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1(글레이저, 블룸)

1. 글레이저 교수모형

글레이저의 모형은 교수목표를 구체화하여 학생이 성취해야 할 목표를 분명히 밝히며 계속적인 의사결정과 수정을 요구하는 모형이다. 글레이저의 이론은 교수 과정 전체를 안내해 주는 틀이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교수과정의 첫 단계는 성취되어야 할 교수목적과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교수목표는 교수활동의 방향을 결정하고 교수내용과 절차를 선정하고 조직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교수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으로서의 기능을 하며, 일반적인 교육목적와 교육상의 목표, 그리고 요구분석 등을 근거로 설정된다. 글레이저 모형에서의 교수목표란 교수목적을 바탕으로 진술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종착점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글레이저 모형의 두 번째 단계는 투입행동 혹은 출발점 행동의 진단이다. 교수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생이 특정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을 정도의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갖추고 있는가를 진단해야 한다. 이렇게 진단된 투입행동은 학습자의 수준에 적절한 학습내용과 교수방법의 선정을 안내하는 근거로 사용된다. 학습자의 투입행동을 진단하는 과정에서 병행되어야 할 것은 선수학습 수준이 본시 과제를 수행하기에 부적합한 학생들을 파악하여 그들의 결손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선수학습의 결손이 제거되지 않고 본시 수업을 진행할 경우에는 수업이 비효율적으로 진행될 뿐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어 학습부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학습자에 대한 정보는 하나의 '가설'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교사는 다양한 정보원을 바탕으로 학습자에 대해 나름대로 설정하고 있는 가설을 끊임없이 점검하고 수정해야만이 학습자의 현 수준에 적합한 교수활동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교수목표가 설정되고 학습자의 투입행동이 확인된 다음에는 교수과정의 핵심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 교수절차의 선정과 실행단계이다. 즉, 가르치는 행위가 실제로 일어나는 단계로서, 투입행동과 종착점 행동 사이에는 일어나는 모든 교수적 조작과 학습경험이 여기에 포함된다.

글레이저 모형의 마지막 단계는 교수목표에 비추어 학생의 학습성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의 평가를 총합평가라고 하며, 총합평가는 학생의 성적 산출, 후속과제에서의 성적 예측, 학생 지도, 추후의 교수방법 결정 등의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2.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캐롤은 개인의 적성을 타고난 능력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주어진 자료를 학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의 양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관점에 따르면 적성이 높은 학습자와 낮은 학습자의 차이는 자료를 숙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의 차이에 불과한 것이다. 따라서 해당 학습자료를 숙달하는 데 걸리는 학습시간에 영향을 미칠만한 요인(적성, 수업이해력, 수업의 질, 학습기회, 학습지구력)들은 학습자의 적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러한 요인 중 교사가 수업을 어떻게 계획하고 운영했는지를 드러내는 수업의 질은 학습자의 학습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블룸은 학교 학습에 대한 캐롤의 관점을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완전학습모형을 개발하였다. 블룸에 의하면 완전학습이란 비록 학습집단이 이질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생 간의 개인차가 있다 하더라도, 최적의 학습조건이 마련되고 학습시간이 충분히 주어진다면 학급의 95% 이상의 학생이 90%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완전학습이론은 인간의 '능력'에 대한 신뢰에서 출발함을 유의하여야 한다.

완전학습은 부적 편포를 기대하며, 절대기준의 평가를 지향한다. 블룸은 캐롤의 모형을 기초로 고안한 것으로 수업이해력, 수업의 질을 높여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학습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 투입한 시간을 늘리면 완전학습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의 개인차를 존중하고 교사의 노력을 중시하였으며, 학습실패의 책임도 교사에게 있다고 보았다.

블룸의 완전학습모형에 근거한 수업전략들은 개별 학습자의 특성이나 진도에 맞게 개별학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완전학습모형으로 개발되었다. 최근 들어 교육공학의 도입으로 양질의 개별화된 수업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개별 학스자에게 맞춤형으로 제공되는 개별화 프로그램의 수준은 더욱 발달하게 되었다. 이러한 수업방식들은 학습자의 요구에 맞추어 수업을 제공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의 학업성취 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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