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정리3

9. 구성주의

1) 기본가정 : 지식은 경험을 통해 구성되며, 학습은 구성적 과정으로 학습자가 지식을 내적으로 표상하고, 경험을 개인적으로 해석하는 것 / 학습은 능동적인 과정 / 학습은 구성적 과정을 촉진하고 전이가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풍부하고 다양한 실제 세계의 맥락 속에서 일어나야 함

2) 학습원리 : 학습이 곧 발달, 불균형이 학습을 촉진, 반성적 추상, 공동체 구성원 간의 대화, 학습은 구조의 발전을 지향, 학습은 상황에 기초하여 일어남, 학습은 구성적, 능동적 과정, 인간의 궁극적인 성취는 앎의 방법을 아는 것 / 가능한 한 풍부하고 다양한 환경 제공

3) 시사점 :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 책무성, 자율성 강화, 참과제 설계, 고등 수준의 지식형성에 역동적으로 참여, 협동학습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다양한 경험을 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회제공, 다양한 표현양식 활용, 실제 수업의 맥락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평가

4) 교사의 역할 : 학생들의 자율성과 솔선수범 격려, 조작적 상호작용적 물리적 자료와 일차적인 자료를 활용, 과제를 체계화할 때 인지적 전문용어 사용, 자기조절역할 강조, 다양한 수업방략 고안, 교사와 학생, 학생들 간의 대화고무, 학생들의 초기반응을 정교화

- 인지적 도제이론 : 모델링(시범), 스캐폴딩(지원, 안내), 페이딩(도움소멸)

- 상황학습이론 : 지식은 현실에서 활용될 수 있는 도구, 실천사회, 합법적인 주변적 참여

- 문제기반학습(PBL) : 과정중심적, 학습자가 평가단계에 참여(자기평가+동료평가), 비구조화된 과제 제시 / 그룹형성과 첫 모임(친밀감 형성), 1차 토의(과제 목적, 가설설정), 자기 주도 학습(학습자간 피드백, 협동학습), 2차 토의(그룹내 평가), 평가(자기평가, 동료평가)

- 인지적 유연성이론 : 기존의 인지구조를 새로운 상황에서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반응하는 것을 강조 / 다양한 지식의 표상, 재학습, 다차원적 조망 교차

10. 라이겔루스 정교화이론 :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쉽고 기본적인 개요를 가르친 뒤 점차 이보다 더 상세하고 어려운 내용을 가르쳐 나가는 것

1) 7가지 전략요소 : 정교적 계열화, 선수학습계열, 요약자, 종합자, 비유, 인지전략 활성자, 학습자 통제

2) 절차 : 정수 제시(개념, 절차, 원리), 제1수준 정교화 제시, 제2수준 정교화 제시, 추가적 수준의 정교화 제시

11. 메릴의 구인전시이론 : 차시 수준의 작은 수업단위에서 구체적인 낱개의 요소를 가르치기 위한 전략을 처방하는 이론

1) 수행-내용 행렬표 : 내용요소(사실, 개념, 절차, 원리), 수행요소(기억, 활용, 발견)

2) 구체적 처방 : 1차 지시형(일반성, 사례 / 질문, 설명), 2차 지시형(맥락, 선수학습, 피드백, 암기법, 도움, 표현법)

12. 켈러의 학습동기이론 : 학습자의 학업능력은 학습자 특성과 교수 사태 뿐만 아니라 그들의 동기수준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 /

1) 주의(Attention) : 지각적 주의력환기, 탐구적 주의력환기, 다양성

2) 관련성(Relevance) : 친밀성, 목적 지향성,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

3) 자신감(Confidence) : 지각된 조절감, 지각된 능력, 성공에의 기대

4) 만족감(Satisfaction) : 내적 보상, 외적 보상, 공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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