.
2. 역사의식
역사적 사고가 주로 사고 과정과 능력을 중심으로 논의되는 반면 역사성에 대한 인식은 주로 역사의식이라는 범주에서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역사의식은 역사적 인식의 바탕이 되는 존재의식이며 자아 개념이다.
이러한 역사의식에 관한 견해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역사의식을 발달단계로 파악하는 견해가 있다. 여기에 따르면 역사의식은 감고의식으로부터 성장하여 점차 고금상이 의식 ⇢ 변천발달 의식 ⇢ 인과관계 의식 ⇢ 시대구조 의식 ⇢ 발전의식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한편 역사의식을 역사에 대한 흥미나 관심, 역사 접근의 태도와 방법, 역사인식에 토대를 둔 고찰과 판단 등으로 나누기도 하며 역사의식의 내용에 역사적 비판의식을 추가하기도 한다. 이러한 역사의식의 내용은 사회적 측면에서 역사의식을 바라본 것으로, 이는 아동들의 성장에 따라 자연히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환경이나 경험, 역사 학습을 통하여 길러지는 것으로 파악된다.
대표적인 예로 뤼젠은 역사의식을 미래를 전망하는 동시에 현재를 이해하기 위해 과거를 해석하는 인간 사유의 작용이자, 역사적 사고의 특수성과 인간 문화에서 역사적 사고가 수행하는 기능을 규정하는 통하적인 정신작용이라는 의미로 파악하였다. 이러한 인식을 토대로 그는 역사의식을 전통적 유형, 전형적 유형, 비판적 유형, 발생적 유형의 네 가지로 구분한다.
첫째, 전통적 유형에서의 역사의식은 시간에 따른 중요한 변화를 인정하지 않으며, 사회 구성원들이 공통의 기원을 갖고 있다는 생각을 유지시킴으로써 연대감을 이끌어낸다. 둘째, 전형적 유형은 구체적인 사건 속에서 일반법칙을 이끌어내고 이것을 다른 경우에 적용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유형에서는 과거를 현재를 위한 교훈으로 활용한다. 셋째, 비판적 유형에서는 현재의 가치 체계를 문제화함으로써 과거를 단절적인 것으로 파악한다. 넷째, 발생적 유형은 변화와 발전 개념 속에서 역사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역사의식은 인간이 스스로를 시간 속에 위치시키며 그들의 과거를 설명하는 다양한 방식을 통합하는 관점을 제공해준다.
역사적 사고란 흔히 역사가가 역사를 연구할 때 거치는 사고과정을 뜻한다. 역사적 사고력은 역사 지식을 이용하여 역사 문제에 대한 가설을 산출하거나 해결 방안을 찾으면서, 사료를 수집하고 해석하며 판단함으로써 역사 이해에 도달하려는 의도적이고 복합적인 정신활동을 수행하는 인지적 조작 능력을 의미한다.
학생의 역사적 사고는 인지 발달의 측면과 관련되어 논의되는 경우가 많다. 그중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피아제-필-할람 모델이라고 하는 역사적 사고의 발달 단계론이다. 1960년대를 전후하여 영국을 중심으로 필과 할람이 피아제의 인지 발달론을 역사적 사고에 적용한 것이다. 역사적 사고에는 발달 단계가 있으며, 피아제 이론에 따른 사고의 발달에 근거하여 학습 경험을 조직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주장의 핵심이다.
역사적 사고력을 피아제의 발달 단계에 연결시킨 많은 연구들은 보편적 지식 재구성의 입장에서 역사 이해를 청소년 후반기에 나타나는 형식적 조작으로 보았다. 이들은 대체적으로 역사적 사고가 합리적 사고, 논리적 사고, 과학적 사고와 같다는 입장에서 과학적 사고를 역사적 사고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영역 고유 인지 이론에서는 각 교과나 영역은 특수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고유한 인식 원리, 사고 논리, 교수 방법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영역 고유 인지 이론의 입장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사고에 대한 기존의 견해를 비판하면서, 각 교과나 영역의 인식 원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첫째, 사고는 일직선적인 단계에 따라 순서대로 일어나는 일련의 인지 기능이나 전략으로 구성되지 않는다. 둘째, 사고 기능이나 전략은 학습 내용과 관련된다. 셋째, 특정 인지 전략을 사용하는 것은 단순히 발달 단계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내용 지식의 양과 구조, 그리고 사고 기능의 상호 관계의 결과다.
2. 역사의식
역사적 사고가 주로 사고 과정과 능력을 중심으로 논의되는 반면 역사성에 대한 인식은 주로 역사의식이라는 범주에서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역사의식은 역사적 인식의 바탕이 되는 존재의식이며 자아 개념이다.
이러한 역사의식에 관한 견해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역사의식을 발달단계로 파악하는 견해가 있다. 여기에 따르면 역사의식은 감고의식으로부터 성장하여 점차 고금상이 의식 ⇢ 변천발달 의식 ⇢ 인과관계 의식 ⇢ 시대구조 의식 ⇢ 발전의식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한편 역사의식을 역사에 대한 흥미나 관심, 역사 접근의 태도와 방법, 역사인식에 토대를 둔 고찰과 판단 등으로 나누기도 하며 역사의식의 내용에 역사적 비판의식을 추가하기도 한다. 이러한 역사의식의 내용은 사회적 측면에서 역사의식을 바라본 것으로, 이는 아동들의 성장에 따라 자연히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환경이나 경험, 역사 학습을 통하여 길러지는 것으로 파악된다.
대표적인 예로 뤼젠은 역사의식을 미래를 전망하는 동시에 현재를 이해하기 위해 과거를 해석하는 인간 사유의 작용이자, 역사적 사고의 특수성과 인간 문화에서 역사적 사고가 수행하는 기능을 규정하는 통하적인 정신작용이라는 의미로 파악하였다. 이러한 인식을 토대로 그는 역사의식을 전통적 유형, 전형적 유형, 비판적 유형, 발생적 유형의 네 가지로 구분한다.
첫째, 전통적 유형에서의 역사의식은 시간에 따른 중요한 변화를 인정하지 않으며, 사회 구성원들이 공통의 기원을 갖고 있다는 생각을 유지시킴으로써 연대감을 이끌어낸다. 둘째, 전형적 유형은 구체적인 사건 속에서 일반법칙을 이끌어내고 이것을 다른 경우에 적용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유형에서는 과거를 현재를 위한 교훈으로 활용한다. 셋째, 비판적 유형에서는 현재의 가치 체계를 문제화함으로써 과거를 단절적인 것으로 파악한다. 넷째, 발생적 유형은 변화와 발전 개념 속에서 역사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역사의식은 인간이 스스로를 시간 속에 위치시키며 그들의 과거를 설명하는 다양한 방식을 통합하는 관점을 제공해준다.
cf) 필 :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을 역사학에 적용했다는 점과 분석을 통해 역사적 사고의 구조를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짐
답글삭제1. 기술적 사고 : 사건이나 현상의 각 부분들을 서로 연관시키기는 하지만 직접적인 내용이나 주어진 자료에 근거하는 귀납적 방법에 의존하여 이루어지는 사고. 피아제 발달단계의 구체적 조작기에 상응
2. 설명적 사고 : 직접적 증거 외의 아이디어나 개념, 일반화를 도입하여 그것들이 상황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고려하는 연역적 과정을 포함. 피아제 발달단계의 형식적 조작기에 상응
cf) 할람 : 역사에서 형식적 조작 단계는 다른 과목에 비해 늦게 나타남
답글삭제1. 역사적 사고의 대상이 과거여서 직접 경험할 수 없고, 과거는 증거를 기반으로 재생되는 것이어서 학생들에게는 어려운 과제임
2. 역사적 사건에는 시간관념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교과보다 느릴 수밖에 없음
3. 역사적 개념은 언어로 표현되는데 그것도 아주 추상적인 어휘로 표현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이 과제를 어려워 할 수 밖에 없음
4. 역사 학습에 관련된 증거는 성인의 활동에 관한 것이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