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정리1
1. 피터스
1) 기준으로서의 교육 : 규범적정의, 절차적정의, 인지적정의
2) 입문으로서의 교육 : 성인식
3) 교육받은 사람 : 지식의 형식에 입문한 사람, 인지적 안목을 갖춘 사람, 합리적 사람
4) 교육의 정당화 : 권태의 결여, 이성의 가치
2. 오크쇼트
1) 문명의 입문으로서의 교육
2) 초월과정으로서의 교육 : 교양적, 산만한 행동으로부터 해방, 욕구의 언어로부터 해방
3) 대화로서의 교육 : 대등한 입장, 교수(정보의 전달, 판단의 전수), 학습(정보의 획득, 판단의 소유)
3. 교육의 목적
1) 외재적 목적 : 교육이 교육 외적으로 존재하는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써 의미를 가짐
2) 내재적 목적 : 교육하는 것 그자체가 교육의 목적
3) 교육이 지닌 가치를 실현하며 학생들이 받게 될 교육의 질을 높이고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이 당면한 병패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내재적 목적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필요
4. 관념론
1) 교육목적 : 진리 탐구자가 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정신적 가치를 깨닫고 도덕적 인격을 도야하는 것
2) 교육내용 : 철학과 신학, 역사와 문학, 수학, 일반 교양교육 강조
3) 교육방법 : 추출, 소크라테스식의 대화법과 교사의 모방역할 중시
4) 교사의 역할 : 실재에 대한 지식을 전수하고 도덕적 문화적 가치의 모범 또는 모델이 되는 것
5.실재론
1) 교육목적 : 이성 계발
2) 교육내용 : 체계적으로 잘 조직된 교과, 학문의 구조가 되는 지식체계
3) 교육방법 : 교사 중심 수업
4) 교사의 역할 : 지식공급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안내자로서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정확한 정보를 소개할 책임이 있음
6. 자연주의
1) 교육목적 :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 지식 태도를 갖추게 하고 동시에 각 개인이 자신의 개인적인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자질을 갖추는 것
2) 교육과정 : 자연적 성장과정과 정신발달에 따라야 함. 아동의 자발적인 자기활동 보장
3) 교육방법 : 아동의 주변 환경과의 직접적인 감각적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함
7. 프래그머티즘
1) 교육목적 : 문제해결능력을 학생들에게 제공
2) 교육내용 : 학생의 현재 경험과 나아가 장래의 사회활동과 관련하여 교과내용 구성
3) 교육방법 : 아동중심의 활동학습법 주축(그룹활동, 협동학습, 구안법, 문제해결학습 등)
4) 교사의 역할 : 아동의 학습활동을 안내, 원조, 아동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야함
1) 기준으로서의 교육 : 규범적정의, 절차적정의, 인지적정의
2) 입문으로서의 교육 : 성인식
3) 교육받은 사람 : 지식의 형식에 입문한 사람, 인지적 안목을 갖춘 사람, 합리적 사람
4) 교육의 정당화 : 권태의 결여, 이성의 가치
2. 오크쇼트
1) 문명의 입문으로서의 교육
2) 초월과정으로서의 교육 : 교양적, 산만한 행동으로부터 해방, 욕구의 언어로부터 해방
3) 대화로서의 교육 : 대등한 입장, 교수(정보의 전달, 판단의 전수), 학습(정보의 획득, 판단의 소유)
3. 교육의 목적
1) 외재적 목적 : 교육이 교육 외적으로 존재하는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써 의미를 가짐
2) 내재적 목적 : 교육하는 것 그자체가 교육의 목적
3) 교육이 지닌 가치를 실현하며 학생들이 받게 될 교육의 질을 높이고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이 당면한 병패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내재적 목적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필요
4. 관념론
1) 교육목적 : 진리 탐구자가 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정신적 가치를 깨닫고 도덕적 인격을 도야하는 것
2) 교육내용 : 철학과 신학, 역사와 문학, 수학, 일반 교양교육 강조
3) 교육방법 : 추출, 소크라테스식의 대화법과 교사의 모방역할 중시
4) 교사의 역할 : 실재에 대한 지식을 전수하고 도덕적 문화적 가치의 모범 또는 모델이 되는 것
5.실재론
1) 교육목적 : 이성 계발
2) 교육내용 : 체계적으로 잘 조직된 교과, 학문의 구조가 되는 지식체계
3) 교육방법 : 교사 중심 수업
4) 교사의 역할 : 지식공급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안내자로서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정확한 정보를 소개할 책임이 있음
6. 자연주의
1) 교육목적 :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 지식 태도를 갖추게 하고 동시에 각 개인이 자신의 개인적인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자질을 갖추는 것
2) 교육과정 : 자연적 성장과정과 정신발달에 따라야 함. 아동의 자발적인 자기활동 보장
3) 교육방법 : 아동의 주변 환경과의 직접적인 감각적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함
7. 프래그머티즘
1) 교육목적 : 문제해결능력을 학생들에게 제공
2) 교육내용 : 학생의 현재 경험과 나아가 장래의 사회활동과 관련하여 교과내용 구성
3) 교육방법 : 아동중심의 활동학습법 주축(그룹활동, 협동학습, 구안법, 문제해결학습 등)
4) 교사의 역할 : 아동의 학습활동을 안내, 원조, 아동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야함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