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 이론1(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

1. 동기

동기는 '개인으로 하여금 무엇인가를 시작하게 하고, 그것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게 하며, 시작한 과제를 완성하도록 이끄는 힘'이다. 동기에 대한 최근의 인지적 관점들은 동기에 있어서 개인의 사고, 신념, 정서들의 영향을 중요시한다.

목표동기에 있어서 행동을 추진하게 하는 힘과 행동에 대한 방향성을 제공하며, 이러한 목표 지향적 활동은 신체적, 정신적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동기화된 활동은 유발되며, 지속된다는 특징을 갖는다. 목표를 향해 출발하는 것은 앞으로의 변화를 위한 과정에 헌신해야 한다는 점에서 어렵지만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동기 과정은 행동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왜냐하면 우리가 가진 대부분의 주요 목표들은 장기간 지속적으로 행동을 유지해야 하는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기에 대한 많은 이론들도 장기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난관, 문제, 실패, 좌절에 대한 반응을 결정하는 과정들을 설명하고 있다.

2. 동기와 학습의 관계

동기는 이전에 학습한 기술, 전략, 행동을 수행하는 것과 더불어 새로운 내용을 학습하는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와 같이 학습에 동기가 영향을 미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동기는 학습 목표를 향하여 행동하도록 한다. 개인은 자신이 세우는 목표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며 동기 수준에 따라 목표를 위한 노력의 정도를 결정한다. 그러므로 동기는 학생들이 내리는 결정과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동기는 노력과 에너지를 증가시킨다. 따라서 학습 하는 것에 목표를 두는지 여부에 따라 동기가 달라질 것이며, 동기는 학생들이 과제를 열성적으로 그리고 진심으로 추구할지, 혹은 무관심하게 대할지를 결정짓는다. 셋째, 동기는 활동을 시작하게 하고 지속하게 한다. 학생들이 원하는 일을 할 때, 끝까지 과제를 완수하고 어려움이 닥치고 좌절하더라도 그것을 이기고 더욱 노력을 하게 된다. 넷째, 동기는 인지적 과정을 촉진한다. 동기가 높은 학생들은 피상적이거나 관조적인 자세로 적당히 공부하는 척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의미 있는 학습을 하기 위하여 학습 자료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다섯째, 동기 상태에 따라 제시되는 결과의 성격이 달라진다. 여섯째, 동기는 수행을 높인다. 학습동기가 높은 학생들은 수업 활동에서도 뛰어나고 높은 성취를 이루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동기와 학습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동기는 학습과 수행에 영향을 주고, 다시 학습과 수행은 그들의 동기에 영향을 주는 상호관계에 놓여 있다는 점이다.

3.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특정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참여하려는 동기이다. 반면, 내재적 동기개인의 내적 요인과 그가 수행하는 과제 자체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이다.

내재적 흥미를 가진 과제에 대하여 보상을 주면, 그 과제가 보상을 위한 수단으로 인식되면서 내재적 동기가 감소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과잉정당화 가설이라고 한다. 과잉정당화 가설과는 달리 인지평가이론은 대안적 설명을 제안한다. 이 이론에 의하면 모든 보상은 잠재적으로 통제와 정보의 특성을 가지며, 통제와 정보 중 어느 것이 상대적으로 더 우세한가에 따라 보상이 내재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교실에서 보상의 사용에는 여러 비판들이 제기되고 있으며, 그 중 하나는 보상이 내재적인 흥미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보상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따라서 보상을 통제가 아니라 수행에 대한 정보로서 제공하는 등 심사숙고하여 사용한다면 오히려 보상은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내재적 동기를 증가시킬 수 있다. 첫째, 모든 과제에서 보상을 사용하지 말고 학생이 처음에 내재적 흥미를 느끼지 않는 과제에 대하여 보상을 하라. 둘째, 단순히 과제를 했다는 사실에 보상하지 말고 과제의 질과 수행 수준에 따라 보상하라. 셋째, 학생들에게 그들의 수행이 향상되고 있다는 것에 대한 정보적 피드백으로서 보상을 사용하라.


댓글

  1. ch) 외적 동기 전략 : 외적 동기 전략이 어떤 상황에서는 분명 효과적이지만 교사는 이를 너무 강조하여 사용하지 말아야함.

    1. 어떤 활동에 대한 유인가로서 보상을 제공하는 방법
    2. 학생들이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기술이 학교 밖 그들의 삶에 적용되는 것에 관심을 가지도록 함

    답글삭제
  2. cf) 내적 동기 전략

    1. 학생들의 흥미에 맞는 과제 선정
    2. 새롭고 다양한 방법으로 과제를 제공
    3. 학생들의 반응과 피드백이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4. 지각된 유능감을 높여줌
    5. 지각된 통제감을 높여줌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