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중심 교육과정 +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경험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아동들의 요구와 흥미를 중요시하고 실제 생활에서의 적응능력을 강조하였다. 이 유형의 교육과정은 교과내용보다는 학생의 흥미나 경험을 우선시하고 실생활의 해결과 사회 적응에 강조점을 두었다. 그런데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교과보다는 경험만을 강조한 것이기보다는 '교과를 아동에게 경험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강조하였으며, 그런 점에서 교과와 아동 사이의 간격을 없애기 위하여 노력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내용의 조직방식에 따라 다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활동형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흥미와 욕구 등에 기촤여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형태로서 학습자들에게 심리적으로 알맞으며,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을 다룬다. 이 형태로는 구안법이 있다. 둘째, 광역형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지식보다는 생활, 흥미, 경험 등을 중심으로 동일 경험 영역에 속하는 중요한 내용을 조직해 놓은 것으로 작업단원법을 사용하여 조직된다. 셋째, 생성형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사전에 계획을 하지 않고 교사와 학생들이 학습현장에서 함께 학습 주제를 선정하고 내용을 계획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는 형태로써 조직형태도 일정하지 않다. 그러므로 교사와 학생에게 많은 융통성과 자유를 부여하지만 잘못하면 내용의 깊이가 없는 피상적인 문제를 다룰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유능한 교사가 조직해야 교육적 의의를 지니게 된다. 넷째, 중핵형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에는 중핵과정과 주변과정이 동심원적으로 조직된다. 중핵과정은 주로 사회영역이나 자연영역의 생활경험 중심으로 조직되며, 주변과정은 관련되는 기본교과로 조직된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첫째, 학습자의 흥미와 욕구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의 자발적 행동을 촉진한다. 둘째, 이 교육과정을 통해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생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생활인을 육성하는 데 우선시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 다섯째,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유대를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경험중심 교육과정에는 다음과 같은 단점 역시 있다. 첫째, 학습자의 흥미와 욕구에만 집중한 나머지 학생의 기초학력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 둘째, 교육시간과 과정의 경제성을 무시한다. 셋째, 행정적인 통계가 곤란하며, 새로운 경험을 쌓는데 소심해 질 수가 있다.

2. 학문중심 교육과정

생활경험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은 교과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는 데 소홀하여 지적 수월성이 저하도었고, 학문의 발전으로 인한 지식과 기술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자유방만한 운영과 체계적인 지식교육의 결여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져갔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변화시켰고, 지적 수월성을 위해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여 학생의 지적 능력을 개발시켜 주는 것으로 방향이 옮아갔다. 학문에 내재해 있는 지식의 구조를 가르쳐야 함을 강조하였다.

지식의 구조를 가르친다는 말은 해당 학문의 성격을 충실히 가르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식의 구조를 가르침으로써 기본 내용의 이해가 용이하고, 망각을 방지하고, 전이가 잘 일어나며, 초보적인 지식과 고등 지식 간의 간극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크게 다음 세 가지 교육과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분과형 교육과정이다. 이는 교과 선, 혹은 과목 선을 파괴하지 않고 그 내용을 기본개념이나 과정, 또는 방법 중 어느 하나를 중심으로 구조화 한 것에 따라 조직한 것이다. 둘째, 나선형 교육과정이다. 동일한 교과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차로 심화 확대되어 가도록 조직하는 것이다. 계열성과 유사한 성질을 지닌다. 셋째, 학문 통합형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에 따르면 학문을 통합하는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이 가능하다. 개별학문 설계는 제각기 독특한 구조를 가지는 학문의 구조에 의해 서로 구분되는 학문으로서 내용을 조직한다. 다학문적 형태는 유사하거나 인접한 학문들을 모아 하나의 교과를 구성하는 것이다. 간학문적 조직은 학문의 개별적 성질은 약화되면서 몇 개의 학문에 공통되는 주요 개념, 원리, 법칙, 탐구방법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교과나 학문을 조직하는 것이다. 교차 학문적 조직은 학문의 횡적 연계방식으로 어떤 동일한 원천적 학문을 주축으로 하여 여러 개의 다른 분야의 학문이 연결 총합되는 경우이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교육내용이 기본 내용을 중심으로 조직되므로 지식의 전체 구조를 쉽게 통찰할 수 있어 기본 개념의 이해를 촉진시킬 수 있다. 둘째, 학생들 자신이 능동적으로 탐구과정에 참여해 봄으로써 자연현상의 발견력, 탐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학습내용이 양적으로 적지만 질적으로는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것만을 다루기 때문에 학습에 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내적 동기 유발에 적합하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단점 역시 지니고 있다. 첫째, 지식의 기본 개념이나 기본 구조를 작성하는 일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다. 둘째, 각 교과의 기본구조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교과와 교과 사이의 통합이 어려워 질 수 있다. 셋째, 탐구과정에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인적, 물적, 시간적 및 교육제도적 조건의 정비가 어렵다. 넷째, 사람의 행동에 있어서 지나치게 능력만을 강조할 우를 범할 수 있다.

댓글

  1. cf) 경험주의 교육과정 내용조직 원리

    1. 구안법(Project method) : 교사가 집단성원으로 참여하여 학습자와 함께 학습목적과 계획을 세우고 실천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 관찰 유희 이야기 수공 소풍 등의 영역으로 나타남
    (활동형 교육과정)

    2. 작업단원법 : 동일 영역의 학습내용을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른 생활경험 중심으로 단원을 조직 (광역형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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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내용들이 정리가 잘되어 있어서 개인 블로그로 내용 가져가서 봐도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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