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고유인지이론1

1. 피아제-필-할람 모델 비판

피아제 이론을 적용한 역사적 사고에 대한 연구는 연구 과제나 방법 측면에서 많은 비판을 받았다. 예컨대 할람의 연구는 연구에서 사용한 자료가 시기상 동떨어져 있는 별개의 사건들을 다룬 것으로서, 그 내용이 학생들이 배웠거나 배우고 있는 역사와 관련이 없고 너무 짧아서, 그 시대를 알고 있지 못한 학생들은 질문에 의미 있는 답변을 할 수 없는 내용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또한 연구 결과가 밝히고 있는 것이 아동이 성취할 수 있는 역사적 능력인지 역사 학습의 결과로 성취한 것인지 정확하지 않다는 문제점도 지적되고 있다. 아울러 연구의 양과 연구 대상 학생 수가 적어 일반화하기는 어렵다는 점도 지적되었다.

피아제의 단계 개념을 적용하는 문제도 비판을 받았다. 단계 사이에 통합성이 없고 각 단계에 이르는 연령 사이에 많은 변수가 있다면, 단계의 개념은 별 의미 없는 것이 되어버린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는다.

형식적 조작의 입장에서 역사적 자료를 다루는 것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되었다. 새로운 교수요목으로 학습한 결과 학생들의 역사적 이해력이 향상되고 정교해졌는데, 피아제 이론의 형식적 조작 단계의 설명과는 합치되지 않는 결과이다.

한편 역사적 발전이라는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연구한 결과에서도 차이를 보이는 결과가 나왔다. 역사적 개념은 구체적 조작 수준에서도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통적 강의식 학습을 통해서도 발전한다는 것이다. 결국 피아제-필-할람 모델에서 주장하는 것보다 이른 시기에 역사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셈이다.

역사적 사고의 성격과 관련하여 피아제 이론에 대한 비판도 제기되었다. 사고를 너무 논리적, 합리적으로만 규정하여 역사난 문학 등과 같은 교과에서 나타나는 인지 절차를 무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역사적 사건은 행위자의 의도와 목적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역사적 사고는 이에 대한 해석, 즉 행위의 합리적인 이유를 밝히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 이처럼 피아제-필-할람 모델을 비판하는 사람들의 입장은 역사의 본성을 고려해야 하며, 자연과학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사고의 분류 기준을 역사에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고, 자연과학의 연구 방법도 역사에는 부적합하다는 것이다.

2. 역사적 사고의 영역적 특성

피아제 이론에 대한 비판으로서 영역 고유 인지 이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인 사고가 모든 교과에 적용될 수 있다고 보지 않는다. 특정한 인지 전략을 사용하는 것은 단순히 성숙이나 발달이 아니라, 내용 지식의 성격과 양, 구조 그리고 사고 기능의 상호관계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영역 고유 인지론자들은 아동의 인지 유형이 교과목의 특성, 학습 과제의 성격, 교수 방식, 교수 및 학습 환경 등에 따라 변화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학습 능력은 특정 영역의 지식에 대한 개념이 어떻게 구조화되고 통합되느냐에 달려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그리고 사고는 다른 지식 영역에 쉽게 전이되지 않는 것으로 본다. 또한 인지 능력은 각 영역별 지식 체계의 형성 여부에 달려 있기 때문에 학습 과제와 관련된 지식의 양이나 구조를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한다. 이런 입장에서 보면 역사적 사고를 위한 교수는 먼저 역사 지식 기반의 구축으로 시작되어야 한다는 주장으로 연결된다.

영역 고유 인지 이론에 따르면 인지 유형을 발달 단계별로 구분하여 가르치기보다는, 개인차를 고려하여 적절한교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교사가 지식의 습득과 구조화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면 특정 영역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사고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영역 고육 인지 이론에서 독특한 것은 도식의 역할이다. 도식은 선행 지식으로 구성되는 것으로서 역사적 사고의 발달은 도식의 형성과 관련된다. 새로운 학습은 새로운 정보 자체만이 아니라 사전 지식 체계인 도식에 의존한다는 것이 이 이론의 핵심이다.

초보자와 전문가가 가진 도식의 차이는 인지 발달 단계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다. 배경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역사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이 높아진다. 선행지식으로서의 도식과 관련된 문제점은 도식으로 작용하는 오개념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도식이 작용하는 데 오개념으로 작용하는 것을 교정하는 학습 전략을 중요하게 취급하게 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동기 이론3(성취동기, 성취목표이론)

경험중심 교육과정 + 학문중심 교육과정

교수학습활동에 따른 수업유형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